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재계골프비화]고 박두병 회장, ‘골프와 신의’

“골프장에서 맺은 의리 평생 간다”

[kjtimes=정병철 대기자]박두병 회장에게 일명 골프3인방이 있었다. 김용관·손기원·민용규였다. 박 회장의 골프이야기는 3인방을 빼놓을 수 없다. 이들은 1929년 3월 나란히 경성상고에 입학해 졸업할 때까지 수업도 같이하고 행동도 같이 했던 의리파 친구들이었다.

 

이들의 의리가 어느 정도였냐면 경성상고 1학년 때에 월미도로 소풍갔을 때 ‘죽을 때도 같이 죽자’고 의리 맹세까지 했다고 한다. 이들은 결혼식 때는 서로가 들러리를 섰고, 6. 25때는 달달 거리는 군용트럭으로 함께 피난길에 오를 정도로 동고동락 했다.

 

이들 4인방 중 골프를 가장 일찍 시작한 사람은 박 회장이었다. 박 회장은 친구 3명을 서울 군자리 코스에 불러 모아 골프 기술을 가르쳐 주면서 골프에 입문 시켰다.

 

이들은 서울컨트리가 지금의 경기도 고양군으로 옮길 때 까지 대략 1000번 이상 라운딩 했을 정도로 실과 바늘처럼 어울렸다고 한다.

 

4인방의 골프실력은 비슷했는데 손기원씨와 박 회장이 싱글에 가까웠고 민용규씨는 핸디가 18, 김용관씨는 20 정도였다.

 

이들은 게임이 끝나고 나면 서울컨트리 인근 광나루 술집에서 한 잔의 술을 걸치며 과거의 학창시절로 돌아갔는데 평소 얌전하던 박 회장은 3인방 친구들과 골프를 한다든지 술을 마실 때면 큰 소리로 떠들고 파안대소를 했다.

 

이 4인방은 특히 골프를 할 때면 각각의 우스꽝스러운 단점을 흉내 내면서 진한 농담을 하는 등 캐디들은 이들과 함께 도는 것을 큰 즐거움으로 여길 정도였다.

 

의리맨 박 회장은 한 번 신의를 지키면 끝까지 지켰는데, 합동통신을 인수 할 때 박 회장은 한국일보 부회장을 역임한 신영수씨를 내세웠다.

 

신영수씨는 신문기자 1호 골프였는데 일찍이 골프를 해온 탓에 박 회장은 물론 장기영씨, 김성곤씨 등과 함께 골프를 하면서 두터운 의리를 맺어온 사람 중의 한명이었다.

 

평소 골프를 하면서 신씨의 매너와 에티켓에 매료된 바 있는 연강은 그 막대한 인수 자금을 영수증도 없이 신씨에게 맡기는 등 큰 폭, 큰 의리를 보여 왔다.

 

그만큼 박 회장은 한 번 믿으면 의리의 폭이 넓고 깊어 그의 신의에 매료돼 오늘날 두산그룹 하면 신의 있는 기업, 인화를 기업문화의 요체로 삼고 있는 기업이라는 말은 이때부터 나왔다.

 

박 회장은 “기업의 성패는 결국 인력관에 달려 있다”며 자신이 믿는 사람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한배를 타도록 했다.<계속>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