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와 분석

[현장+] 'KT 이권 카르텔' 추락 어디까지…檢, 신현옥 부사장 소환 조사

검찰, KT 비리 의혹 집중 수사…자녀 '유령직원' 만들어 억대연봉 "비자금 의혹도"

[KJtimes=김지아 기자] "하청 업체에 일감 몰아주고, 하청업체 사장도 마음대로 뽑고, 자녀들 '유령직원' 만들어 억대연봉도 챙기고…사장이 돼서 할 수 있는 나쁜 짓은 다했다." 

최근 KT의 일감몰아주기 의혹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듯 하면서 KT의 이권 카르텔의 '찐얼굴'이 드러나자 여론이 뜨겁게 질타중이다. "이 정도 일줄은 몰랐다. 해도 너무 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 여론에 이어 "만약에 내가 사장이 되면 나도 저렇게 한번 해보고 싶다"는 비정상적인 공감여론까지 생겨나고 있다.  

지난 18일 검찰은 KT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수사하는 가운데 신현옥 KT 부사장(경영지원부문장)을 이르면 이번 주 소환 조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이정섭)는 신현옥 부사장에게 △공정거래법 위반 △하도급법 위반 △하도급법 강요 등 혐의를 적용하고 있다. 

문제의 KT텔레캅은 KT 계열사로 건물 시설 관리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회사다. 전국에 있는 KT 사옥 관리를 하청 업체 4곳에 나눠 맡겨 왔다. 신현옥 부사장이 2021년 1월 KT텔레캅 관계자에게 압력을 가해 하청 업체 중 KDFS, KSmate 등 두 곳에 일감을 몰아주게 했다고 검찰은 내다봤다. 

이 과정에서 신 부사장이 KT텔레캅 관계자에게 해임 등 인사상 불이익을 줄 것처럼 겁을 주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해진다.


반면 신 부사장은 2021년 3월 KT텔레캅 하청 업체 중 나머지 2곳인 KSNC, KFnS의 수도권 일감을 부당하게 줄이게 한 혐의도 받는다. 또 KSmate의 대표이사에 특정인이 취임하도록 두 차례 지시·승인하면서 경영에 부당하게 간섭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이 사건은 지난 3월 한 시민단체의 고발로 수사가 시작됐다. 검찰은 신 부사장의 '일감 몰아주기' 지시에 남중수 전 KT 사장과 구현모 전 KT 대표가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리 최종 목적은 전직 KT 출신들이 대표로 있는 'KDFS에 일감 몰아주기'

검찰 조사중에는 남중수 전 KT 사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황욱정 KDFS 대표가 원가 과다 계상, 급여 부풀리기 등으로 비자금 수십억원을 조성했다는 정황도 포착됐다. 현재 검찰은 이렇게 만들어진 비자금이 남중수 전 KT 사장 등 KT 고위층에 전달됐는 지를 규명하기 위해 자금 흐름을 추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검찰은 지난 5월 KT와 KT텔레캅 본사, 신현옥 부사장 자택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KT가 자회사인 KT텔레캅의 일감 몰아주기에 관여한 정황을 담은 녹취록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이정섭)가 확보한 녹취록에는 KT 경영지원부문 신현옥 부사장이 "하청업체 KDFS에 일감을 몰아주라"고 KT텔레캅 경영지원총괄 이모 전무에게 지시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무가 이를 거부하며 "내용을 문서화해 다시 지시해 달라"고 하자 신 부사장은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하지. 말이 많다" "××아" 등 욕설을 섞어가며 일감 몰아주기를 재차 강요했다고 전해진다.

특히 제기된 의혹들의 최종적인 목적은 KT가 2021년 시설관리 등 일감을 전직 KT 출신들이 대표로 있는 KDFS에 몰아주기 위함이었다. 이를 위해 자회사인 KT텔레캅에서 하청업체 선정 때 적용하는 '품질평가 기준'을 의도적으로 바꿨다는 것. 

검찰은 녹취록에 등장하는 신현옥 부사장은 KT 이권 카르텔의 정점으로 지목된 남중수 전 사장과 구현모 전 대표의 측근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감을 받은 KDFS의 황욱정 대표도 남중수 전 사장과 구현모 전 대표의 측근이다.  

검찰은 황 대표가 KDFS의 수익을 부풀려 비자금을 마련한 것으로 의심하면서 비자금의 규모와 용처 등을 조사 중이다. 검찰은 최근 황 대표가 월급 명목으로 거액의 회삿돈을 인출한 사실과 황 대표의 두 자녀를 허위로 고용해 월급을 횡령한 정황도 파악했다.

◆하청업체 대표, 자녀 허위고용…자녀들 '유령직원' 만들어 억대연봉 "비자금 만들었나" 
 
여기에 황욱정 KDFS 대표 자녀들이 허위로 회사에 고용돼 억대 연봉을 받고 있다는 정황도 검찰이 파악했다. 현재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월1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는 KT의 시설관리용역을 맡은 KDFS 황욱정 대표 자녀 2명이 허위로 고용된 정황을 파악했다. 현재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검찰측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5월22일 두 자녀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혐의를 파악했다고 전해진다. 

황욱정 대표의 아들 황 모씨는 전무이사로, 딸 황 모씨는 팀장 직급으로 1억원대 연봉을 받고 법인차량과 법인카드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사내 조직망에 이름이 올라 있지 않아 기존 직원들은 이들의 취업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검찰은 두 자녀가 회사 업무를 하지 않고 억대 연봉을 받아가며 회삿돈을 빼돌린 것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두 자녀는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 있는 KDFS 사무실 외에 별도의 개인사무실도 차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지난 5월16일에도 KT와 KT텔레캅 본사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으며, 이 과정에서 남중수 전 KT 사장, 구현모 전 KT 대표 등이 KDFS를 비자금 창구로 활용해 왔다는 의혹을 수사중이다. 

시민단체를 비롯한 일각에서는 "남중수 전 사장과 구현모 전 대표가 이같은 의혹들의 중심에 있을 것"이라며 "최근 KT 동우회장에 당선된 남중수 전 사장은 아직도 KT 내부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이에 남 전 사장이 구현모 전 대표를 통해 최측근인 황욱정 대표의 KDFS에 자금을 몰아주고 비자금 창구로 활용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황욱정 대표와 남중수 전 사장이 2008년 납품 비리 사건 이전부터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보고, KDFS로 간 자금이 남중수 전 사장이나 구현모 전 대표에게까지 흘러갔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최근 황 대표가 월급 명목으로 거액의 회삿돈을 인출한 사실을 확인했고 지난달 16일 KT 본사와 KDFS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은 황 대표가 두 자녀의 임금 명목으로 회사 자금을 불법적으로 빼돌렸을 가능성에 주목, 횡령 혐의를 추가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두 자녀도 공범으로 피의자 입건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중이다.

◆"권력 카르텔 비리 왜 못 끊나" 지난해 공정위, KT텔레캅 조사 

앞서 지난해에도 KT텔레캅은 수의 계약을 맺고 있는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돼 공정거래위원회가 현장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당시 공정위는 2022년 12월 KT텔레캅 본사를 찾아 여러번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KT텔레캅이 시설관리(FM) 사업을 외주 업체에 위탁하는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일감을 집중적으로 제공했다는 의혹에서다. 당시에도 이 과정에서 KT 그룹 차원에서의 개입 여부를 공정위는 조사했었다.  

KT텔레캅은 시설관리 사업 물량을 연 단위 수의계약을 통해 배분하는데 수년째 KDFS, KS메이트, KFnS, KSNC 등 4개 업체가 용역을 전담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KDFS의 경우 지난 2016년 약 45억원 규모였던 KT텔레캅(KT에스테이트)의 물량이 올들어 490억원대로 늘어났다. KT 그룹이 맡은 시설관리 물량은 800억원대(2016년)에서 올해 1400억원대로 6년간 1.8배 정도 늘었는데, 그 사이 KDFS가 수주한 물량은 약 10배 수준으로 뛰었다. 

한편, 검찰은 지난 4월 공정거래위원회를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이정섭)는 4월 10일 공정위를 압수수색해 공정위가 지난해 12월 12일 KT 자회사인 KT텔레캅을 대상으로 실시한 현장조사 자료 등을 확보했다. 

당시 공정위는 KT텔레캅이 시설관리 일감을 특정 업체에 몰아줬다는 의혹을 확인할 목적으로 현장조사에 나섰다. 앞서 지난 3월7일 시민단체 '정의로운 사람들'이 "2022년 KT텔레캅 일감을 시설 관리업체 KDFS에 몰아줬다"며 구 전 대표와 윤경림(60)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코로나 라이프] 6월부터 확진자 격리 '권고' 전환 "코로나19 이젠 일상된다"
[KJtimes=김지아 기자] 이제 코로나19가 일상으로 전환된다. 6월부터 확진자 격리도 7일 격리에서 5일 권고로 바뀐다. "조속한 일상 회복"이 현실이 되는 셈이다.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가 6월1일부터 5일 권고로 바뀐다. 동네의원과 약국 등에서도 마스크를 안써도 된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1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오는 6월 1일을 기해 코로나19 위기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한다"고 결정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첫 발생 이후 3년 4개월 만에 국민께서 일상을 되찾으시게 돼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일상회복을 선언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위기경보 하향에 맞춰 확진자에게 부과되던 7일간의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한다. 당초 격리 의무는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낮아지는 일상회복 2단계 조정 때 해제할 예정이었지만 조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앞당겼다. ◆"그래도 아프면 쉬어야…"기관별 지침 마련 시행 격리 의무는 사라졌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몸이 아픈데도 억지로 출근하는 일은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아프면 쉬는 문화 정착'을 위


[탄소중립+] 한국산업은행, 화석연료 산업 투자 '그린워싱' 논란…허울뿐인 '적도원칙' 가입
[KJtimes=정소영 기자]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호주 금융기관들은 여전히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자금을 회수하라는 기후환경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호주의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에 현지 인허가 이슈, 호주 국회의 신규 가스전 배출량 규제 강화 등 장애물이 잇따라 등장하며 난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가스전 개발에 핵심이 되는 설비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18일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8개 국제 기후환경단체는 이슈 브리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발간해 바로사 가스전 생산 설비인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이하 FPSO) 건조에 금융을 제공한 9개 금융기관을 공개하고, 해당 시설에 투자된 1조 3000억원 가량(11억 5000만달러)의 자금 마련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이들 금융기관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의체를 가입한 것이 신규 가스전 개발에 어긋나며, 인허가 미취득인 현 상황에서 금융약정상 자금 회수가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