일본 요즘뜨는 정보

동면으로 장수화 실현...日, '문 샷'에 1조9000억 투입

[KJtimes=김현수 기자]일본 정부가 초혁신적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2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문 샷(moon shot)형' 연구 개발 제도를 신설한다. 이는 인류를 달에 보낸 미국의 아폴로 계획처럼 대담한 발상에 기초한 연구 개발을 의미한다.

제도 초안에는 저출산 고령화, 환경, 과학과 기술에 의한 프런티어 개척 등 세가지 주요 테마를 기준, 25개 구체적 '문샷' 목표 후보를 제시한 뒤 각각 2035~2060년까지 목표를 실현키로 설계했다.

전문가 의견을 들어 우선순위를 매긴 뒤 연말경 연구 프로젝트 공모를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5년간 총 1000억엔(약 1조9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나 최대 10년간 지원할 수 있다.

저출산 고령화 연구 주제의 경우 2050년까지 로봇과 생체조직에 의한 사이보그화 기술을 개발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노동력 부족에 대처하기 위해 농림수산업 현장과 공사 현장을 완전히 자동화·무인화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아울러 '환경 회복과 문명의 발전을 양립한다'며 2050년까지는 생산활동에서 생기는 폐기물을 모두 자원으로 바꾼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바다에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를 자동으로 수거하거나 자원화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2050년까지 지구에서 쓰레기를 없앤다는 목표도 세웠다.

일본 정부는 디지털화의 진전, 인공지능(AI) 등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산업 분야도 개척할 방침이다. 노벨상급의 과학적 발견을 자동으로 다루는 AI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도 2050년까지의 목표로 포함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정부의 계획에 동물의 동면 구조를 해석해 사람에게 응용하고, 정기적으로 동면을 하게 함으로써 장수를 실현하게 한다는 내용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신문은 "국가가 야심적인 과제에 임하는 자세를 보여, 국내외 연구자를 불러들일 수 있을 것"이라며 "저출산 고령화 등의 과제 해결과 신사업의 창출이라는 일거양득을 노리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이를 통해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의 일본판으로 삼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일본에서는 그간 문샷형 연구개발 제도와 관련 내각부의 히라이 다쿠야(平井卓也) 과학기술상 주재 아래 전문가 회의가 열려 제도 진행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해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