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을 말한다

[현장+] 미세먼지 많은 날 발전소 비정규직 월급 삭감?…노조 "한전KPS 310억원 등 천문학적"

공공운수노조, 삭감 노무비만 5년간 한전KPS 310억, 금화PSC 66억, 한국발전기술 59억 등 천문학적
발전사-하청업체간 도급계약시 ‘발전호기 정지기간 일정 일수 초과시 노무비 삭감’ 명시


[KJtimes=정소영 기자] "발전소 하청 노동자 체불임금 628억원. 발전 5사와 산자부가 해결하라!"


7일 오전 9시경 국회소통관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정의당 배진교 의원실과 류호정 의원실 주최로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이자리에서 이들은 발전 5사가 미세먼지발생정지·환경설비개선공사·계획예방정비공사 등을 이유로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미지급한 노무비 630억원을 지급할 것으로 촉구했다.


특히 "발전기 장기정지기간 동안에도 하청노동자들은 정상 출근 및 업무를 수행했지만 노무비 70%라는 일방적인 삭감이 이루어졌다"며 발전사와 정부가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지난 2018년 12월 충남 태안화력발전소 협력업체의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씨가 운송설비 점검을 하다가 사고로 숨진 충격적인 사고를 계기로 지급되던 적정노무비에 대해서도 일부 발전사가 여전히 미지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발언자로 나선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발전 5사가 발전기 공사·정비를 빌미로 하청 노동자 노무비 628억원을 삭감했다. 노무비를 삭감했으니 당연히 노동자들이 임금을 제대로 받았을 리 없다"며 "노무비 착복을 막기 위한 '적정노무비' 사업도 시범사업 한 번 이후에는 감감무소식이다. '임금체불방지법'을 대표 발의한 국회의원으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사안이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이번 노무비 삭감에 따른 임금체불의 근본 원인은 발전소의 다단계 하도급 때문이다. 간접고용으로 중간착취 당하는 것이 기본값인데 여기에 노무비 삭감까지 당했으니 노동자들의 심정이 어떻겠느냐?"고 당국의 대책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용균 노동자 죽음 이후 정부는 '발전산업 안전강화 방안' 발표하며 발전산업 고용구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지만 결국 희망 고문에 불과했다"며 "발전소 운전·정비 분야 6000여 명이 넘는 하청 노동자 중에서 지금까지 단 1명도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람이 없다"고 일갈했다.

류호정 의원은 "발전소 비정규 노동자에 대한 착취를 멈추고, 노동권 보장을 위해 공공기관이 책임지는 공영화가 필요하다"며 "임금체불 문제부터 해결하고, 저는 노동조합과 함께 발전소 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남동발전, 하청노동자들 정상 출근하고 업무 수행하지만 발전기 장기 정지되며 노무비 70% 감액"



한국발전기술지부 신대원 지부장은 "2019년에 발전사는 경상정비계약 특수조건을 협력회사에 강제했는데, 발전기가 180일 이상 정지하면 공사금액 즉, 노무비를 70% 감액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협력회사에 주는 공사금액이 과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며 "2019년 10월 부터 2021년 11월 까지 2년 1개월 기간동안 남동발전 삼천포 사업소 6호기 발전기는 환경설비개선공사로 장기정지하게 된다. 당초 1년을 계획한 개선공사가 건설업체 부도, 비리 등으로 오랜 기간 지연되면서 경상정비 협력사인 한국발전기술은 노무비가 70% 감액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장기정지기간 동안에도 하청노동자들은 정상 출근하고 업무를 수행했다. 남동발전의 귀책임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부당하고 불공정하게 한국발전기술에게 비용절감과 고통을 전가했다"며 "원청사인 남동발전은 이러한 일에 대해서 감사를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근원적으로 노무비 지급에 대한 원하청사가 도급계약을 위반한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발전사는 십수년 전부터 용역계약서에 경상정비 노동자들 노무비는 노무비 전용계좌에 입금해주고 지급 여부를 감독하게 되어 있었다. 실제 올바르게 지켜지고 있는지는 의문이다"고 제기했다.

신대원 지부장은 "진짜 사용자인 발전사의 횡포에 하청회사는 침묵 할 뿐이다. 여기에 발전비정규직 노동자는 제3자이면서 노동력과 노무비를 착취당하고 있는 것"이라며 "발전사는 자신들의 이윤추구를 위해서 하청노동자를 기만했다. 더구나 삭감 없는 경상정비 노무비 지급은 고김용균 노동자 산재사망사고 이후 사회적 약속과 합의였다"고 강조했다



 "태안화력발전소 김용균 죽음후 사회적 합의 불구, 일부 발전사 적정노무비 제대로 지급 안 해"

금화PSC지부 송상표 지부장은 "태안화력발전소에서 김용균 청년노동자의 안타까운 죽음으로 발전소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일터가 얼마나 열악한 환경인지, 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하고 있는지, 그리고 노동자들이 일한 만큼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를 알렸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그래서 협력사가 협력사 노동자에게 책정되어 있는 노무비를 지급하지 않고 협력업체 관리비와 협력업체 이익으로 가져가는 잘못된 구조를 없애기 위해 노무비 전용계좌도 만들었다"며 "발전소 경상정비를 하는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공사금액의 5%를 2년간 한시적으로 경상정비 노동자들에게 별도로 추가 지급하고 그 2년 동안 처우개선비가 반영된 발전노임단가를 신설해 노동자에게 적정노무비를 지급하는 구조를 만들기로 사회적 합의를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발전 5사는 8개 협력업체와 발전산업 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한 '적정 노무비 지급 시범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업체에게도 그 의무를 다하게 해 협력사 노동자에게 노무비가 삭감 되지 않고 노동자에게 적정노무비가 제대로 지급되는 것을 보장했다"며 "지만 시범사업 기간이 일 년 하고도 반년이 지나가고 발전노임단가 연구용역도 마무리 되었지만 약속 했던 일부 발전사는 발전소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적정노무비는 제대로 지급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송상표 지부장은 "그 금액이 44억원이 된다. 발전사는 대한상사중재원에 중재를 하라는 입장이지만 민간협력사는 갑을관계로 어렵다는 이야기만 한다"며 "발전5사는 민간협력사에게 적정노무비 지급에 대한 협약까지 하면서 지급 보장을 시켜 놓고는 정작 본인들은 약속 이행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 배진교 의원은 "2018년 고 김용균 노동자의 죽음으로 위험의 외주화 특히 발전소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열악한 현실이 사회적 큰 이슈가 되었다. 정부가 주도적으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개선책을 만들어서 제시했고, 발전사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했지만 현실은 크게 변한 것이 없다"고 정부와 발전사들을 직격했다.

배진교 의원은 "무엇보다 발전사의 다단계 하도급과 5개의 발전사들이 경쟁하듯 경비를 쥐어짜는 구조적인 문제가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고 노동착취의 근본적인 이유를 전하며, "제가 원내대표가 된 후 지난 5월 24일 하청 노동자들의 임금삭감문제를 가지고 간담회를 진행했고, 그 이후 적정노무비를 지급하지 않던 2곳 중 한곳인 남부발전소는 내부 지급규정을 만들겠다고 했다. 여전히 남동발전은 22년 적정노무비 지급을 꺼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발전사에게만 맡겨서는 해결할 수 없다.  정부가, 산자부가 나서야 한다. 관련해서 저희 의원실에서는 다음주 산자부와의 면담을 진행할 계획이고, 이 자리를 통해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과 관련된 지침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코로나 라이프] 팬데믹 이후에도 코로나에 영향받는 증상들 무엇?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는 이제 '풍토병'으로 정착중이다. 아직 관리체계가 완벽하게 만들어진 것도 아니며, 깨끗하게 코로나 제로 시대가된 것은 더더욱 아니지만 코로나가 우리 삶과 건강에 위협을 주는 시기가 지났음은 분명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에 대해 "역학조사와 원인, 증상, 치료과정과 문제점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록해 풍토병으로 전환되는 코로나를 대비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보건학계에서도 코로나에 대한 '언급'은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궁금증이 남아있고, 코로나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 및 후유증에 대한 효과를 의학적으로 증빙하기엔 몇% 부족함이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백신 맞았더니 '심혈관질환 등 발생 위험이 낮아졌다?" 다양한 연구 결과 가운데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 신장질환, 호흡기질환 등의 발생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3일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 감염 이후에도 지속되는 증상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연구를 추진하던 중 빅데이터를 이용한 '만성 코로나19 증후군(코로나19 후유증) 중간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만성 코로나


[탄소중립+] 한국산업은행, 화석연료 산업 투자 '그린워싱' 논란…허울뿐인 '적도원칙' 가입
[KJtimes=정소영 기자]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호주 금융기관들은 여전히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자금을 회수하라는 기후환경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호주의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에 현지 인허가 이슈, 호주 국회의 신규 가스전 배출량 규제 강화 등 장애물이 잇따라 등장하며 난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가스전 개발에 핵심이 되는 설비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18일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8개 국제 기후환경단체는 이슈 브리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발간해 바로사 가스전 생산 설비인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이하 FPSO) 건조에 금융을 제공한 9개 금융기관을 공개하고, 해당 시설에 투자된 1조 3000억원 가량(11억 5000만달러)의 자금 마련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이들 금융기관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의체를 가입한 것이 신규 가스전 개발에 어긋나며, 인허가 미취득인 현 상황에서 금융약정상 자금 회수가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