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목표주가 ‘뚝’…이유 들어보니

NH투자증권 “나보타 소송·구조조정 비용 우려”

[KJtimes=김승훈 기자]대웅제약[069620]'나보타' 관련 소송과 해외 구조조정 비용 때문에 향후 실적이 예상보다 부진할 것으로 우려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4NH투자증권은 대웅제약에 대해 이 같은 분석을 내놓고 이 종목에 대한 목표주가를 19만원에서 18만원으로 낮추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나보타는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로 메디톡스는 나보타가 자사의 균주를 도용한 제품이라고 주장하며 국내외에서 소송을 냈으나 대웅제약은 경쟁사의 음해라고 반박해왔다.


NH투자증권은 대웅제약의 경우 올 3분기 컨센서스(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냈으며 3분기 나보타 수출액이 목표에 미치지 못했고 균주 출처 관련 소송비용 104억원, 해외법인 구조조정 비용 38억원 등이 투입됐다고 설명했다.


구완성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나보타 균주 출처를 둘러싼 소송비용과 해외 법인의 구조조정 비용 등이 일회성이 아닌 것으로 판단돼 내년 대웅제약의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당초 예상보다 17% 낮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구 연구원은 당초 4분기에 나올 것으로 기대했던 나보타 균주 관련 민사 소송의 1심 결과가 내년 1분기로 지연됐고 미국국제무역위원회(ITC) 결과는 내년 10월께 확인할 수 있다면서 소송 관련 비용이 계속 지출되며 재무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지난달 17일 대웅제약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를 캐나다에 출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회사측에 따르면 국산 보툴리눔 톡신 제제가 미국에 이어 캐나다에 출시되는 건 이번이 처음으로 캐나다에서는 누시바'(Nuceiva)’라는 이름으로 판매된다.


대웅제약의 파트너사 에볼루스는 지난해 8월 캐나다 연방보건부에서 누시바의 품목허가를 획득했으며 캐나다 현지 판매는 에볼루스의 파트너사 클라리온 메디컬(Clarion Medical)이 맡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