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스토리

현대차, 모션랩 설립...LA서 모빌리티 사업 본격화

[KJtimes=이지훈 기자]현대차그룹은 14(현지시간) LA시가 주최한 차세대 모빌리티 박람회인 'LA 코모션'에 참석해서 미국에 모빌리티 서비스 법인인 모션 랩(MOCEAN Lab)' 설립을 공식화하고 LA시와 모빌리티 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LA시의 에릭 가세티 시장, 니나 하치지안 국제부문 부시장과 윤경림 현대차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사업부장(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모션 랩' 카셰어링 서비스 출시 행사를 했다고 말했다.

 

모션 랩은 이달부터 LA 도심 주요 지하철역(유니온역, 웨스트레이크역, 페르싱역, 7번가·메트로센터역) 인근 환승 주차장 네 곳을 거점으로 지하철역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를 한다.

 

앞으로는 다운타운 LA지역과 한인타운, 할리우드 지역에 최대 300대를 차고지 제한 없는 카셰어링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과 LA시의 협력은 기업과 정부가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공동 주도하고 인간 중심에 기반한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공동의 목표에 따른 것이라고 현대차그룹은 밝혔다. LA시 산하기관인 LA 메트로, LA 교통국과의 협업이다.

 

현대차그룹은 LA시가 모빌리티 역량을 실현하는 데 최적화된 도시라고 평가했다.

 

LA 시민 1인당 연평균 9741달러(1138만원)를 버스·지하철 이용에 쓰는 등 대중교통 이용도가 높다. 뉴욕은 7907달러, 영국 런던은 5445달러다.

 

LA 시내 전기차는 미국 전체 전기차의 20%에 달하고, 대중교통 관련 스타트업 숫자가 뉴욕시의 2배 수준이다.

 

특히 LA시는 2028년 올림픽을 앞두고 도심 교통 개선에 관심이 크다,

모션 랩은 로보택시, 셔틀 공유, 다중 모빌리티 서비스, 퍼스널 모빌리티,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비롯한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실증 사업을 순차적으로 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모션 랩이 'MECA', 즉 모빌리티(Mobility), 전동화(Electrification),커넥티비티(Connectivity),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 기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글로벌 시험 기지로 다양한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위해 글로벌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다.

 

3월엔 인도 최대 차량호출업체인 올라와 함께 인도 모빌리티 시장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24천만 달러, 6천만 달러씩 총 3억 달러를 투자했다.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업체인 그랩에 투자해 전기차 기반의 차량 호출 서비스 실증 사업을 하고 있다. 지난해 1'그랩'2500만 달러를 첫 투자했고 같은 해 11월 현대차와 기아차가 17500만 달러, 7500만 달러씩 총 25천만 달러를 추가 투자했다.

 

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 지역을 우선으로 그랩에 코나 일렉트릭 200대를 공급했다.

 

미국과 호주의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인 '미고', '카 넥스트 도어'에도 전략 투자를 했다.

 

러시아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스콜코보 혁신센터'와 함께 준비한 차량 구독 서비스 '현대 모빌리티'를 최근 개시했고 아랍에미리트(UAE)의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인 카림에 올해 안에 5천대 차량을 공급하기로 했다.

 

국내에선 라스트마일 물류업체 메쉬코리아와 마카롱 택시를 운영하는 KST모빌리티에 전략투자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