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サッカーの女子ワールドカップ(W杯)は17日、当地で決勝戦が行われ、日本代表「なでしこジャパン」が米国を2-2からのPK戦で破り、初の世界制覇を成し遂げた。

 

日本は後半24分に先制を許したが、同36分に宮間あやが同点ゴール。延長に入って勝ち越されたものの、澤穂希の延長後半12分のゴールで再び追いつき、試合は2─2のままPK戦に突入した。
 

PK戦では米国が4本中3本を外したのに対し、日本は4本中3本に成功。日本の4人目、熊谷紗希が決めた瞬間、日本の優勝が確定。米国戦26試合目にして初勝利を収め、満員の観衆の前で歓喜に酔いしれた。

 
日本では3月11日の地震、津波、原発事故で女子サッカーもリーグ開始が遅れるなど大きな影響を受けた。アマチュアの選手が多く練習も十分でなかった。DFの石清水は「こんな時期にサッカーしてもいいのだろうか。もっとやるべきことがあるのではないかと迷った時期もあった。チームが活動できず1人で練習を始めると、自分がどんなにサッカーを愛しているかが分かった」と苦しい時期を振り返った。
 
世界ランキング4位の日本は、1次リーグを2勝1敗で突破。準々決勝で3連覇を狙ったドイツを倒し、準決勝でスウェーデンに逆転勝ち。初の決勝進出で一気に頂点に立った。米国は3大会ぶり3度目の優勝を逃した。日本はW杯で95年大会のベスト8、五輪は08年北京大会の4位が過去最高だった。

 

 

한국어

 

여자축구 아시아 최강 일본이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 랭킹 1위 미국을 누르고 아시아 국가 최초로 2011 FIFA 여자월드컵 정상에 올랐다.

 

일본은 18일(한국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코메르츠방크 아레나에서 열린 대회 마지막 날 결승전에서 연장전을 포함해 120분간 이어진 접전에서 2-2로 승부를 내지 못하고 승부차기에서 3-1로 승리했다.

 

1991년 초대 대회부터 매번 여자 월드컵 본선에 올랐지만 1995년 2회 대회 때 8강 진출 이후 한 차례도 조별리그를 통과하지 못했던 일본은 6회째인 이번 대회에서 아시아 국가로는 최초로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일본이 우승하기 전까지는 중국이 2, 3회 대회 때 4강에 진출해 1999년의 3회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것이 아시아 국가가 여자 월드컵에서 기록한 최고 성적이다.

 

일본은 남녀를 통틀어 FIFA가 주관하는 성인 월드컵 축구대회에서 정상에 오른 첫 아시아 국가라는 영예도 함께 안았다.

 

지난해 17세 이하(U-17) 여자 월드컵에서 한국이, 2008년 U-17 여자 월드컵에서 북한이 우승하는 등 청소년 대회에서는 아시아 국가가 우승한 적이 여러 차례 있지만 성인 대회 우승은 일본이 처음이다.

 

일본의 간판 사와 호마레는 1-2로 뒤지던 연장 후반에 극적인 동점골을 뽑아내 대회 5골을 기록하며 득점왕에 오르는 겹경사를 누렸다.

 

반면 1991년 초대 대회와 1999년 3회 대회 우승팀 미국은 결정적인 득점 기회에서 번번이 골대를 맞고 나오는 불운에 시달렸고 결국 승부차기까지 끌려간 끝에 우승 문턱에서 주저앉고 말았다.

 

전반까지는 힘과 높이에서 앞선 미국이 경기를 지배했다.

 

미국은 경기 시작 휘슬이 울리자마자 로렌 체니가 왼쪽 측면에서 시도한 첫 슈팅을 신호탄으로 전반 9분 웜바크의 오른발 중거리슛, 전반 18분 골포스트를 맞고 나온 매건 라피노의 왼발 슈팅 등으로 끊임없이 일본 골문을 위협했다.

 

득점도 미국이 먼저 올렸다.

 

전반을 0-0으로 마친 미국은 후반 24분 일본의 공격 직후 역습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자기 진영에서 전방의 알렉스 모건에게 긴 패스를 띄웠고, 모건이 침착하게 왼발 슈팅을 때려 골망을 갈랐다.

 

하지만 8강에서 우승후보 독일을, 준결승에서는 유럽의 강호 스웨덴까지 제압하며 돌풍을 이어온 일본은 그대로 물러서지 않았다.

 

선제골을 내줄 때까지만 해도 미국에 주도권을 내주고 수세적인 경기를 이어가던 일본은 후반 36분 수비수가 걷어내려던 공을 미야마 아야가 가로채 골로 연결하면서 승부를 1-1 원점으로 돌렸다.

 

남은 시간 미국의 공세를 막아내 승부를 연장으로 끌고 간 일본은 연장 전반 14분 미국의 주포 애비 웜바크에게 헤딩골을 허용, 1-2로 뒤지면서 패색이 짙어갔지만 베테랑 사와가 '해결사'로 나섰다.

 

사와는 연장 후반 12분 왼쪽에서 올라온 코너킥에 과감하게 달려들어 오른발로 살짝 방향을 돌리는 감각적인 슈팅으로 극적인 2-2 동점골을 빚어냈다.

 

더는 공세를 펼치지 못한 양팀은 결국 피를 말리는 승부차기에 들어갔다.

 

일본은 미국의 선축으로 시작된 승부차기에서 1번 키커 섀넌 복스의 슈팅을 골키포 카이호리 아유미가 몸을 던져 쳐내고 이어 키커로 나선 미야마 아야가 가볍게 성공하면서 희망의 불을 밝혔다.

 

2번 키커로 나선 미국의 칼리 로이드마저 골대를 크게 넘기는 실축을 하자 환호한 일본은 나가사토 유키의 슈팅을 미국 골키퍼 호프 솔로가 막아내는 바람에 다시금 긴장해야 했다.

 

하지만 미국의 세 번째 키커인 알렉스 크리거의 시도가 카이호리의 선방에 막히고 뒤이어 사카구치 미즈호가 골을 넣으면서 일본 벤치는 축제 분위기로 물들었다.

 

마지막 네 번째로 나선 웜바크가 미국 키커 중에서 유일하게 승부차기에 성공했지만, 일본의 쿠마가이 사키도 침착하게 골망을 갈라 일본의 여자월드컵 첫 우승을 확정지었다.

 

연합뉴스


kjtimes日本語ニュースチーム/news@kjtimes.com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