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수, 이건희 회장 다룬 책 저자·출판사 손배소

재계 일각 “잘못된 주장에 대한 책임 묻는 의도” 해석

[KJtimes=김봄내 기자]한때 삼성그룹의 2인자로 불리던 이학수 전 부회장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다룬 책의 저자와 출판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조세금융신문은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해당 책은 지난 3월 초에 발간된 이건희(초국가 삼성을 건설하다)’이다. 책에선 이 회장의 삶과 경영 등 폭넓은 내용을 다뤘다. 저자는 심 모씨로 삼성중공업과 삼성자동차 등에서 근무한 전직 삼성맨이다.

씨는 지난해 1월에도 삼성의 몰락(이재용 JY 시대를 생각한다)’이라는 책을 펴낸 장본인이다. 삼성의 몰락에선 이재용 부회장의 포스트 이건희 시대를 조명하며 삼성의 경영권 승계 등 뉴삼성 시대의 기대와 전망, 과제를 다뤘다.


이번 이건희은 삼성그룹과 이 회장에 대해 잘못 알려졌거나 왜곡된 부분을 바로잡는 것으로 책을 구성했다. 저자 심씨는 이 회장의 의지와 결단으로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반도체 사업이 이병철 선대회장의 업적이라고 주장했고 이 회장의 유명한 자전적 에세이 생각 좀 하며 세상을 보자의 경우도 이 회장이 쓴 것이 아니라는 내용을 적었다.


이런 내용은 상당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단순히 기존에 잘못 알려진 내용을 바로잡는다는 의미보다는 병상에 누워있는 이 회장이 세간의 이목을 끌며 관심사로 부상할 수 있어서다.


아직 이와 관련해 삼성그룹은 공식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이학수 전 부회장이 이 책의 저자와 출판사를 상대로 손배소를 제기했다.


이 전 부회장은 한때 삼성그룹의 2인자로 불리던 인물이다. 삼성그룹 내부에서 이 회장 다음으로 막강한 경영 권력을 가졌던 인물로 외부에 알려져 있다. 이 전 부장은 2010년 삼성 경영에서 물러났지만 지금까지도 삼성에서는 신화적 경영자로 이름이 거론되곤 한다.


이 전 부회장은 현재의 미래전략실 전신인 삼성구조조정본부장과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의 최지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의 위치에 해당한다. 지금의 삼성 미래전략실보다 당시의 구조조정본부나 전략기획실의 권위과 위상이 막중했다는 점에서 최 부회장보다도 막강한 권력을 소유했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런 이 전 부회장이 이 책의 저자와 출판사를 상대로 손배소를 제기한 이유는 정확히 공개되지 않았으나 재계에선 책 내용에 상당부분 자신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는데다 이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당시의 이야기를 책이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잘못된 주장에 대한 책임을 묻는 의도로 해석하고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