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가 나아갈 방향②] 빨래방·오디오북 명과 암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2021 제1회 공유경제 학교’ 개최…공유경제연구소 이계원 대표

[KJtimes=김승훈 기자]“소유에서 공유로 시대정신이 바뀌고 있다. 특히 IT 발달로 소유보다 더 편리한 공유의 시대가 오고 있다. 기존의 사회가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으로 인한 소유의 시대였다면 미래는 재화와 서비스를 필요한 시간만큼 이용하는 공유의 시대가 될 것이다.”


공유경제제연구소 이계원 대표는 지난달 25일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2021 1회 공유경제 학교초청 강연에서 공유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공유경제의 현주소와 미래를 이 같이 전망했다.



이 대표는 요즘 핫한 공유경제의 사례로 빨래방오디오북시장의 현 상황과 향후 진화 방향을 제시했다.


이 대표는 저는 집에 세탁기나 건조기가 있지만 운동화를 빨기 위해 빨래방을 이용한다고 운을 뗀 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인가구는 30%를 넘어섰다. 이들의 상당수는 좁은 원룸에서 사는데 집도 좁은데 세탁기, 건조기 같은 빨래 용품들이 다 갖추기에는 공간이 좁다1인가구의 애로사항을 설명했다.


이어 요즘 의류 관련 가전제품들이 늘고 있다. 예전에는 세탁기하나면 충분했는데 건조기, 의류를 관리 할 수 있는 드레스에 신발 관리하는 슈드레스까지 등장했다이렇다 보니 방하나 가득 채워도 의류 관련 가전제품이 다 들어갈 수 없다. 저희 집도 건조기가 아이들 방에 들어가 있다. 더 이상 놓을 공간이 없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좁은 집에서 넘치는 가전제품을 껴안고 사느니 보다는 공간 활용 측면에서 보면 빨래방에 가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빨래방이 가지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만만치 않다면서 우선 가격이 비싸다. 세탁하는데 1회에 4000원에서 5000원 정도 든다. 건조까지 하게 되면 한 번에 8000원에서 1만원 정도 든다"“1주일에 한두 번 간다고 보면 한 달에 4-5만원, 1년이면 50만원 정도가 빨래방 비용으로 나간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이동이 번거롭고 빨래를 하는 동안 기다리는 시간낭비가 상당히 많다는 게 이 대표의 지적이다.


빨래방이 장점도 가지고 있지만 이 같은 단점들을 보완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 대표는 지금은 빨래방에 가서 빨래부터 건조까지 2시간 정도 기다려야 한다"“(빨래방) 공간을 복합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는데 예를 들어 빨래방만 하는 게 아니라 북카페나 브런치카페 같은 것을 같이 한다면 이익을 여러 군데에서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빨래방을 창업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창업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든다면서 “20~30kg의 대용량 세탁기와 건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제품에 비해 굉장히 비싼데 빨래방 창업하는데 1억원 이상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공유경제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오디오북에 대해서도 장점과 단점을 소개했다.


이 대표는 도서관은 적은 비용으로 하나의 책을 여러사람이 빌려 볼 수 있기 때문에 고전적인 공유경제의 모델로 볼 수 있다지금은 전자책이나 오디오북 같은 경우 기존의 종이책 보다 공유경제적인 속성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종이책은 한 사람이 보고 있으면 다른 사람이 같이 볼 수 없으나 전자책이나 오디오북은 10만명이 동시 접속해서 책을 보거나 들을 수 있다면서 오디오북을 공유경제의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이어 공유경제측면에서 보면 오디오북 한권만 만들어 놓으면 10만건이건, 100만건이건 동시에 재생이 가능하기때문에 비용 대비 효과적으로 이용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저 같은 경우 책을 좋아하다 보니 1년에 500권 정도의 책을 읽었는데 눈이 나빠져서 한 동안 책을 못읽다가 궁여지책으로 오디오북을 듣기 시작했다우리나라 최대 오디오북 사이트인 밀리의 서재의 경우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동시에 서비스 하고 있다. 10만권이 넘는 책들 중에서 원하는 책을 보고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면서 책이 많다보니 사람이 일일이 녹음하지 못하고 대부분은 딱딱한 기계음으로 녹음이 되어 있어 퀄리티가 떨어진다기계음을 오래 듣다보면 집중도가 떨어진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밀리의 서재'와 경쟁하고 있는 윌라 오디오북은 전문 성우가 녹음해 퀄리티가 높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윌라 오디오북을) 듣고 있으면 잘 만든 오디오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기존의 종이책이 가지지 못하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어떤 측면에서는 종이책보다 몰입도다 더 높을 때도 있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책 양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을 윌라 오디오북의 단점으로 소개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오디오북의 진화의 방향을 제시한다면 책의 양이 쌓이면서 개인 맞춤형 책 추천, 전문성우의 목소리로 녹음하는 등 질적인 전환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헀다.


이 대표는 공유경제의 정의와 관련 사전적 정의만 놓고 보면 공유경제를 이해하기 쉽지 않다저는 사람들에게 당근마켓을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당근마켓을 해보면 공유경제가 뭔지를 바로 알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공유경제가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에 대해 첫 번째로 경제적 이유를 꼽았다.


이 대표는 물품을 소유하는 것보다 필요한 시간만큼 이용하는 공유경제가 경제적 효율성이 높다"면서 일례로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수천만원의 비용이 든다. 그런데 보통은 하루에 1시간도 채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는다. 나머지 23시간은 주차장에 세워 두게 되는데 경제적으로 효율적이지 못하다. 내가 필요한 시간만큼 차를 빌려 쓰게 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유경제의 또 다른 이점으로 환경문제 해결과 IT 편리성 증대를 제시했다.


이 대표는 소유보다 공유를 하게 되면 자원 낭비, 에너지 낭비 등을 줄일 수 있어 환경 친화적이라고 강조했다. 그 일례로 자가용 이용을 줄이고 공유자전거를 이용하게 되면 환경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이점이 많다는 것이다.


이어 과거부터 공유경제와 유사한 아나바다 운동같은 것이 있었지만 활성화되지 못했다그 이유는 불편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은 휴대폰만 있으면 쉽게 공유 물품 검색, 주문,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 공유의 편리성이 증대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공유경제가 우리 일상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면서 크게 세 가지를 꼽았다.


이 대표는 첫 번째로 법제도다. 법은 굉장히 보수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이나 사회발달을 따라가기 어렵다현행법 하에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공유경제 서비스가 어렵다는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법제도적인 부분보다 더 큰 산이 신뢰다. 내가 가진 물건을 공유할 경우 상대방을 어떻게 믿고 빌려 줄 수 있을 것인가 라는 문제가 발생한다예를 들어 에어비앤비(전세계 숙박, 홈스테이 연결 네트워크)를 이용할 경우 모르는 사람이 내 집에 와서 물건을 훼손할 수도 있고, 가져갈 수도 있다. 심지어 몰래카메라를 설치할 수도 있는데 내 집을 함부로 빌려 줄 수 있을까 라는 신뢰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결국은 상호평가를 한다든지, 사고가 나면 보험을 통해 처리한다든지 하는 것과 같이 시스템적으로 제도개선이 체계적으로 되어야만 신뢰가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 대표는 세 번째로 문화적인 측면인데, ‘문화지체 현상이라는 말이 있다. 법제도나 기술 같은 것은 빨리 변화하는데 반해 문화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면서 “10, 20년 전에도 원격의료라든지 재텍근무, 원격학습 등이 다 가능했다. 하지만 문화적인 걸림돌 때문에 실행으로 옮겨지지 않았다. 그런데 코로나를 계기로 도외시되던 재택근무, 원격의료 등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초기에만 해도 공유경제가 활성화 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특히 우버라든지, 에어비앤비 등이 망할 것이라는 분석들이 많았다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 공유주방, 공유퀵보드 등이 활성화됐다. 기존의 문화에 가로막혀 시행되지 못하던 것들이 코로나라는 시대의 역병을 만나서 확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