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태 스토리

[시멘트 공장 민낯⑪] "시멘트공장, 환경정책 역행…폐기물 사용기준 바꿔야"

소비자주권시민회의, 허술한 폐기물 반입기준으로 염소분진·질소산화물 등 피해는 국민에게
"환경부, 시멘트공장 폐기물, 고형연료제품 품질기준·검사제도와 같이 강화해야"


[KJtimes=정소영 기자] 시멘트공장의 폐기물 반입기준이 지나치게 허술해 환경정책과 역행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멘트공장 대체연료 폐기물의 사용기준은 2009년에 적용된 특혜조항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고, 그러는 사이 돈을 내고 품질검사를 받아야 하는 고형연료제품의 사용량은 줄어들고, 돈을 받고 처리하는 중금속농도가 초과한 폐기물의 사용량만 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지난 21일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 같은 시멘트공장의 허술한 폐기물 사용기준은 염소분진,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방치하는 결과를 가져왔고,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오고 있다며 환경부가 조속히 시멘트공장의 폐기물 반입규격과 기준을 강화하고, 철저한 관리시스템 구축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반입 폐기물의 품질규격 준수 여부 정부 직접 관리·감독 전무"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시멘트공장의 반입 폐기물은 ‘폐기물관리법’에 의해 중금속 등의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며 “하지만 환경부는 2009년 3월, ‘시멘트 소성로 폐기물 사용·관리기준’을 마련하고, 중금속 함량 분석주기 및 방식 등에서 혜택을 부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배출원과 폐기물 종류가 동일할 경우 회사 상황에 따라 중금속 분석을 분기 1회’만 실시토록 했다”며 “반입 폐기물의 품질규격 준수 여부도 ‘배출처’와 ‘반입처인 시멘트 공장’간에만 확인하고 있고, 정부가 직접 관리·감독하는 경우는 전무한 실정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관리·감독기관의 반입 폐기물에 대한 검수 과정이 없다 보니 대체연료 사용 품질규격(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별표5의3)이 제대로 지켜지는지 확인하기 어렵다”며 “무엇보다 시멘트업체의 자율관리에 맡기면서 저위발열량, 염소 등 중금속농도를 무시하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시멘트공장 반입 폐기물의 관리·감독 부재를 꼬집었다.

앞서 지난해 11월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염소더스트 불법매립으로 쌍용C&E를 고발한 바 있다.



"허술한 폐기물 사용기준 및 관리·감독 부재 속 폐기물 사용량 업체별 최대 136%까지 증가"
 
시멘트업체는 2020년 이후 고형연료제품(SRF: Solid Refuse Fuel, 쓰레기 고체연료)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 고형연료제품은 폐기물로부터 에너지를 회수할 수 있도록 전환된 물질로 분기마다 1회 이상 환경공단 등 품질표시시험기관에서 확인을 받아야 하고, 검사비용도 발생한다. 하지만 현재의 폐기물 반입 기준하에서는 폐플라스틱 등 폐기물을 t당 2~4만원 정도의 처리비를 받고 반입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껄끄러운 폐기물 품질검사를 피하고, 처리비용까지 챙길 수 있으니 (시멘트 공장에서) 고형연료제품을 사용할 이유가 없다”며 “중금속농도가 초과되거나 규격에 맞지 않는 폐기물을 사용하게 되면 염소분진과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로 고통받는 것은 지역 주민과 국민이다”고 일갈했다.
 
이어 시멘트공장의 허술한 폐기물 사용기준 및 관리·감독 부재 속에 폐기물 사용량은 업체별로 최대 136%까지 증가했다”며 “대체연료인 가연성폐기물 사용량도 2019년과 비교해 2021년에만 평균 167%, 업체별로는 최대 350%나 증가했다”고 실태를 전했다.
 
그러면서 시멘트공장의 폐기물 사용량이 늘어나는 만큼, 폐기물 반입 규격과 기준 지키고 있는지 관리·감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시멘트공장의 무분별한 폐기물 사용으로 발생하는 환경파괴와 주민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환경부는 환경정책과 역행하는 시멘트공장 폐기물 사용기준을 조속히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환경전문가들은 시멘트 소성로가 폐기물 자체적으로 활용하는 현재의 구조를 바꿔 연료 효율성이 높은 고형연료로 전환하고 확대해야 한다고 끊임없이 주장했다. 시멘트 소성로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자원재활용법) 시행규칙’ 제20조7에 의거 ‘고형연료제품의 사용허가·변경허가 등’의 시설인 만큼, 환경부는 고형연료제품 사용을 늘리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게 주요 요지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무엇보다 시행규칙만 개정하면 가능한 허술한 폐기물 사용기준(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도 고형연료제품 품질기준 및 검사제도와 동등하게 강화해 주기적인 관리·감독에 나서야 한다”며 “환경부가 환경정책에 역행해 시멘트공장의 허술한 폐기물 사용기준을 계속 방치한다면 소비자 신뢰를 잃을 수밖에 없다”면서 시멘트공장의 반(反)환경적 기준과 특혜를 개선하는데 당국이 적극 나설 것을 거듭 촉구했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단독]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 '아들 학폭'으로 국수본부장 낙마한 '정순신 품었다!'
[kjtimes=견재수 기자] 윤석열 정부의 첫 국가수사본부장(이하 국수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아들 학교폭력 가해 사건(이하 학폭 사건)'으로 하루 만에 임명이 취소된 정순신 변호사가 셀트리온홀딩스의 법무 담당 임원으로 영입된 사실이 본지 취재 결과 확인됐다. 최근 재계에서 셀트리온의 계열사 합병, 주가 하락, 실적 부진 등의 이슈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만큼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의 정 변호사 영입 행보가 시장 정서를 감안할 때 어떤 평가를 받을지 큰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재계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최대 수혜자 중 하나인 셀트리온이 윤석열 정부에서 고위공직자로 임명됐다가 '학폭'이라는 민감한 이슈로 낙마한 정 변호사를 영입한 배경에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17일 법조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초 셀트리온홀딩스는 정 변호사를 법무 담당 임원으로 영입했다. 정 변호사는 지난 2월 24일 제2대 국수본부장(윤석열정부 첫 번째 국수본부장)에 임명됐지만 아들의 학폭 사건이 논란이 돼 하루 만에 사퇴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곧바로 정 변호사의 국수본부장 임명을 취소했다. 당시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학폭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은

[탄소중립+] 탄소 없는 제주도? '분산에너지' 형태로 전환 위한 과제는?
[KJtimes=정소영 기자] 지진, 태풍, 폭염 등 기후재난의 위협이 날로 커지면서 탄소중립을 목표로 전 세계 국가들이 에너지 전환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많은 전력계통이 중앙집중적인 발전원을 중심으로 한 형태에서 태양광과 풍력 등 도처에 고루 나누어 입지하는 것이 특징인 '분산에너지' 형태로 전환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제주도가 좋은 선례로 꼽히고 있다. 재생에너지 도입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데다 도전적으로 분산에너지에 특화된 정책과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6일 제주도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선정과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등 재생에너지 확대에 걸림돌이 되는 현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 기후솔루션이 공동으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토론회 '탄소 없는 섬 제주를 위한 제주형 분산에너지 특구의 나아갈 방향'을 개최했다. 공동주최한 국회의원 김성환은 환영사에서 "2035년까지 제주도가 탄소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체계를 짤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탄소 없는 섬이라는 수단이 '구호가 아닌'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지기 위해 필요한 고민을 나누고자 토론회를 준비했다"고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