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선종구 딸의 의문의 취업과 지분매입②

선수연 상무, 입사년도에 매입…자금출처에 ‘의문’

 

국내 최대 가전유통업인 하이마트가 선종구 회장 일가가 1000억대 재산을 해외로 도피한 혐의와 탈세 문제로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를 받고 있다. 이번 사건으로 지금까지 재계에서 많이 알려지자 않은 선 회장과 그 일가의 재산 등이 재조명을 받고 있다.

특히 대우맨출신으로 하이마트를 일궈 국내 대형 가전유통업체로 키워낸 선 회장이 자신의 재산증식을 위해 회삿돈에 손을 대고 자녀들의 재산증식을 도왔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그 역시도 일반 재벌 회장과 다를 것 없다는 비아냥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선 회장 일가의 이 같은 논란에 그의 딸인 선수연씨도 개입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본지는 수연씨와 관련된 사정권의 의문에 대해 깊숙이 파헤쳐본다. <편집자 주>

 

[KJtimes=심상목 기자]선수연 커뮤니케이션윌 상무에 대해서는 또 하나의 의문이 있다.

 

선 상무가 입사한 연도에 회사 지분을 매입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 이와 관련해 사정당국 일각에서는 이 회사 입사 직전까지 경력이 알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어떠한 자금으로 지분을 매입했느냐하는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지는 지난 2007년부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된 커뮤니케이션윌의 감사보고서를 살펴봤다.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아무런 지분이 없던 선 상무는 입사한 해인 2010년 회사 주식 3만주를 매입한다. 총 발행주식이 8만주인 점을 감안하면 선 상무는 37.50%를 보유하고 있으며 2대주주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최대주주 대표이사인 박모 대표와 이모씨이다. 이전까지 회사의 주주분포는 박 대표, 이씨, 최모씨, 김모씨였다. 하지만 선 상무가 지분을 매입하면서 최씨와 김씨는 주주에서 제외됐고 선 상무가 2대주주가 됐다.

 

커뮤니케이션윌의 주식이 추가로 발행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선 상무는 최씨와 김씨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법인 등기부등본과 비교하면 최씨와 김씨는 각각 커뮤니케이션윌의 등기이사와 감사였다.

 

최씨는 지난 2000627일 이사로 취임해 중임과 사임을 거쳐 2009331일 최종적으로 회사를 떠났다.

 

아울러 김씨는 지난 2001412일 감사로 취임해 역시 중임과 사임을 거쳐 지난 201075일을 기점으로 회사에서 물러났다. , 전임 이사와 감사의 지분을 선 상무가 넘겨받은 것이다.

 

이 같은 선 상무의 지분 매입에 대해 일각에서는 과연 어디서 나온 자금으로 그가 지분을 매입했느냐하는 부분에 주목받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윌 주식의 1주의 금액(액면가)5000원이다. 선 상무가 매입한 지분이 총 3만주임을 감안하면 15000만원에 해당한다.

 

업계에서는 전해년도에 커뮤니케이션윌이 약 5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는 점과 하이마트라는 안정적인 수익처가 있는 것을 감안하면 주식의 가격은 더 올라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선 상무가 매입한 지분의 가격은 15000만원 이상이 될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하지만 선 상무는 커뮤니케이션윌 입사 이전까지 어떠한 경제활동을 했는지 알려진 것이 없다. 이로 인해 선 상무의 지분매입 자금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선 상무가 지분을 매입한 이후에도 하이마트가 커뮤니케이션윌에 광고물량을 몰아줬다면 일종의 배임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선 상무의 지분매입을 최초로 보도한 매체는 회계법인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기업이 외부 업체에 대규모 사업을 맡기는 과정에서 대표의 친인척이 대주주인 회사에 물량을 몰아줘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대비 가격이 비싸지면 이를 결정한 대표 등 경영진은 배임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본지는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커뮤니케이션윌과 하이마트 측의 입장과 사실관계를 확인하려했으나 양사는 이를 거부했다.

 

커뮤니케이셜윌 측은 선수연 상무와 관련한 취재에 대해 어떠한 코멘트도 하지 않는 것이 회사 방침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하이마트 관계자는 선 상무는 하이마트 직원이 아닌 관계로 회사가 입장을 말할 위치는 아니다라고 말하며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어떠한 설명도 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