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정시장

[현장 영상] 청소년 마약사범 매년 30% 이상 급증···구글에 '마약 검색어' 차단 촉구

서울 동작갑 학부모·당협위원회, 지난해 5월 ‘멈춰 마약 마케팅’ 캠페인 시작
10개 대형 온라인 쇼핑몰 기업, ‘멈춰 마약 마케팅’ 캠페인 동참 이끌어 내
‘멈춰 마약 마케팅’ 시즌2 시작...구글코리아, 쇼핑 검색어 ‘마약 단어’ 근절 촉구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19세 미만 청소년 마약사범이 매년 30% 이상 증가하면서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상에서 ‘마약마케팅’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 동작구 학부모들은 지난해 5월부터 ‘멈춰 마약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 기업들에게 ‘마약을 검색금지어’로 지정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지만 시정되지 않으면서 지난 5월 이어 구글코리아에 거듭 마약마케팅 근절을 촉구하고 나섰다.

동작갑의 학부모 모임인 ‘멈춰 마약마케팅’은 26일 오전 역삼역 강남파이낸스센터 구글코리아 본사 앞에서 ‘구글쇼핑, 마약을 끊어라’를 외치며 마약 마케팅에 대한 대응을 촉구하는 시위를 개최했다. 

이번 시위에는 동작구 초등학생 7~8명과 학부모 5명, 장진영 국민의힘 동작갑 당협위원장, 이봉준 국민의힘 서울시의원, 정채천, 장순욱 동작구 국민의힘 의원 등이 참가했다.


◆10대와 20대, 2017년 15.8%에서 지난해 34.2%로 5년 만에 2.4배나 증가

동작구 학부모들은 “한국은 마약청정국 지위를 오래전에 잃어 마약오염국가로 규정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에서 마약범죄 건수가 급증하고 있어 정부 당국과 학부모들 사이에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최근 5년간 국내 마약사범 검거 건수가 2017년 8887건이었던 것이 2020년 1만 2209명으로 매년 20% 이상씩 급증하는 실정”이라며 “특히 19세 미만 청소년 마약사범은 매년 30% 이상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검찰청 자료에 따르면 전체 마약사범 가운데 10대와 20대의 비율이 2017년 15.8%에서 지난해 34.2%로 5년 만에 2.4배나 증가했고, 30대 미만 마약사범이 59.7%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이처럼 마약의 범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몰과 동네 가게에서 마약과 연관된 상품들이 쉽게 구매될 수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마약마케팅 또한 사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동작갑 학부모 모임인 ‘멈춰 마약마케팅’은 26일 역삼역 강남파이낸스센터 구글코리아 본사 앞에서 ‘구글쇼핑, 마약을 끊어라’를 외치며 마약 마케팅에 대한 대응을 촉구하는 시위를 개최했다.(사진=KJtimes DB) 

이어 “작년 5월부터 '멈춰 마약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해 온라인 쇼핑몰 기업들에게 ‘마약을 검색금지어’로 설정해 달라는 요청을 했다”며 “이에 11번가를 비롯한(쿠팡, 지마켓, 옥션, 위메프, 롯데온, SSG, 티몬, 다음 쇼핑, 네이버) 10개의 대형 온라인 쇼핑몰들이 마약검색금지어로 설정하는 등 ‘멈춰 마약 캠페인’에 동참해 약 150만건 이상의 마약검색이 차단됐다”고 전했다.

장진영 동작갑 당협위원장은 “이러한 성과에 기여한 학부모님들과 온라인 기업들, 언론인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제는 오프라인 상점과 프랜차이즈 사업체에서도 마약마케팅을 중단시키기 위해 더 많은 학부모들과 노력할 계획”을 밝혔다. 

또한 “이번 ‘멈춰 마약마케팅’ 시즌2에서는 구글쇼핑에 대한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며 “지난 5월 동작갑 학부모협회는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에서만 마약마케팅에 눈을 감는 차별적인 정책을 시정해 달라고 구글코리아에 요구했으나 이를 거부해 이번 촉구 시위를 통해 구글코리아에 ‘구글쇼핑, 마약을 끊어라’를 외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와 함께 국민의 힘 동작갑 당협위원회에서도 올해 서울시와 경기도의 마약 관련 조례와 식약처의 마약 마케팅 근절 캠페인 등을 근거로 구글 쇼핑몰에 마약이 들어간 모든 상품명을 검색금지어로 설정해 달라는 요구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영상=정소영 기자]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코로나 라이프] 팬데믹 이후에도 코로나에 영향받는 증상들 무엇?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는 이제 '풍토병'으로 정착중이다. 아직 관리체계가 완벽하게 만들어진 것도 아니며, 깨끗하게 코로나 제로 시대가된 것은 더더욱 아니지만 코로나가 우리 삶과 건강에 위협을 주는 시기가 지났음은 분명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에 대해 "역학조사와 원인, 증상, 치료과정과 문제점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록해 풍토병으로 전환되는 코로나를 대비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보건학계에서도 코로나에 대한 '언급'은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궁금증이 남아있고, 코로나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 및 후유증에 대한 효과를 의학적으로 증빙하기엔 몇% 부족함이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백신 맞았더니 '심혈관질환 등 발생 위험이 낮아졌다?" 다양한 연구 결과 가운데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 신장질환, 호흡기질환 등의 발생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3일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 감염 이후에도 지속되는 증상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연구를 추진하던 중 빅데이터를 이용한 '만성 코로나19 증후군(코로나19 후유증) 중간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만성 코로나


[탄소중립+] 한국산업은행, 화석연료 산업 투자 '그린워싱' 논란…허울뿐인 '적도원칙' 가입
[KJtimes=정소영 기자]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호주 금융기관들은 여전히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자금을 회수하라는 기후환경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호주의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에 현지 인허가 이슈, 호주 국회의 신규 가스전 배출량 규제 강화 등 장애물이 잇따라 등장하며 난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가스전 개발에 핵심이 되는 설비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18일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8개 국제 기후환경단체는 이슈 브리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발간해 바로사 가스전 생산 설비인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이하 FPSO) 건조에 금융을 제공한 9개 금융기관을 공개하고, 해당 시설에 투자된 1조 3000억원 가량(11억 5000만달러)의 자금 마련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이들 금융기관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의체를 가입한 것이 신규 가스전 개발에 어긋나며, 인허가 미취득인 현 상황에서 금융약정상 자금 회수가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