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로보틱스, 대규모 투자 유치해 ‘AI 로봇’ 개발 나선다

2025.10.24 16:17:33

[KJtimes=김봄내 기자]HD현대의 로봇전문기업 HD현대로보틱스가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HD현대로보틱스는 24() KDB산업은행 및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KY PE1,80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산업은행과 KY PE9.1%에 해당하는 HD현대로보틱스 지분을 확보하게 됐다.

 

 

 

앞서 HD현대로보틱스는 지난 2020KT로부터 500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한 바 있다. 당시 5,000억 원으로 평가받았던 기업가치는 이번 투자 유치 과정에서 18,000억 원으로 증가, 5년 만에 약 4배 상승했다.

 

 

 

HD현대로보틱스는 이번 투자 유치의 성공 요인을 40년간 유지해 온 국내 로봇 시장 매출 1위 기업으로서의 위상과 회사가 보유한 우수한 AI 기술 역량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KDB산업은행은 국내 로봇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자 이번 투자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KDB산업은행은 현재 국민성장펀드조성 등을 통해 국가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로봇 시장의 미래 전망도 밝은 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산업용 로봇 시장 규모는 203084조 원에 이르고, 연평균 성장률은 9.9%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HD현대로보틱스는 투자 유치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피지컬(Physical) AI* 기반 차세대 핵심 기술 개발 해외 시장 확대 미래 투자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피지컬 AI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무엇보다 스스로 인지·판단·행동하는 로봇 파운데이션 모델(RFM)’을 확보하는데 집중, 사람의 개입이나 조작 없이 작업환경 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로봇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HD현대로보틱스는 이 기술을 바탕으로 2026년까지 용접 자동화 솔루션을 출시, 실제 조선소 현장에 적용하고 2030년까지 가공·조립·검사·제조/물류 등 산업별 다양한 공정에 맞춘 AI 로봇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고객 니즈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모델 개발도 이어간다. HD현대로보틱스는 올해 6월 산업용 로봇과 협동로봇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협동로봇 ‘HDC 시리즈를 공개하고, 최근에는 독일 노이라로보틱스조선 산업용 4족 보행 용접 자동화 휴머노이드개발 및 실증에 돌입한 바 있다.

 

 

 

영업력 확대 및 미래를 위한 투자에도 나선다. HD현대로보틱스는 제품 라인업과 영업망을 확대해 미국·유럽 등 해외 선진 시장 공략을 강화하는 한편, 국내·R&D 인력 확보, AI 팩토리 구축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우수한 역량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지분투자 역시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HD현대로보틱스 김완수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는 회사의 미래 동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AI 기반 차세대 로봇 솔루션을 중심으로 산업 현장의 혁신을 이끌고 국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봄내 기자 kbn@kjtimes.com
Copyright @2010 KJtime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창간 : 2010년 6월 21일] / kjtimes(케이제이타임즈) / Tel) 02-722-6616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구 가산동 543-1) 대성디폴리스 A동 2804호/ 등록번호 :아01339 / 등록일 : 2010년 9월 3일 / 발행•편집인 : 신건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건용 KJtimes의 콘텐츠(기사)는 지적재산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복사, 전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c) KJtim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