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유시장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 2019’…막 올랐다

전 세계 30개국의 80개 스타트업 관계자 2만여명 참석

[KJtimes=김승훈 기자]“한국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는 필수다. 이를 위해 컴업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일성이다. 박 장관은 28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이 같은 소신을 밝혔다.


오는 29일까지 열리는 컴업(ComeUp) 2019’는 전 세계 창업 붐을 조성하고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도모하는 자리로 개막식에는 박 장관을 비롯해 국내외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 창업지원기관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중기부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는 전 세계 30개국의 80개 스타트업 관계자 2만여명이 참석한다. 이런 가운데 세션별 강연과 패널토크, 스타트업 IR(기업설명회) 피칭, 스타트업 쇼케이스 등의 일정이 이어질 예정이다.


8개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행사의 경우 첫날에는 푸드, 교육과 라이프스타일, 바이오·헬스, 뷰티 패션 세션, 둘째 날에는 프런티어(AI·블록체인), 엔터테인먼트, 모빌리티, 핀테크 세션이 각각 진행된다.


또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코리아, 벤처투자 컨벤션, -스웨덴 소셜벤처 서밋 등 18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과 프랑스, 핀란드, 스웨덴 등 20개 국가와 창업진흥원, 코트라, 기술보증기금 등 11개 국내 기관이 지원하는 부대행사다.


하지만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출연하는 연사들이다. 세션별로 국내외 유명 연사들이 참여해 최근 스타트업계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국내외 스타트업 80개사가 참여하는 IR 피칭을 펼칠 예정이다.


중기부는 이와 관련 전체 기조연설은 조직위 공동위원장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맡았고 승차 공유 서비스 타다를 운영하는 VCNC의 박재욱 대표가 세션별 기조 강연자로 나선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글, 오라클, BMW, 알리바바 클라우드, 현대차 등 글로벌 대기업과 스탠퍼드대학교, 알토대학교 등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세계 명문대 관계자들이 주요 연사로 나선다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