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민간 데이터댐 '그랜데이터' 금융∙방송 분야로 확대

2023.10.11 10:52:09


[KJtimes=김승훈 기자] SK텔레콤과 신한카드코리아크레딧뷰로(KCB) 등 민간 기업들간 데이터 협력 얼라이언스인 그랜데이터(GranData)’ 사업이 금융방송 분야로 확대된다.

  

SK텔레콤은 을지로에 위치한 SK T-타워에서 그랜데이터(GranData)’사업의 기존 참여사인 SK텔레콤신한카드KCB와 신규 참여사인 금융결제원금융보안원SK브로드밴드가 함께 그랜데이터 업무협약체결식을 12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랜데이터협력사들은 같은 날 오후 3시부터 SK T-타워 수펙스홀에서 그랜데이터 2023 세미나를 개최하고,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소개 및 데이터 활용 방안과 사례 등을 설명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세미나 관련 자세한 사항은 이메일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그랜데이터사업은 지난 2021SK텔레콤신한카드KCB 등이 공공민간 분야에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민간의 데이터를 모아 활용하자는 취지에서 출범시켰다. 댐을 쌓아 물을 저장해 각종 용수로 공급하는 것에 비유해 데이터 댐이라고 불린다.

  

그랜데이터가 생산한 각종 데이터는 서울시 1인 가구 삶의 질 분석 노인들의 정보불균형 관광약자 지원정책 마련 등 공공분야 복지 정책에 활용되며 행정 효율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랜데이터는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금융유통제조 등 다양한 민간 분야로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그랜데이터 사업은 기존의 통신소비신용 정보를 기반으로 이번 금융결제원의 금융결제 정보와 SK브로드밴드의 방송시청 통계정보를 추가하게 됨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여행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거나 조기은퇴 후 세계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예적금 상품 개발 등에 유용하게 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금융보안원은 보안 전문 기관으로 그랜데이터가 생산한 데이터의 보안과 안전한 전달이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이용해 참여사 데이터의 보안을 강화하고, 데이터 사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SKT는 향후 데이터 댐을 지속 확대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의 표준화 및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등 첨단 기술 분야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김승훈 기자 ksh@kjtimes.com
Copyright @2010 KJtime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창간 : 2010년 6월 21일] / (주)케이제이타임즈 / 등록번호 :아01339 / 등록일 : 2010년 9월3일 / 제호: kjtimes.com / 발행•편집인 : 신건용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구 가산동 543-1) 대성디폴리스 A동 2804호 / Tel)02-722-6616 / 발행일자 : 2010년 9월3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건용 KJtimes의 콘텐츠(기사)는 지적재산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복사, 전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c) KJtim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