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의 날 ‘한국GM’, 임단협 타결돼도 ‘산 넘어 산’

회사 살리기 위한 방안과 향후 철수 대비책 마련 선행돼야

[Kjtimes=견재수 기자]한국GM의 임금 및 단체협상 제14차 노사 교섭이 23일 오전 5시 부평공장에서 개시되면서 임단협 타결이 임박했다는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한국GM에 따르면 노사는 전날부터 밤새 물밑교섭을 진행해 상당 부분 의견을 좁힌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간 핵심 쟁점은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 고용 문제 부평공장 신차 배정 문제 복리후생비 축소 등 3가지다.


한국GM 사측은 노사 합의 타결 전에 군산공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추가 희망퇴직을 받고 부평·창원공장으로 전환배치(100여명)한 뒤 제외된 근로자는 4년간 무급휴직 시행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노조는 4년간 무급휴직은 사실상 해고와 다름없다며 근로자 전원의 전환 배치를 주장했다.


노사간 이견이 심해 교섭 재개 일정조차 잡지 못하자 22일 오후 8시경 배리 엥글 제너럴 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임한택 노조지부장 등 한국GM 관계자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한국GM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이 참석하는 ‘5자 회동을 통해 밤새 장시간 논의 끝에 군산공장 고용 등 입장차를 좁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 관계자는 합의가 이뤄지면 기자회견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GM 본사는 당초 20일이었던 법정관리 신청안 의결을 23일까지 유예하기로 결정했고 정부 역시 임단협이 타결돼야 한국GM 정상화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고형권 기재부 1차관 주재로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 차관이 참석하는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임단협 결과에 따라 논의과제가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역시 워싱턴 특파원 간담회에서 “(연장시한 내에 타결되면) 빠른 시일 내에 협의를 거쳐 GM과 정부지원에 대한 문제를 매듭짓겠다새로운 경영정상화를 위한 필요한 자금, 합리적 투자의 경우 뉴 머니’(투입)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GM 노사의 임단협 합의 가능성이 나오자 산업은행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에 요구한 자금 지원 조건 감자와 출자전환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GM2017년 말 기준 32078억원 규모의 차입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본잠식 상태로 지난 한 해 동안 1430억원의 이자 비용을 GM에 지급했다.


특히 한국GM은 생산량은 감소한 반면 차입금 규모와 이자 비용은 늘어나는 추세로 이러한 구조 개선을 위해 산업은행은 5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 지원을 밝혀왔다. 대신 GM은 신규자금을 기존 부채나 이자에 쓰지 않는 조건으로 32078억원에 달하는 차입금을 모두 주식으로 전환하는 출자전환을 해줘야 한다.


GM은 앞서 임단협 교섭이 진전되지 않자 출자전환의 어려움을 내비쳤으나 차입금을 모두 손실 처리하지 않기 위해선 한국시장에서의 사업을 유지할 것이라는 게 정부 및 산업은행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다만 GM의 차등 감자 비율과 산업은행과의 계약 조건 등 상당부분 조율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노사 합의가 최종 완료되면 정부와 GM 모두 한국GM을 살리기 위한 방안뿐 아니라 향후 철수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대비할지도 남은 과제라고 말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