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 일찍 할수록 자리 잡는다? 몇 살 때 받는 게 좋을까

[KJtimes=김봄내 기자]“내년 중학교 3학년으로 올라가는 딸이 벌써부터 쌍꺼풀 수술을 시켜달라고 조릅니다. 졸업앨범을 찍기 전에 예쁜 얼굴로 사진을 남기려면 미리 해둬야 좋다는 게 딸의 말입니다. 보통 고3 수능 끝나고 혹은 고등학교 졸업 후 많이 하던데, 지금 해줘도 괜찮을까요? 만약 나중에 하는 게 좋다면 몇 살 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중학생 딸을 둔 박지영(, 45)씨는 쌍꺼풀 수술을 시켜달라고 하는 자녀 때문에 고민이다. 한창 공부에 신경 쓸 나이지만 외모에도 신경 쓸 수밖에 없는 사춘기 소녀라는 걸 알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요즘 아이돌이나 연예인을 꿈꾸는 지망생들의 연령층이 낮아지면서 성형수술을 희망하는 아이들의 연령 또한 낮아지고 있다.

 

이처럼 외모에 관심이 많은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 쌍꺼풀 수술은 속칭 쌍수라 불리며 성인이 되기 전까지 받고 싶은 수술 중 하나로 꼽는다. 매년 방학 시즌이나 수능시험이 끝난 시기면 쌍꺼풀 수술에 대해 문의하는 사람이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다. 중고등학생들의 쌍꺼풀 수술은 과연 언제 받는 게 좋을까?

 

쌍꺼풀 수술, 일찍 할수록 잘 자리 잡는다?

보통 쌍꺼풀 수술은 일찍 할수록 자리를 잘 잡는다는 속설도 있다. 어린 나이에 받으면 회복도 빠를 뿐 아니라 부기도 잘 빠져 라인이 예쁘게 자리 잡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쌍꺼풀 수술뿐 아니라 미용목적의 성형수술은 청소년기의 성장이 온전이 이뤄지고 성년이 된 후에 받는 것을 권장한다.

 

그랜드성형외과병원 이세환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청소년기의 성장기에는 성장호르몬이 왕성히 분비하는 시기로 뼈와 연골 등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남성은 18~19, 여성은 17~18세 이후에 대부분 성장이 멈춘다, “눈은 얼굴에서 먼저 성장하는 부위라 다른 부위에 비해 비교적 일찍 성형하는 것이 가능하나 눈꺼풀 기능과 시야, 피부 두께, 지방량, 근육 등 여러 가지를 요소를 감안해야 하므로 성장이 끝난 성년 이후에 받는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안검내반’, ‘안검하수조기 치료 중요해

반대로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안검내반증이나 안검하수증의 경우 조기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안검내반증의 경우 눈썹이 눈동자를 오랜시간 자극시키면 각막염이나 결막염, 시력저하 등의 안질환을 유발한다. 또한 눈을 뜨는 힘이 약한 안검하수증의 경우 이마에 힘을 주는 습관 때문에 주름을 유발하거나 시야장애 등을 초래하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쌍꺼풀 액’, ‘쌍꺼풀 테이프’, ‘쌍꺼풀 안경은 금물

한편, 경제력이 없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쌍꺼풀을 만들 수 있는 수단인 쌍꺼풀 액이나 테이프, 쌍꺼풀 안경 등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장기간 무분별한 사용은 자칫 각막 손상이나 시력저하, 눈두덩이의 피부 처짐, 겹주름 형성, 접촉성 피부염, 알러지,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장기간 사용으로 눈꺼풀의 피부 늘어짐이 심할 경우 향후 쌍꺼풀 수술 시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매몰법이나 자연유착법 쌍꺼풀 수술과 같이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쌍꺼풀 수술을 받고 싶어도 피부 처짐이 심할 경우 절개를 통해 근육이나 지방의 과도한 조직을 제거한 뒤 쌍꺼풀 라인을 잡는 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때문에 셀프성형도구의 사용을 지양하고, 성년이 된 후 자신의 눈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해주는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