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고 이병철 삼성창업주의 골프세계<2>

"매너 없는 변호사 당장 회원에서 빼"

[kjtimes=정병철 대기자]이병철 고 삼성회장의 평균 골프실력은 80타대다. 그의 아이언 샷은 주변 사람들을 놀랄 정도로 정교함을 자랑한다. 퍼터 기술 또한 완벽하다. 그린에서 라이를 읽는 눈과 퍼터에 눈을 맞추는 각도가 예리하다.

 

그가 드라이버 기술만 완벽했다면 기업인들 중 골프 1인자가 됐을 것이다. 이 회장의 골프는 흠잡을 데가 없는 완벽함 그 자체였다.

 

국내에서 삼성이 한창 성장할 때인 60년대부터 이 회장은 일주일에 한 번씩 필드에 나갔다. 그는 필드에 갔다온 후 스윙에 이상이 있으면 지금은 작고한 연덕춘 프로를 따로 불러 스윙을 점검하는 등 열의가 대단했다.

 

연덕춘은 우리나라 프로골퍼 1호로서 원조로 불린다. 이 회장의 레슨 담당이기고 했다. 이 회장은 일본프로골퍼 고바시상과 한국 연덕춘 프로를 통해 골프를 배웠기 때문에 한일 골프 고수들로부터 골프를 배운 셈이다.

 

살아생전 연덕춘은 이 회장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원래 그 분은 완벽한 사람이었습니다. 스윙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발견되면 고치려고 노력 했죠. 오늘날 삼성이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한 것은 골프에서 보듯 그 같은 완전추구 정신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고 봅니다.”

 

이 회장은 연덕춘 레슨리스트 1호로 기재될 만큼 골프를 배우겠다는 자세가 남달랐다. 필드에 나가서 스윙에 이상이 있으면 즉시 시정을 받는 등 골프를 배우겠다는 자세가 대단했다.

 

이 회장과 함께 자주 필드에 나간 사람은 고 구인회 럭키그룹(현 LG)회장과 이재형 전 국회의장(2009년 작고) 등이었다.

 

이들이 자주 어울일 수 있었던 것은 이 회장 둘째딸 이숙희씨와 구 회장 아들 구자학씨가가 결혼해 서로가 사돈간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 의장과 구 회장도 사돈이었기 때문에 셋은 겹사돈격이다. 그래서 이들은 다른 사람보다 유달리 자주 필드에 나가 양사돈간의 우정을 돈톡히 했다.

 

이 회장은 매사 매너를 가장 중요시 여기듯 골프도 매너가 좋지 않은 사람과는 라운딩을 하지 않았다. 이 회장 골프 지론은 ‘골프는 매너로 시작해서 매너로 끝난다’였다.

 

매너가 좋지 않은 사람은 사람 됨됨이 역시 좋지 않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 회장이 얼마나 매너를 중요시 하는지 국회의원을 역임했던 전 서울항공 신용남 사장의 증언이다.

 

“한 번은 이 회장과 안양골프장에서 골프를 치고 있는데 앞팀에서 한 골퍼가 소변을 참지 못해 몰래 실례를 했죠. 멀리서 지켜보던 이 회장은 ‘어허 저런 무례한 사람이 무슨 골프를 친다’고 하며 혀를 차지 않겠습니까. 골프치면서 내내 머리속에는 몰래 오줌을 산 사람이 가시지 않는 듯 라운딩 도중 직원을 부르더니 ‘저사람이 뭐하는 사람이고 누군지 확인해라’고 지시를 내리더군요. 직원이 확인한 결과 ‘실례를 범한 사람은 변호사’라고 말하자 노발대발하며 ‘저렇게 매너 없이 필드에서 실례를 하는 사람이 회원이라니 당장 회원에서 제명시키라’고 지시를 내리지 않겠습니까. 결국 그 사람은 제명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처럼 이 회장은 골프장에서 매너와 에티켓을 지키지 않는 것을 용납지 않는 등 철저한 도덕적 골프를 쳤다.<계속>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