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술년 1월 주식시장…증권전문가들이 바라보는 시각

1월 효과와 실적 기대에 호조세 전망 우세

[KJtimes=김승훈 기자]작년 마지막 주 코스피는 배당락 영향에도 1월 효과 기대감에 한 주간 26.95포인트(1.10%) 오른 2,467.49로 장을 마쳤다. 특히 증시 폐장일인 지난달 28일 코스피는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매수세에 힘입어 1% 넘게 오르며 숨 가쁘게 달린 한 해를 기분 좋게 마무리했다.


그러면 새해를 시작한 20181월 증시는 어떨까.


증시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새해 첫 주(25) 국내 증시가 1월 효과와 실적 기대감에 대체로 호조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예컨대 연초 국내 증시가 연말 단기 이슈와 이벤트 장세에서 펀더멘털(기초여건) 장세로 전환할 것이라는 진단이다. 이 과정에서 양호한 거시경제(매크로) 환경과 기업 실적 기대감은 지수 상승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작년 말 정부의 코스닥시장 활성화 정책 발표의 영향으로 코스닥과 중소형주가 강세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또 연초에 간혹 나타났던 큰 변동성이 재현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아울러 작년 4분기 실적 모멘텀(동인)과 선진국 매크로 개선의 수혜 가능성을 겸비한 업종을 중심으로 압축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나왔다.


박희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새해 첫주에는 4분기 실적에 대한 긴장감과 2018년에 대한 기대감이 교차하는 상황이라며 경제지표들이 대체로 안정적 성장을 지지하는 내용이 될 것이라는 점도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할 요소라고 지목했다.


이창목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은 이번 주 국내 증시는 작년 마지막 거래일 장세에서 보았듯이 호조세를 이어갈 전망인데 일반적인 1월 효과와 함께 올해 경기 회복세 지속과 실적 개선 등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될 것이라며 정부의 코스닥시장 활성화 의지가 강하고 1월에 대책 발표도 예정돼 있어 이에 따른 중소형주 호조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1월 효과와 코스닥시장 기대감이 작용하는 한 주가 될 것이라면서 주 후반 삼성전자 잠정실적 발표일이 확정되고 실적 시즌이 시작되는 등 강세장이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조 센터장은 연말 차익실현이 진행된 핵심 우량주를 중심으로 한 매수 또는 비중확대 전략이 유효하다이번 주 코스피 예상 등락범위(밴드)24502500선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김지형 한양증권 연구원은 이익 안정성에 비해 단기 낙폭이 컸던 경기민감 대형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정책 모멘텀이 기대되는 코스닥시장은 종목별로 실질적 수혜 정도에 따라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최근 코스피 4분기 실적 전망치가 선제적으로 조정이 이뤄지고 있어 실적 가변성이 확대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4분기 실적 변수는 전반적으로 중립 이상의 영향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변준호 현대차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올해 글로벌 경기 낙관론 속에 국내 증시의 저평가 매력이 부각되며 코스피가 1월 단기 조정을 마무리하고 상승 추세로 복귀할 것이라며 코스피 관점에서 1월 효과는 투자자들의 예상보다 뚜렷하지 않지만 코스닥 시장의 1월 효과는 뚜렷하다고 판단했다.


변 팀장은 정책 기대감, 수급 기대감 등과 더불어 1월 효과 기대로 코스닥 시장 강세 현상이 지속할 것이라면서 배당락, 계절성 등으로 1월 효과가 종목군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