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운 효성 부회장 "마켓 센싱으로 시장주도기업 혁신해야"

2015.03.05 11:14:41

[KJtimes=김봄내 기자]"1차 고객은 물론 2차 고객까지 우리 부품소재를 이용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상운 효성부회장은 5CEO레터에서 시장주도기업(Market Driven Company)으로 혁신하는 방법으로 '마켓 센싱(Market Sensing)'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켓 센싱'이란 고객의 수요와 경쟁사의 대응, 최신기술 동향, 트렌드 변화 등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이다.

 

이 부회장은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영업과 마케팅, 생산, 연구개발(R&D) 등 각 부서가 유기적으로 소통해 고객의 고객까지 만족하게 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부회장은 '마켓 센싱'을 제대로 활용한 사례로 롤스로이스의 항공기 엔진 사업을 들었다.

 

롤스로이스는 1, 2차 고객인 항공기 제작사와 항공사뿐만 아니라 최종소비자인 승객들이 무엇을 원하는 지 살펴봤다는 게 이 부회장의 설명이다.

 

승객들은 안전에 민감하고, 항공기 고장에 따른 운행 차질에 큰 불편을 느낀다는 점에 주목해 모든 엔진에 실시간 감지센서를 부착했다.

 

조금이라도 이상징후가 있으면 즉시 파악하고, 고장이 나기 전 전문가를 파견해 정비하는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써 롤스로이스에는 엔진을 파는 게 아니라 엔진과 관련한 종합 안전 솔루션을 판다는 개념이 생겨났다. 시장점유율도 10% 안팎에서 40%대로 올라섰다.

 



김봄내 기자 kbn@kjtimes.com
Copyright @2010 KJtime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창간 : 2010년 6월 21일] / (주)케이제이타임즈 / 등록번호 :아01339 / 등록일 : 2010년 9월3일 / 제호: kjtimes.com / 발행•편집인 : 신건용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구 가산동 543-1) 대성디폴리스 A동 2804호 / Tel)02-722-6616 / 발행일자 : 2010년 9월3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건용 KJtimes의 콘텐츠(기사)는 지적재산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복사, 전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c) KJtim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