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 악취 근원지 찾았다...송도자원순환시설 관리 부실 원인?

KJtimes=이지훈 기자]인천 송도국제도시 일대에 퍼진 악취의 유력한 진원지로 송도자원순환시설이 드러났다.

 

인천시 연수구는 17일 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인천환경공단 송도사업소 내 송도자원순환시설을 대상으로 진행한 악취 정밀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송도자원순환시설은 올해 430일 오후 10시와 다음날인 51일 오후 5시께 2차례에 걸쳐 악취를 제거하는 장치인 '탈취로'에 이상이 발생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송도자원순환시설은 생활·하수 폐기물을 고형연료 제품으로 제조하는 시설이다.

 

생활·하수 폐기물 악취를 제거하는 탈취로는 정상작동할 때 온도가 영상 750도로 유지돼야 하지만 해당 시점에서는 400도 이하로 온도가 떨어졌다.

 

더욱이 당시 날씨는 풍향 남서·서남서, 풍속 1.3m/s 이하로 확인돼 송도 남쪽에 있는 송도자원순환시설에서 유발된 악취가 송도 내륙 쪽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신고된 악취 유형도 분뇨·역겨운 냄새로 하수 폐기물 건조 시 발생하는 냄새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구는 특히 송도자원순환시설을 운영하는 태영건설이 탈취로 이상을 감독기관인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뒤늦게 보고했으며 인천경제청은 관련 법령이 없다는 이유로 악취 담당기관인 연수구에 알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연수구는 송도자원순환시설 내 악취방지시설 보강과 악취 원격감시시스템(TMS) 부착을 요구하는 등 악취 재발 방지 대책을 인천경제청에 촉구할 방침이다.

 

또 송도자원순환시설 지역 등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인천시에 요청할 계획이다.

 

한편 연수구는 지난달 8일 송도국제도시에 퍼진 악취에서 아세트알데히드가 검출된 점을 토대로 인천환경공단 송도사업소를 점검, 음식물자원화시설 투입구 배기관과 이음부가 파손된 채 방치된 점을 확인하고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그러나 인천환경공단 송도사업소는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개선에 나서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고남석 인천 연수구청장은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송도지역 내 기업체들과 주민들이 나선 상황에서 정작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인천경제청이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었다는 점이 충격적"이라며 "악취 원인을 찾아내고 하나씩 제거해 주민 불편을 모두 없애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도를 포함한 연수구의 악취 민원은 201687건에서 2017153건으로 늘었고, 올해 들어서는 8월까지 373건이 접수돼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