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요즘뜨는 정보

도요타자동차, ‘수소 연료전지트럭’ 개발…업계 처음

1회 충전으로 냉장용 전기로 쓰면서 200여㎞를 주행도 가능

[KJtimes=김현수 기자]“승용차만으로는 수소차 보급에 한계가 있어 산업용 차량의 역할이 중요하다. 전국에 점포를 둔 편의점이 연료전지트럭을 도입하면 큰 가능성이 있다.”


도요타자동차가 일본 자동차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수소 연료전지트럭을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개발한 것이 그 이유다.


7일 아사히신문과 NHK 등 일본 언론들은 도요타와 세븐일레븐이 전날 도쿄(東京)에서 새로 개발한 소형 연료전지(FC) 트럭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이들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수소 연료전지트럭은 수소를 이용해 발전한 전기로 주행하기 때문에 유해가스나 이산화탄소 등 온난화 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수소가 공기중의 산소와 화학반응해 만들어진 물만 배출한다. 도요타는 이 트럭 2대를 내년 봄 편의점 체인인 세븐일레븐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된 트럭은 적재량 3t이다. 도요타가 2014년 판매를 시작한 연료전지 승용차(FCV) ‘미라이와 같은 연료전지를 탑재했으며 수소로 발전한 전기는 화물칸에 실린 화물냉장에도 이용한다. 1회 충전으로 적재화물의 냉장용 전기로도 쓰면서 200를 주행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도요타와 세븐일레븐의 이번 제휴가 연료전지차(FCV)를 최후의 에코카로 평가하는 도요타에 순풍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요타가 발매한 미라이는 가격이 700만 엔(6786만원)으로 높은데다 수소충전소도 일본 전국에 100여개밖에 없어 전기차에 비해 보급이 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도요타는 트럭과 버스에 기대를 걸고 있다. 주행루트가 정해져 있는 트럭과 버스는 FCV와 궁합이 잘 맞기 때문이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내년 봄 우선 2대를 수도권에 도입해 샌드위치와 우유 등 냉장식품 수송에 이용키로 했다. 자연재해 등으로 전기 공급이 끊길 경우 연료전지트럭에서 세븐일레븐 편의점에 전기를 공급할 수도 있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15%선인 에코카(친환경차) 비율을 202020%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FC트럭은 주행거리가 길고 단시간에 연료충전이 가능해 전기차(EV)에 비해 효율적인 운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