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재계골프비화/고 박두병 회장]‘OB컵 대회는 국내 최초의 스폰서 대회’

[kjtimes=정병철 대기자]‘두산하면 OB맥주’, ‘OB맥주 하면 연강 박두병 회장’을 연상케 한다. 다름 아닌 박 회장은 OB맥주 창업자였다.

 

박 회장 부친은 일제 때 거부인 박승직씨였다. 그는 경기도 광주에서 입지해 서울 종로 4가에서 대가를 이룬 자수자족한 인물이었다.

 

부친은 종로에서 박 회장을 낳자 처음부터 사업가로 키울 작정이었다. 때문에 경성상고를 졸업케 한 후 조선은행에서 근무했고, 일치감치 골프를 시켰는데 이는 사업가로 육성시키기 위한 의도된 과정이었다.

 

박 회장은 조선은행에 근무하면서 장기영·백두진·김영찬씨 등을 만나 교우관계를 맺었는데 그 인연이 죽을 때가지 이어졌다.

 

지금의 두산이라는 명칭이 만들어 진 것은 두산 창업 50년째인 1946년이었다. 창업주인 박승직씨는 아들에게 “네 이름 가운데 자인 ‘斗’ 자를 넣어 두산상회라 하라. 또 쌀이 쌓여 산을 이루듯이 사업이 번창하도록 하라는 뜻”에서 그 이름을 ‘두산’이라고 지어주었다.

 

세월의 아이러니일까. 1896년 8월 1일 서울 종로 4가 배오개에 설립된 ‘박승직 상점’은 지금의 동대문 자리로 서민의 장터나 다름없었다.

 

그런데 1998년 말 그 자리로 두산그룹이 사옥을 이전했으니 두산은 결국 창업정신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가 아닌가 싶다.

 

그런 박 회장이 두산 OB맥주 회장 때문이었는지 골프장에는 OB맥주가 넘쳐흘렀다. 마땅한 청량음료가 없던 시절 두산이 서독에서 직접 수입한 ‘OB시날코’ 이라는 맥주가 인기가 있었다.

 

박 회장은 맥주만큼은 무료로 제공해 회원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연강은 처음 나온 맥주는 일단 골프장으로 가져와 회원들에게 시음을 하도록 해 그 반응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반응이 좋으면 대대적인 생산을 했고, 신통치 않으면 우리네 입맛에 맞게끔 다시 맛을 내는 등 그 열의가 대단했다.

 

맥주의 인기 덕분에 박 회장은 1950년대 말부터 서울컨트리에서 OB컵 대회를 개최했다. 이 대회는 서울컨트리가 인정한 공식대회로 5. 16 직후에 없어진 대회지만 대회가 열릴 때마다 많은 회원들이 참가해 성황을 이루었다.

 

OB컵 대회는 ‘대회 중의 대회’로 이 대회가 열리는 날이면 필드에는 맥주 통으로 꽉 차고 종업원들은 맥주를 대접하기에 바빴다. 바로 이 OB컵 대회는 우리나라 최초 스폰서 경기였다.<계속>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