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아세아제지, 저평가 진단 나온 이유

“리스크 고려해도 낮은 수준”…“원가율 개선·호실적에도 저평가”

[KJtimes=김승훈 기자]금호산업[002990]과 아세아제지[002310]에 대해 키움증권과 NH투자증권이 각각 저평가로 진단했다.


27일 키움증권은 금호산업의 목표주가 17000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각각 유지했다. 그러면서 이 회사의 주가가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 관련 리스크를 고려해도 지나치게 낮은 수준이라며 종전처럼 이 회사를 중소형 건설주 가운데 최선호주로 꼽았다.


키움증권은 금호산업의 올해 수주 목표금액은 21500억원인데 여기에는 조기 착공 민자사업 프로젝트 등의 수주액이 빠져 있으며 실제 수주는 3조원까지도 가능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앞서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재무제표 등에 대해 감사 범위 제한으로 인한 한정감사의견을 받았다가 재감사를 거쳐 적정감사의견을 받아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아세아제지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62000원을 새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이 회사가 중국 환경규제 수혜로 원가율이 개선되는 등 호실적이 예상되나 주가는 저평가된 상태라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아세아제지의 주가수익비율(PER)4.1배로 저평가 상태며 현재 주가에서 64.5%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하는데 타 제지업체 대비 높은 수익성과 펄프 가격 하락 수혜, 안정된 재무상황 등은 경쟁사 대비 밸류에이션(평가가치) 할증 요소라고 판단했다

   

라진성 키움증권 연구원은 올해는 주택 공급량도 지난해 2600가구에서 올해 5000가구 이상으로 늘어날 예정인데 이는 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합동 사업으로 리스크가 낮다향후 2~3년간 안정적인 매출 증가와 수익성 개선이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라 연구원은 실제 이 회사의 부채비율은 2014400%(차입금 4356억원)에서 2018194%(차입금 1916억원)로 줄었으며 같은 기간 수주잔고는 34000억원에서 59000억원으로 늘었다면서 금호산업 입장에서는 굉장히 억울할 만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낮지만 아시아나항공 매각 가능성도 열어놔야 한다아시아나항공의 채무 상환이 어려워지면 매각 또는 일부 매각 절차에 돌입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금호산업은 채권단에게 지분을 넘기면서 계열사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현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이 지난해부터 오염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폐지 수입을 제한하면서 글로벌 폐지공급이 늘어 지난해 국내 폐지 유통가격이 전년 대비 37% 하락했다이에 따라 폐지를 원재료로 사용하는 아세아제지의 매출총이익률이 201710.3%에서 지난해 22.6%로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또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연간 20%대 성장률을 보이면서 원가 하락에도 골판지 원지와 상자 가격이 상승, 아세아제지의 작년 매출액이 6.5% 증가했다면서 올해 매출도 지난해보다 6.1% 증가한 8232억원, 영업이익은 10.4% 늘어난 1085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추산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