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애경그룹, ‘수상한 부동산 거래’ 구설수 내막

오너 일가 100%지분 출발했던 ‘AK에셋’…회사는 ‘오리무중(?)’

[kjtimes=견재수 기자] 애경그룹 계열사 가운데 하나인 AK에셋(주)(대표 채동석)이 구설수에 올랐다.

 

구설수에 오른 AK에셋은 2008년 12월 24일 설립된 회사로 현재 경기도 광주시 실촌읍 곤지암리 산28-1번지외 163필지를 현물 출자해 부동산 임대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다.

 

이곳은 서울과 수도권 인근에서 많은 이용객들이 찾는 골프장(중부컨트리클럽)이 들어서 성황 중이며, 해당 토지는 같은 애경그룹 계열사인 애경개발이 임대해 관리, 운영하고 있다.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애경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애경유화는 AK에셋을 설립한 직후인 2008년 12월 26일 ‘신규 법인설립에 따른 계열회사 추가’를 내용으로 코스피 공시를 통해 그룹 계열사로 편입했다.

 

이때 금감원에 신고된 AK에셋의 자산 총액 규모는 970억3800만여 원. 모든 지분은 장영신 애경그룹 회장(4.76%)을 비롯해 장남이자 그룹총괄 부회장인 채형석 부회장(53.90%)과 차남인 채동석 부회장(21.32%), 장년인 채은정(11.62%), 3남인 채승석(8.40%) 등 오너일가가 100% 보유했다.

 

 

하지만 2011년 8월, 변화가 일어났다. 애경그룹의 또 다른 계열사 AK켐텍이 AK에셋을 인수한 것. AK켐텍은 2011년 12월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감사보고서를 통해 AK에셋을 994억6400만여 원에 신규 취득한 것으로 신고했다.

 

재계 일각에선 인수직전까지 채형석 부회장을 비롯한 오너일가가 AK에셋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유 회사의 투자 자금이나 오너일가의 경영권 강화를 위한 지분 증대에 사용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둘 수 있다"는 의견이다.

 

또 다른 일각에선 이런 상황에서 "AK에셋을 인수했다는 사실은 오너일가가 계열회사에 부동산을 팔고 현찰을 확보했다고 짐작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런 관측은 애경그룹 지배구조 자체가 오너일가의 집중적인 지분 확보로 인해 그다지 큰 변화를 발견하지 못하는데 기인하고 있다. 예컨대 AK켐텍의 지분 가운데 52% 이상이 지주회사 격인 애경유화가, 또 애경유화는 다시 채형석 부회장을 비롯한 특수관계인 및 계열사가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오너 일가가 100%의 지분을 소유하며 회사를 지배하던 구조에서 지주회사를 끼고 지배하는 구조로 약간의 변화만 줬을 뿐 큰 변화는 없어 보인다는 게 재계 일각의 시선이다.

 

본지는 AK에셋의 실존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4월 23일 오전, 직접 회사의 주소지를 찾았다. 도착한 곳은 중부CC 골프장 내부다. 현장에서 이곳을 임대해 골프장 운영을 맡고 있는 애경개발 사무실외에 AK에셋 직원이나 업무를 보는 장소는 찾아볼 수 없었다.

 

현지에서 만난 골프장 한 관계자는 “AK에셋은 중부CC 땅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라며 “골프장 관리와 운영을 애경개발이 도맡아 하고 있기 때문에 AK에셋 직원은 이곳에 없다”고 말했다.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AK에셋은 골프장 부지를 애경개발에 임대해주는 조건으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해마다 39억여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현지 관계자의 말대로라면 등록된 주소지에 별도의 건물이나 사무실이 없는 상황에서 매출을 발생시킨 셈이다.

 

현지 확인 이후 만난 재계관계자들은 만일 AK에셋이 실체가 없는 회사였다면 AK켐텍이 인수하기 전까지 10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오너일가가 해마다 AK에셋이라는 회사를 통해 영업 중인 골프장 땅을 애경개발에 임대해 주고 여기서 발생되는 임대수익을 고스란히 배당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기자는 이 같은 내용의 사실 확인을 위해 지난 4월 19일부터 애경그룹의 공식적인 답변을 여러 차례 요청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