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times=김봄내 기자]한국장학재단(이사장 안양옥)은 2018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접수를 6월 15일(금)에 마감한다고 밝혔다.
국가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24시간 가능하고, 마감일인 6월 15일(금)은 18시까지 신청해야 한다.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에만 신청 가능하며, 2차 신청은 제한된다. 특히 재학기간 동안 2차 기간 신청에 따른 구제 신청 활용으로 국가장학금을 지원 받은 경우가 있다면 이번에는 반드시 1차 기간에 신청해야 한다. 구제 신청은 재학기간 내 1회에 한해 인정되기 때문이다.
이번 2학기부터는 신청자의 편의성 및 학자금지원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그동안 매학기 실시했던 소득‧재산 조사를 연 1회로 개선하였다.
그 동안은 매 학기 소득‧재산 조사를 실시하여 소득인정액을 산정함에 따라 잦은 소득구간 변동, 소득인정액 산정의 장기화(4~6주 소요) 등으로 학생의 불편을 초래하고, 학자금 지원의 예측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국가장학금은 학생・학부모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장학금을 경제적 여건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 것으로 성적요건(B0, 80점, 단, 3구간 이하는 C학점 경고제 적용) 및 이수학점(학기당 12학점 이상)이 기본 요건이다.
기타 국가장학금 지원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전화상담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