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김택진 사단’, 사면초가로 내모는 쟁점 ‘셋’

여직원 성희롱과 임원 사전 주식 매도 의혹 구설수에 금융위 조사까지

[kjtimes=견재수 기자] 엔씨소프트가 계약직 여직원 성희롱과 임원의 주식 사전 매도 의혹으로 구설수에 오르는 모양새다. 회사 측은 각각의 의혹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을 내놓고 있는데 어떠한 파장을 몰고 올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지난달 24일 조세금융신문은 엔씨소프트 계약직 여직원 성추행·사내괴롭힘 논란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사건을 일으킨 팀장이 권고사직 조치됐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계약직으로 입사한 여직원 A씨가 같은 팀 선배로부터 업무와 상관없는 일로 질책과 지적 등 사내 괴롭힘을 당한 내용을 팀장 B씨에게 보고했다.

 

이 같은 A씨의 고민을 해결해준다던 팀장 B씨는 지난해 12월 중순 야근 후 A씨 거주지 근처 술집에서 술을 마시다 A씨를 상대로 강제 성추행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후 가정이 있는 유부남 B씨는 A씨에게 사귀자는 요구를 했고 A씨는 사내 감사팀에 성추행과 괴롭힘을 당했다고 보고했다. 회사 측은 B팀장을 재택근무로 돌리고 감사를 진행, 결국 권고사직 조치를 내렸다.

 

A씨는 회사의 조치와 별도로 B씨를 경찰에 고소했으나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리됐다. 엔씨소프트의 계약 해지 통보로 A씨는 이달 중 회사를 떠날 예정이다.

 

그런가 하면 엔씨소프트는 성희롱 사건과 별도로 금융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다. 회사 임원이 미공개 내부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사전 매도한 의혹을 받고 있는데 기인한다.

 

배재현 엔씨소프트 부사장은 올해 69일과 13일 이틀 동안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주식 총 8000주를 각각 4000주씩 두 번에 걸쳐 매각했다.

 

회사 측은 주식 매도 공시를 20일 마감 후인 오후 5시께 공시했다고 밝혔는데 이 거래 후 40만원대까지 올랐던 주가는 11.41% 하락한 361000원에 마감됐다. 금융위도 조사에 착수했다.

 

금융위는 이에 지난해 발생한 한미약품 사태와 비슷한 사안으로 보고 엔씨소프트의 기습적 악재를 파악하는데 분주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해 한미약품 사태 당시 악재성 공시 직전 공매도 물량이 쏟아지며 주가가 급락했다. 이에 따른 개인투자자들의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금융계와 업계 일각에서는 배 부사장이 고위 임원이라는 점을 고려해 내부 정보를 쉽게 얻을 가능성이 높고 이를 통한 내부자 정보 이용 거래였는지 여부가 금융위 조사에 핵심이 될 것 이라는 관측이다.

 

금융위의 조사에서 미공개 내부 정보를 이용한 거래로 파악될 경우 자본시장법상 형사처벌 또는 과징금 부과 처분 대상이 된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이런 일련의 의혹에 대해 내부절차에 따라 피해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신속하게 사안을 처리했다올해 417일 회사 제보시스템을 통해 제보를 받았고 2주 동안의 감사를 통해 54일 가해자를 권고사직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가해자와 분리조치 했으며, 피해자의 법적 대응에 필요한 조사 자료도 지원하는 등 은폐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덧붙였다.

 

배 부사장의 미공개 내부정보 이용 사전 주식 매도 의혹에 대해서는 현재 금융위의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