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증권사들의 ‘부정적 전망’…왜

“국내 실적 부진” “4분기에도 생산차질”

[KJtimes=김승훈 기자]한국타이어[161390]에 대해 증권사들이 부정적 전망을 내놓으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모아진다.


7일 삼성증권은 한국타이어의 목표주가를 75000원에서 65000원으로 내렸다. 이는 이 회사가 국내 매출 감소로 3분기에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실적을 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삼성증권은 한국타이어의 3분기 매출액의 경우 18245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1%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141억원으로 29.3% 줄었는데 이는 당사 추정치와 시장 전망치를 모두 하회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같은 날, IBK투자증권은 한국타이어의 목표주가를 기존 77000원에서 66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미국 테네시 공장 수율 저하와 금산 공장 산재 사고 등 생산 차질로 올해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낼 것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IBK투자증권은 한국타이어의 3분기 매출액은 1800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0.1% 증가하며 전망치를 웃돌았으나 영업이익은 29.2% 감소한 2141억원으로 기대치보다 14% 낮았다고 평가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과 유럽 매출은 교체용(RE) 타이어 수요에 원화 강세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9.8%, 20.4% 늘고 미국도 단가 상승 등으로 8.7% 증가했다하지만 국내는 경쟁 심화와 마케팅 활동 부진으로 12% 감소했다고 판단했다.


임 연구원은 “4분기에도 한국 금산공장의 안전사고로 일부 라인만 가동이 시작돼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면서 영업이익은 247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3.4% 증가에 그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과 유럽, 중국 등 한국을 제외한 주요 지역 판매 증가와 판매가 인상효과, 우호적 환율 환경 영향으로 매출액은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투입 원재료 가격 상승과 미국 테네시 공장 초기 가동 영향으로 감소했다“4분기에도 비슷한 흐름을 이어가면서 부진한 실적을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4분기 매출액은 7.4% 증가한 17000억원, 영업이익은 18.6% 감소한 1947억원으로 추산한다면서 미국 공장 초기가동에 따른 비용부담이 계속되고 산재 발생으로 가동 중단된 금산공장의 전체 생산 재개 일정도 불투명해 생산 차질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미국 테네시 공장의 초기 수율 저하와 금산공장 산재의 영향은 일시적일 것이라며 주요국 전반의 타이어 수요가 양호하고 내년부터는 투입원자로 가격도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