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마켓뉴스] SK증권·NH투자증권·유진투자증권으로부터 '기아' 주목받는 이유

SK증권 "자신감 있는 2024년 계획과 친화적인 주주정책"
NH투자증권 "매크로 우려 존재 vs 주주환원⸱전기차 라인업 강화"
유진투자증권 "2024년 가이던스 다소 낙관적인 것으로 판단"

[Kjtimes=김봄내 기자] 증권가의 관심이 기아[000270]로 쏠리고 있는 분위기다. SK증권과 NH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등 증권사들을 필두로 이 종목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중이다. 그러면 증권사들은 기아의 메리트로 어떤 것들을 꼽고 있는 걸까. 

29일 SK증권은 기아에 대한 목표주가를 13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는 매수를 제시하고 자동차 섹터 탑픽으로 꼽았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자신감 있는 2024년 계획과 친화적인 주주정책를 보여줬다는 평가에 따른 것이다. 

SK증권은 기아의 경우 배당은 순이익의 25% 수준인 5600원으로 결정했고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상반기 50% 소각, 3분기 누계 재무목표 달성 시 추가 50% 소각)을 발표하며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주주 친화정책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기아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12만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매크로 우려 존재하지만 피크아웃 우려는 현재 밸류에이션에 상당부분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중장기 전동화 대응전략(중저가 EV라인업 확대) 및 주주환원 정책에 긍정적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NH투자증권은 기아의 경우 전기차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지만 EV3(2024년 2분기), EV4(2025년 초)로 제품 라인업 강화 계획이며 오는 2025년 PBV(Purpose Built Vehicle) 사업 본격화도 장기 기대요인이라고 지목했다.

◆ "밸류에이션 리레이팅도 가능할 것"

이날 유진투자증권도 기아에 대한 목표주가를 12만5000원으로,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CEO 인베스터 데이 행사를 통해 EV 판매 전략과 수익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공유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유진투자증권은 2024년 기아의 가이던스 다소 낙관적인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는 EV 신차 효과 불확실성 크고 인도(+13%), 미국(+5%), 중국(+37%) 등 해당 시장의 예상 성장률을 상당 폭 상회하는 판매 성과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윤혁진 SK증권 연구원은 "기아는 글로벌 경기 둔화 및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해소에 따른 판매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2024년 판매량 320만대(+3.6%), 매출액 101조1000억원(+1.3%), 영업이익 12조원(+3.4%)의 사업계획을 제시했다"며 "특히 최근 전기차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기아 전기차 신차 3종을 중심으로 50% 이상의 판매 증가 목표를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윤 연구원은 "또한 내연기관차보다 이익률이 높은 HEV 판매량은 20~25% 증가 목표를 제시했다"면서 "시장보다 월등히 높은 EV와 HEV 판매 목표치를 달성할 경우 2024년 실적 감익에 대한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밸류에이션 리레이팅도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아의 경우 2024년 자사주 취득 규모는 5000억원(약 567만주. 3월 14일까지 매입 예정)"이라며 "올해 재무목표 달성 가시성 확보될 경우 3분기에 잔여분(50%)에 대한 추가소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조 연구원은 "2024년 사업계획은 글로벌 도매판매 320만대(vs 2023년 약 309만대), 매출액은 101조1000억원, 영업이익률은 11.9%로 다소 공격적인 사업목표 제시했다"면서 "글로벌 성장세 둔화, 전기차 시장 경쟁심화 등 우려요인 있지만 재료비 감소 및 낮은 글로벌 재고 수준, 원화약세 등이 수익성의 완충 요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2024년 영업이익률 11.9% 목표"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아는 2024년 사업계획으로 도매판매 320만대(전년대비 +3.6%), 매출 101조원(전년대비 +1.3%), 영업이익 12조원전년대비 (+3.4%), 영업이익률 11.9%(+0.3%포인트)를 제시했다"며 "2024년에는 EV9의 북미 출시 효과와 EV3 론칭으로 전년 대비 50% 이상 EV 판매를 증대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기아의 경우 올해 EV 가이던스가 가장 논란이 될 것"이라면서 "회사는 EV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올해 판매를 50%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경쟁사의 가격 인하, 소비자의 EV 선호도 저하를 감안했을 때 목표 달성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탄소중립+] 韓 기업 ESG공시 법제화 '뒷짐'…기업 글로벌 경쟁력 약화 우려
[KJtimes=정소영 기자] ]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기후공시의 법제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세계 주요 국가들을 중심으로 기후공시 도입이 빠르게 준비되고 있다. 지난 6월 공표된 IFRS(국제회계기준)의 ISSB 표준안, 그리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유럽 지속가능성보고지침(CSRD)은 공통적으로 재무제표가 공시되는 연차보고서에 기업의 기후 대응 정보를 담도록 규정했다. 일본은 ISSB 표준안과 별개로 이미 올해 3월 기업의 유가증권 보고서 등에 지속가능성 정보 공개 법제화를 마쳤다. 또한 영국, 프랑스, 미국 등의 국가에서는 주주총회에서 회사의 기후 관련 정보에 대해 주주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심의를 받는 절차인 'Say on climate(세이 온 클라이밋)'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 여러 나라가 기후 금융이 경제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공시 제도를 탄탄하게 만들어가는 반면, 한국은 아직도 기후공시와 관련한 자체 기준안은 물론, 어떤 일정으로 의무화를 해나갈 지에 대한 '로드맵' 조차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다만,규제당국인 금융위원회가 기업에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기후공시를 법정 공시가 아닌 한국거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