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사분석] 'DL이앤씨‧삼성생명‧영풍정밀'…실적 가시성 높아지나

KB증권 “DL이앤씨, 높아진 하반기 실적 개선 가능성에 주목한다”
NH투자증권 “삼성생명, 이전과 달라진 기업가치 반영해 상향조정”
유진투자증권 “영풍정밀, 단기 실적 좋고 비교업체들 대비 저평가 폭 확대”

[KJtimes=김봄내 기자] DL이앤씨[375500]와 삼성생명[032830], 영풍정밀[036560] 등에 대한 증권사들의 관심이 높다. KB증권과 NH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증권사는 각각 종목들에 대해 긍정적인 분석을 제시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27일 KB증권은 DL이앤씨에 대한 목표주가로 4만8500원을,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주택 원가율 안정화를 바탕으로 한 하반기 실적개선 가능성과 탄소 포집 증 친환경 플랜트 분야에 대한 정확한 시장 타게팅 등을 감안하면 12개월 선행 기준 0.3배 수준의 현재 주가 수준에서는 긍정적인 부분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DL이앤씨의 경우 주택착공(1분기 1107세대)과 해외수주(1분기 0.3조원) 측면에서는 특별한 진전이 없는 2분기였을 것으로 판단되나 다만 금년 주택착공 및 해외수주 계획이 본디 하반기에 집중되어 있었던 만큼 상반기 부진을 바탕으로 연간 추세를 미리 판단할 필요는 없다고 진단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삼성생명에 대한 목표주가를 기존 7만9000원에서 8만7000원으로 상향조정하고 투자의견으로는 매수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이 회사는 IFRS17 전환에 따른 이익 규모와 안정성 확대, 높은 자본비율을 바탕으로 주주환원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NH투자증권은 삼성생명의 경우 투자포인트는 ▲IFRS17 전환으로 이익 규모와 안정성 증가 ▲향후 4년간 연평균 14%에 달하는 높은 CSM 증가율 ▲IFRS17 계리적 가정 가이드라인 부담 낮음 ▲높은 주주환원 확대 가능성 ▲삼성전자 주가 상승에 따른 PBR 개선 등 크게 5가지로 꼽았다.

◆높은 주주환원 확대 가능성

이날 유진투자증권은 영풍정밀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2만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실적 좋고 전방사업까지 양호한 것에 비해 주가는 저평가 상태가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유진투자증권은 영풍정밀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낮은 것에 더해서 대부분 투자자들이 고려아연과 영풍의 지분 싸움에만 주목, 이 회사의 보유한 고려아연과 영풍의 지분가치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만 집중하고 있는데 그 보다는 큰 그림을 볼 필요가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은 “2023년 2분기 DL이앤씨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2조원, 영업이익은 802억원을 기록하면서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그간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이었던 별도 주택부문의 원가율은 이번 분기 다소 안정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장 연구원은 “그러나 플랜트 부문에 특별한 일회성 이익 요소가 없어 지난 분기 대비 원가율이 다소 높아지는 점이 이번 분기 실적에 부담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다만 주택부문에서 원가율 안정화가 나타나고 있고 플랜트 부문의 매출 상승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3분기부터는 본격적인 실적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생명의 보험부채 평가 기준이 IFRS17으로 전환되면서 재무제표 투명성과 이익 가시성, 절대적인 순이익 규모가 뚜렷하게 개선된다”며 “아울러 CSM 증가율이 타사보다 높고 금융당국의 IFRS17 계리적 가정 가이드라인 설정에 따른 기업가치 영향도 경쟁사보다 작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정 연구원은 ”핵심 투자포인트는 아니지만 비금융 계열사 중 삼성전자 주가 상승도 긍정적 요인“이라면서 ”지분가치 상승으로 자기자본 증가, K-ICS비율 개선이 예상되고 순자산가치 증가에 따른 PBR 하락은 투자자 입장에서도 편안한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사우디 초대형 화학플랜트까지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30년간은 에너지 전환의 시대”라며 “글로벌 에너지 인프라가 저탄소 구조로 변경되면서 관련 투자가 급증하는 시기로 진입하고 있고 업스트림 투자에 집중하던 오일‧가스메이져들이 다운스트림인 화학 플랜트에 투자를 대폭 늘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연구원은 “배터리, 그린수소‧그린암모니아 프로젝트에 대한 천문학적인 투자도 시작됐다”면서 “영풍정밀은 작은 업체이지만 산업용 펌프‧밸브 시장에서 지위가 확고한 업체로 사업가치는 물론 보유한 지분가치도 반영하지 못하는 현재의 주가는 여전히 과도한 저평가라고 판단한다”고 부연했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코로나 라이프] 팬데믹 이후에도 코로나에 영향받는 증상들 무엇?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는 이제 '풍토병'으로 정착중이다. 아직 관리체계가 완벽하게 만들어진 것도 아니며, 깨끗하게 코로나 제로 시대가된 것은 더더욱 아니지만 코로나가 우리 삶과 건강에 위협을 주는 시기가 지났음은 분명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에 대해 "역학조사와 원인, 증상, 치료과정과 문제점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록해 풍토병으로 전환되는 코로나를 대비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보건학계에서도 코로나에 대한 '언급'은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궁금증이 남아있고, 코로나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 및 후유증에 대한 효과를 의학적으로 증빙하기엔 몇% 부족함이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백신 맞았더니 '심혈관질환 등 발생 위험이 낮아졌다?" 다양한 연구 결과 가운데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 신장질환, 호흡기질환 등의 발생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3일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 감염 이후에도 지속되는 증상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연구를 추진하던 중 빅데이터를 이용한 '만성 코로나19 증후군(코로나19 후유증) 중간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만성 코로나


[탄소중립+] 한국산업은행, 화석연료 산업 투자 '그린워싱' 논란…허울뿐인 '적도원칙' 가입
[KJtimes=정소영 기자]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호주 금융기관들은 여전히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자금을 회수하라는 기후환경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호주의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에 현지 인허가 이슈, 호주 국회의 신규 가스전 배출량 규제 강화 등 장애물이 잇따라 등장하며 난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가스전 개발에 핵심이 되는 설비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18일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8개 국제 기후환경단체는 이슈 브리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발간해 바로사 가스전 생산 설비인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이하 FPSO) 건조에 금융을 제공한 9개 금융기관을 공개하고, 해당 시설에 투자된 1조 3000억원 가량(11억 5000만달러)의 자금 마련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이들 금융기관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의체를 가입한 것이 신규 가스전 개발에 어긋나며, 인허가 미취득인 현 상황에서 금융약정상 자금 회수가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