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금호석유, 증권사 ‘부정적 전망’…왜

“점포 자산유동화로 영업비용 증가”…“하반기 수익성 하락”

[KJtimes=김승훈 기자]이마트[139480]와 금호석유[011780]에 대해 한화투자증권과 KB증권 등 증권사가 부정적 전망을 내놓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29일 한화투자증권은 이마트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135000원과 매수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대형마트 점포 매각 등 자산 유동화를 진행하면서 오히려 영업비용이 늘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한화투자증권은 이마트의 점포 매각 이후 내년에 320360억원에 이르는 임대료가 추가로 발생하며 영업비용이 구조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주가 측면에서도 최근 단기 급락에 따른 밸류에이션(가치평가) 매력은 높으나 실적 모멘텀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같은 날, KB증권은 금호석유의 목표주가를 97000원에서 8만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 중립을 제시했다. 그러면 이 합성고무와 페놀유도체의 수익성 하락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KB증권은 3분기 페놀유도체 영업이익의 경우 214억원으로 전 분기 및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모두 감소할 전망이며 IT 제품 등 전방수요 부진으로 비스페놀A(BPA) 가격하락이 예상보다 확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자산 유동화를 통해 마련한 자금으로 차입금을 상환하면서 이자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는 있겠지만 이자 비용 감소폭보다 임대비용 발생에 의한 수익성 하락이 더욱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남 연구원은 단순 부동산이 아니라 영업활동에 쓰이는 자산에 대한 매각을 단행했다는 점과 이마트의 경우 어려운 영업환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견조한 현금 창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자산 유동화는 다소 아쉬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백영찬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1% 감소한 12456억원, 영업이익은 28.9% 감소한 1074억원으로 예상된다“2분기보다 합성고무와 페놀유도체의 수익성이 하락하면서 영업이익이 시장 전망치를 소폭 하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백 연구원은 “3분기 합성고무 영업이익은 38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36.3% 감소할 전망이라면서 합성고무 가격은 6.3% 하락하지만 투입 원료 가격은 11.9% 상승하고 3분기 상업가동을 시작한 특수고무 수익성도 하락했다고 추정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