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여당의 압승,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 미칠까

서울시 ‘재초환’ 부담 여전…보유세 개편·후분양제 추진 탄력

[KJtimes=견재수 기자]6.13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그동안 미뤄졌던 경제정책들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보유세 개편과 후분양제 등 부동산정책이 속도 있게 추진될 전망이다.


특히 서울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시장이 3선에 성공하면서 전국에서 최고가로 꼽히는 강남 지역이 포함된 서울의 부동산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로선 추진 중인 여러 부동산 규제들이 더욱 견고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고 부동산 핵심 이슈인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한강변 35층 높이 규제가 지속성을 띨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의 부동산 주요 공약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로 거둔 부담금 도시·주거 환경저비기금 활용 균형발전영향 평가제 도입 등 강남·강북 균형발전 추구 도시재생 연계소규모 정비 임대주택 24만 가구공급 한강변 높이제한 35층 규제유지 등이다

 

이중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이하 재초환)’는 재건축에 따른 조합원당 이익이 3000만원 이상 발생 할 경우 초과금액의 최대 절반을 세금으로 내도록 하는 제도로 박 시장은 올해 부활한 재초환을 차질없이 진행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최근 서초구청이 서초구 반포현대아파트 재건축조합에 1인당 13500만원이 넘는 부담금을 통보한 것과 같이 강남권 주요 재건축 단지들은 부담금 폭탄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서초구를 제외하고 강남·송파·양천 등 주요 재건축 단지들이 포함된 지역구에서 여당 지자체장이 당선되면서 재초환추진은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박 시장이 전면철거 방식의 재건축·재개발은 지양하고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중점을 둔 만큼 서울 구도심을 재생하는 사업이 지속 추진될 방침이다. 한강변 재건축아파트의 높이 규제도 기존의 최고 35층 이하로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현 정부 기조에 맞춰 재건축 속도를 조절해 집값 급등을 막고 강북 구도심 개 발로 균형을 맞추는 방식의 서울 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박 시장은 재임기간인 오는 2022년까지 총 53074억원의 공적 예산을 활용해 공공임대주택 12만 가구, 공공지원주택 12만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재개발·재건축 대상 주택이 대폭 늘어나는 상황에서 소규모 도시재생 정책만 으로 감당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낙후된 지역을 도시재생만으로 강남·북 격차를 좁히기에는 한계가 있어 규제만 할 것이 아니라 전면 철거와 소규모 도시재생을 함께 병행돼야 할 것이라며 서울 부동산 시장, 특히 재건축 시장에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 직속 재정개혁특별위원회는 오는 21일 공청회를 열고 보유세 개편 권고안 초안을 공개할 계획이다. 부동산 보유세 개편은 법 개정 사항인 세율을 올리기보다 현재 시가 대비 60~80% 수준인 공시지가를 현실화하고 공정시장가액비율을 현행 80%에서 90~100%로 높이는 방안을 유력하게 보고 있다.


후분양제 시행 관련해서도 국토부는 이달 말 후분양 로드맵을 담은 2차 장기주거종합계획 수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