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편의점에서도 쓴다...내일부터 전국 편의점서 사용 가능

[KJtimes=김봄내 기자]이제 편의점에서도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인 제로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52일부터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 전국 43171개 편의점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1일 밝혔다.

 

제로페이로 결제 시 판매자가 내는 수수료는 연 매출 8억원 이하는 0%, 8억원 초과12억원 이하는 0.3%, 12억원 초과는 0.5%. 기존 카드결제 수수료보다 0.11.4%포인트 낮다.

 

그간 제로페이의 문제점으로 지적돼 온 결제절차도 개선했다. 현재는 고객이 본인 스마트폰으로 가맹점의 QR코드를 찍고 결제금액을 입력하는 방식이나, 앞으로는 고객이 스마트폰에 QR 또는 바코드을 생성해 보여주면 가맹점이 이를 POS기와 연결된 스캐너로 인식해 결제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고객은 결제금액을 입력할 필요가 없고 가맹점은 POS를 통해 제로페이 매출정보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개선에는 편의점이 본부별로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POS 개발을 지원하는 등의 공존과 상생을 위한 노력이 있었다는 것이 중기부의 설명이다. 중기부는 가맹점 수가 50개 이상인 프랜차이즈 중 제로페이 가맹의사를 밝히고 있는 60여개 프랜차이즈와 일반 소상공인 점포의 가입과 POS 연계를 함께 추진한다.

 

G마켓,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에 제로페이를 도입하기 위해 이달부터 쇼핑몰과 협의를 벌인다. 또한 결제금액 등의 정보가 있는 QR(변동형 MPM)을 개발해 7월부터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3대 배달앱과 결제 연계, 무인결제 기능, 범칙금 및 공공요금의 납부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NFC(근거리 무선통신 방식) 결제방식도 만들어 7월부터 택시에 우선 도입하고 버스·철도 등에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블록체인 기반의 상품권 발행·정산 시스템을 도입해 7월부터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상품권을 모바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과 협업으로 상반기 중에 법인용 시스템을 구축해 48개 중앙정부와 광역·기초 자치단체의 업무추진비를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공공기관과 일반기업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와 협업으로 제로페이 이용 혜택도 확대할 예정이다.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공공시설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이용료를 할인해주기 위한 조례 개정을 지자체별로 추진 중이며, 서울시의 경우 시설별로 올해 연말까지 5~30%까지 할인해 줄 계획이다. 특히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 단위로 많이 찾는 서울대공원(동물원·테마가든 입장료 30% 할인), 서울식물원(온실 입장료 30% 할인)에서 이달 2일부터 할인을 시작한다.

 

한편 제로페이는 지난해 12월 서비스가 시작된 지 4개월 만에 가맹점 수가 20만개를 넘었고 결제실적도 매달 2배 이상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로페이 일 평균 결제실적은 올해 1514, 865만원에 그쳤으나 지난 428일 기준 6600, 8418만원에 이르렀다.

 

중기부 김형영 소상공인정책관은 이번 편의점 가맹이 제로페이가 일생생활 속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앞으로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스트롯 가수 김양, ‘흥’ 에 들썩이게 할 신곡 ‘흥부자’ 발매
[KJtimes=김봄내 기자]가수 김양이 오늘(30일) 흥바람나는 신곡 ‘흥부자’ 를 발매했다. ‘김양'은 MBC 합창단에서 활동을 하다 선배가수 '송대관'의 지원사격으로 2008년에 "우지마라"로 데뷔하며 트로트계에 이름을 알렸고 이후, ‘웃어야지’, ‘당신믿어요’, ‘연분’, ‘회초리’ 주옥같은 곡들을 발표하였으며, 최근 큰 화제가 되고 있는 tv 조선 ‘미스트롯’ 에 출연하여, 트로트의 진수를 선보인 바 있다. 흥부자는 연분 이후로 2년만에 선보이는 김양표 복고 트로트이다. 마치 행진곡을 연상시키는 마칭밴드사운드로 곡을 포문을 연다. 그 후 청량감있는 보컬, 신나는 드럼비트, 기타 사운드, 보컬 사이의 경쾌한 브라스 세션은 하나가 되어, 누구에게나, 절로 어깨춤을 들썩이게 한다. 이 전까지 주로 애조 있는 보컬이였던 그녀가 새롭게 시도하는 밝은 보컬은 듣는이에게 신선하게 다가온다. ‘흥부자 부자 흥부자가 왔어요, 한번뿐인 인생길에 놀다갑시다’ 의 단순한 멜로디와 가사는 누구나 한번 들으면 외울 정도로 대중적이며, 코러스 ‘김현아’, 기타 ‘이태욱’, 리얼브라스 등 국내 최고의 세션맨들이 함께했다. 오늘 발매된 김양의 흥부자는 소리바다를 비롯한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