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라이어, 조리성능·소음 등 성능 차이 있어

[KJtimes=김봄내 기자]에어프라이어는 사용이 간편하고 기름 없이 조리할 수 있다는 장점 등으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나, 제품 간 품질 차이를 알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에어프라이어 9개 브랜드*,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조리성능(조리속도, 온도균일성), 소음, 코팅 내마모성, 소비전력량,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 대우어플라이언스, 대웅, 롯데알미늄, 리빙웰, 매직쉐프, 보토, 일렉트로맨, 키친아트, 한경희생활과학(가나다순)

 

시험 결과, 조리가 얼마나 빠르게 되는지를 평가하는 조리속도, 내부공간이 균일하게 가열되는지를 평가하는 온도균일성, 작동 시 소음 및 소비전력량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감전보호, 자기장 강도 등의 안전성에서는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냉동 감자튀김(300g)을 조리할 때 소요되는 시간으로 조리속도를 평가한 결과, 대우어플라이언스(DEF-D500E), 대웅(DWAF-DM5500), 롯데알미늄(LSF-809), 일렉트로맨(AFG-18011D), 키친아트(KAFJ-560M), 한경희생활과학(AIR-5000) 6개 제품의 조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라 우수했다.

 

리빙웰(YD-AF18), 매직쉐프(MEA-B50DB) 2개 제품은 양호했고,보토(CA-5L) 제품은 조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려 보통수준으로 평가됐다.

 

바스켓 내부 공간의 최대 온도편차로 온도균일성을 평가한 결과, 대우어플라이언스(DEF-D500E), 대웅(DWAF-DM5500), 롯데알미늄(LSF-809), 리빙웰(YD-AF18), 일렉트로맨(AFG-18011D), 키친아트(KAFJ-560M), 한경희생활과학(AIR-5000) 7개 제품은 최대 온도편차가 상대적으로 작아 우수했고, 매직쉐프(MEA-B50DB), 보토(CA-5L) 2개 제품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작동 중 발생하는 소음을 평가한 결과, 대우어플라이언스(DEF-D500E), 대웅(DWAF-DM5500), 매직쉐프(MEA-B50DB), 보토(CA-5L), 키친아트(KAFJ-560M) 5개 제품은 소음이 상대적으로 작아 `우수'했다.

 

리빙웰(YD-AF18) 제품은 `양호'했고, 롯데알미늄(LSF-809), 일렉트로맨(AFG-18011D), 한경희생활과학(AIR-5000) 3개 제품은 소음이 상대적으로 커 보통수준으로 평가됐다.

 

내부 바스켓 코팅 부위에 부직포 수세미(2kg)를 반복적으로 마찰시켜 코팅 내마모성을 평가한 결과, `우수' 또는 `양호'한 평가를 받은 제품은 없었고, 제품 모두 1천회 미만에서 내부 금속 표면이 노출되는 보통수준으로 평가돼 부드러운 스펀지로 세척하는 등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물 없이 200로 설정하여 30분간 소비되는 전력량을 확인한 결과, 제품에 따라 최대 2.2(186Wh~416Wh) 차이가 있었다.

 

보토(CA-5L) 제품의 소비전력량이 186Wh로 가장 적었고, 리빙웰(YD-AF18) 제품이 416Wh로 가장 많았다.

 

감전보호(누설전류·절연내력), 제품 표면 온도상승, 소비전력 허용차, 자기장 강도, 납 용출 등의 안전성과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제품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다만, 음식물을 가열하는 제품 특성상 작동 중의 외부 표면 최고온도가 73~141수준으로 높아 사용 시 주의가 필요했다.

 







효성 조현준 회장, 국산화한 소재로 발열내의 시장 공략
[KJtimes=김봄내 기자]효성티앤씨㈜가 국내 온라인 패션 브랜드 ‘무신사’와 손잡고 일본 제품이 장악하고 있던 국산 발열내의 시장 공략에 나선다. 최근 국내 패션 기업들은 일본 제품 불매 운동으로 인해 일본 기업 제품을 대체할 상품들을 선보이며 적극적인 겨울 의류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번에 효성과 손잡고 출시한 무신사의 발열내의 ‘마이히트’는 효성의 발열 폴리에스터, 에어로히트 익스트림(aeroheat EX)으로 만들었다. 원사 내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물질이 태양, 조명 등으로부터 빛을 흡수하여 이를 열 에너지로 방사하는 원리다. 겨울철 뛰어난 보온성을 자랑하며 몸에서 발생하는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배출하는 기능(흡한속건)도 뛰어나 쾌적하게 입을 수 있다. 에어로히트 익스트림은 세탁기와 건조기 사용 후에도 영구적으로 발열 가능한 원사다. 한국패션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내의 시장 규모는 2조원대이며 그 중 발열내의 시장 규모는 7천억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내의와는 다른 세련된 디자인, 우수한 기능, 편안한 착용감으로 매년 10%씩 증가 추세에 있다. 효성은 이번 무신사 등 국내 패션 기업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해외 패션 기업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