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 증권사들의 ‘부정적 전망’ 나온 이유

“수익성 악화”…“3분기 영업이익 부진”

[KJtimes=김승훈 기자]호텔신라[008770]에 대해 KB증권과 NH투자증권 등 증권사가 부정적 전망을 내놓으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28KB증권은 호텔신라의 목표주가를 11만원에서 104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경쟁 심화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호텔신라는 지난 25일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잠정 연결 매출액은 1475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9% 늘고 영업이익은 574억원으로 15.6% 감소해 시장 전망치를 하회했다고 밝힌 바 있다.


KB증권은 오는 12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면세점 입찰공고가 예정됐고 4분기가 통상 3분기 대비 비수기인 점을 고려하면 연말까지 주가 반등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00594은 호텔신라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Hold)으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도 155000원에서 9만원으로 내렸다. 이는 이 회사가 3분기 부진한 영업이익을 냈고 향후 면세점 사업 부문에서 업체 간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우려된다는 판단에 기인한다.


NH투자증권은 올해 연말부터 신규 시내면세점과 인천공항 1터미널 면세점의 사업자 선정이 예정돼 있어 업체들 사이에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이며 이는 불확실성을 키우는 이슈라고 지적했다.


박신애 KB증권 연구원은 국내 면세점은 3분기에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럭셔리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높은 수요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인 보따리상 수요도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박 연구원은 다만 수익성은 실망스러운 수준이라면서 면세 업체 간 경쟁이 예상보다 심화하고 시내 면세점 매출이 기업형 보따리상 중심으로 재편되는 과도기 단계에서 알선수수료율 변동성이 확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호텔신라의 영업이익은 컨센서스(시장 기대치)23%가량 밑도는 부진한 실적이라며 수익성 하락의 주된 원인은 국내 면세사업자 사이 경쟁 심화라고 분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단독]보니코리아 아웃라스트 사태 그 후'… 혜성처럼 나타난 ‘돗투돗‧(주)태린
[kjtimes=견재수 기자]지난 2017년 6월 ‘보니코리아 아웃라스트 사태(보니 사태)’ 이후 유아용품업계는 거대한 폭풍이 휩쓸고 간 듯했다. 베이비페어가 열릴 때마다 발 디들 틈조차 없었던 행사장의 모습을 언제 다시 볼 수 있을지 요원한 일이었다. 보니 사태가 유아용품업계에 준 영향력이 그만큼 컸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나왔다. 특히 홍성우 보니코리아 전 대표의 환불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것을 두고 유아용품업계 전반에 걸쳐 신뢰도를 추락시킨 사건이라는 지적도 많았다. 취재 과정에서 만난 한 소비자는 “당시 인기가 많았던 회사가 그런 식으로 대처하니 엄마들 사이에서는 아기 제품을 파는 다른 회사까지 불신하는 분위기가 확산된 것 같다”고 말했다. 유아용품업계 한 관계자도 “최근 5년간 베이비페어 분위기는 보니 사태 전과 후로 구분된다”면서, “보니 사태 전까지 베이비페어에 고객들이 북적거렸는데, 아웃라스트 문제가 터진 후 유아용품 행사에 대한 관심도 떨어지고 전반적으로 침체된 것 같다”고 전했다. 혜성처럼 나타난 ‘돗투돗’과 ‘㈜태린’ 이 같은 상황에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혜성처럼 나타난 회사가 있다. 바로 돗투돗(대표 송영환), ㈜태린(대표 김태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