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키나와의회, 미군에 ‘뿔난’ 이유

미군기 잇딴 말썽에 항의·부대이전 촉구

[KJtimes=김현수 기자]“작년 12월 후텐마비행장 인근 기노완(宜野彎)시립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 미군 헬기 창틀이 떨어져 현의회가 민간 소유 부지 상공 비행금지를 요구했음에도 문제가 계속 발생한데 대해 강한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일본 오키나와(沖繩)현 의회가 미군에 뿔났다. 이에 따라 현 의회는 아울러 미국과 일본 정부에 대해 오키나와 주둔 해병대의 현외 이전 및 20192월까지 후텐마 비행장의 운용을 중지할 것을 요구하는 의견서도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오키나와의회는 현내에 있는 주일미군 후텐마(普天間) 기지의 미군기가 최근 잇따라 불시착하는 등 말썽을 빚은 데 대한 항의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앞서 올 들어 지난 6일에는 오키나와현 우루마시 이케지마(伊計島) 모래사장에 주일미군 UH-1 다용도 헬기가 불시착했다. 지난 8일에도 요미탄손(讀谷村)의 대형 리조트호텔 인근 폐기물처리장에도 AH-1 공격 헬기가 불시착했다.


그런가 하면 지난달 13일에는 미군 헬기가 후텐마시의 한 초등학교 상공을 비행하다 금속 창틀을 떨어뜨린 데 이어 학교와 현측의 학교 상공 비행 금지 요청에도 불구하고 지난 18일 오후 미군 헬기가 또다시 학교 상공을 비행했다.


교도통신은 오키나와의회는 결의문과 의견서를 통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윌리엄 해거티 주일 미국대사에게 위기감을 갖고 현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IBK투자증권 부사장, ‘캐디 성추행 의혹’ 현장에서 돈봉투 건네 논란
[kjtimes=견재수 기자] IBK투자증권(대표이사 서병기) 임원 손 모 부사장이 ‘캐디 성추행 의혹’ 당시 현장에서 돈 봉투를 건네려 한 것과 관련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경기보조원(이하 캐디) A씨는 손 부사장이 건넨 봉투가 성추행을 무마하려는 목적이라고 언론을 통해 주장하는 반면, IBK투자증권 측에서는 “캐디피를 준 것이고 언론 보도는 오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지난 12일 MBC 보도에 따르면, 손 부사장은 이화택 윌앤비전 대표 등과 함께 10일 경기도 지산CC에서 라운딩을 진행하던 도중 성추행 논란으로 경기를 중단해야 했다. 동반자인 이 대표가 A씨를 향해 “오빠라고 부르라고, 오빠 몇 번 골프채 드릴까요? 이렇게 말을 해야지”라는 말과 함께 왼쪽 허리를 끌어안는 등 성추행을 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A씨가 화를 내자 이 대표 일행은 ‘신고하라’며 당당하게 나왔고 골프장 측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A씨가 사내 메신저를 통해 골프장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남은 홀은 다 마무리하라는 지시만 내려졌다. 그런데 이런 상황 속에서 이 대표와 동행한 손 부사장이 A씨에게 돈봉투를 건네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