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풍향계] 증권가에서 '현대건설'에 주목하는 이유…들어보니

KB증권 "기대 이상의 국내외 매출 호조 지속. 관건은 향후 이익률 개선"
NH투자증권 "원전·해상풍력 시공 확대는 중장기 성장의 또 다른 잠재력"
하나증권 "볼륨은 확실히 커지고 있으니 마진 확인이 필요하다"

[Kjtimes=김봄내 기자] 현대건설[000720]에 대한 증권가의 관심이 살아나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 KB증권과 NH투자증권, 하나증권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증권사는 현대건설의 경우 기대 이상의 국내외 매출 호조 지속가 되고 있으나 관건은 향후 이익률 개선이라는 지적과 원전·해상풍력 시공 확대는 중장기 성장 위한 또 다른 잠재력이라는 분석을 제시했다. 


24일 KB증권은 현재건설이 국내 주택 일회성 반영에도 불구하소 외형성장과 안정적인 판관비로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는 평가를 내놨다. 이는 이 회사가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7조1600억원, 영업이익 2236억원, 지배주주순이익 1649억원의 잠정 실적을 발표한 것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현대건설의 경우 별도 주택부문에서 약 800억원 가량의 일회성 비용 반영 있었으나 국내 부문 매출 호조, 연결회사 미국 배터리 및 전기차 공장 프로젝트 매출화에 따른 전체 외형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호조를 보였다고 밝혔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현대건설의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4만8000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2분기 실적은 주택 등에서의 매출 확대로 컨센서스와 추정치를 상회했으며 또 해외 석유화학, 인프라 외에도 원전·해상풍력 시공 확대는 중장기 성장을 위한 또 다른 잠재력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NH투자증권은 현대건설의 경우 어려운 부동산 시장으로 분양 시장의 반전 가능성은 낮지만 사우디 아미랄 수주 이후 NEOM, 추가 석유화학 프로젝트 등 해외 수주 기대감, Westinghouse, Holtec과의 협력 가능성 등 해외에서의 성장 기대감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매출액과 이익 모두 시장 기대치 크게 상회

이날 하나증권은 현대건설에 대한 목표주가로 5만5000원을,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2분기 실적으로 매출액 7조2000억원, 영업이익 2236억원을 기록하면서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하나증권은 매출액이 상회한 배경으로 현대엔지니어링의 해외공사 매출액이 예상보다 많이 나왔으며 이익이 상회한 배경으로 연결자회사 송도랜드마크의 실적이 기대보다 좋았던 것이 있었다고 지목했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은 "현대건설의 경우 수1분기에 이어 이번 분기에도 국내 부문에서 추가 원가 반영 800억원이 발생했다"며 "연이은 국내 원가 부담을 압도적인 외형성장과 판관비 관리로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다시 보여줬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장 연구원은 "다만 기대 이상의 외형성장에도 불구하고 이익률 개선이 더딘 점은 아쉬운 포인트"라면서 "상반기 압도적인 해외 수주에 더해 하반기에도 풍부한 파이프라인이 대기하고 있는 만큼 향후 원가율 개선 가능성이 나타나 준다면 중장기 주가 흐름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건설은 Westinghouse와 Holtec이 동유럽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형원전·SMR(Small Modular Reactor) 프로젝트에 시공사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또 현대스틸산업이 주도하는 국내 해상풍력 프로젝트에서 관련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 회사는 오는 2025년까지 국내에서 진행될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6.5GW로 대부분 8MW 이상 초대형 터빈을 사용할 계획"이라면서 "특히 현대건설 주택 부문은 상반기에만 1조원 이상 공사비가 증액됐다"고 부연했다. 

◆주택 매출 성장에 따른 실적 상회

김승준 하나증권 연구원은 "현대건설의 경우 올해 하반기와 내년 매출액은 상향하나 이익률은 하향했다"며 "배터리 공장의 수주로 현대엔지니어링의 매출액이 예상보다 커질 것으로 보기 때문인데 약 4조원의 배터리 공장을 3년내로 지어야 하기 때문에 매년 1조5000억원 이상의 매출액이 더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여기에 사우디아미랄과 하반기 추가로 해외 수주가 가능한 프로젝트들을 고려했을 때 매출액 상향이 충분히 가능하다"면서 "다만 이익률은 하향했는데 2분기 원가율이 1분기와 크게 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코로나라이프] "코로나보다, 감염병 더 조심" 폭우·홍수지역 감염병 발생 주의
[KJtimes=김지아 기자]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지역별 집중호우로 하천 범람과 침수 등 수해 발생에 따라, 위생환경이 취약해지고 모기 등 매개체가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풍수해 감염병 유행을 대비해 청장 주재로 7월 17일 오전 '호우대비 긴급감염병 현황점검' 회의를 개최해 감염병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풍수해 감염병에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 섭취로 인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A형간염, 장관감염증 등), △모기 증식이 쉬운 환경 조성으로 인한 모기매개 감염병(말라리아, 일본뇌염), △오염된 물 등에 직접 노출로 인한 접촉성 피부염, 파상풍, 렙토스피라증, 안과 질환 등이 있다. 질병관리청은 풍수해 감염병 예방을 위해, 안전한 물과 음식을 섭취하고, 손씻기 등 위생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침수지역에서 수해복구 등의 작업 시에는, 방수장갑(고무장갑) 등으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작업 종료 후에는 반드시 깨끗이 씻을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 지자체에는 모기 등 매개체 급증을 방지하기 위한 철저한 방제를 요청했다.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수해발생 지역에서는 하수관의 범람 등으로 오염된 물을 통한 장티푸


[탄소중립+] 한국산업은행, 화석연료 산업 투자 '그린워싱' 논란…허울뿐인 '적도원칙' 가입
[KJtimes=정소영 기자]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호주 금융기관들은 여전히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자금을 회수하라는 기후환경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호주의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에 현지 인허가 이슈, 호주 국회의 신규 가스전 배출량 규제 강화 등 장애물이 잇따라 등장하며 난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가스전 개발에 핵심이 되는 설비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18일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8개 국제 기후환경단체는 이슈 브리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발간해 바로사 가스전 생산 설비인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이하 FPSO) 건조에 금융을 제공한 9개 금융기관을 공개하고, 해당 시설에 투자된 1조 3000억원 가량(11억 5000만달러)의 자금 마련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이들 금융기관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의체를 가입한 것이 신규 가스전 개발에 어긋나며, 인허가 미취득인 현 상황에서 금융약정상 자금 회수가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