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혼잡, 막아라"...日대기업, 도쿄올림픽 기간 원격근무 확산

[KJtimes=권찬숙 기자]일본 대기업을 중심으로 내년 도쿄(東京)올림픽 교통대책으로 '텔레워크'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5일 NHK에 따르면 자동차 메이커 혼다는 올림픽 기간 직원들이 원칙적으로 도심 본사에 출근하지 않도록 하는 '텔레워크' 방침을 결정했다. '텔레워크'란 평소 근무하던 직장이 아닌 자택에서 가까운 다른 공간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제도다.

이에 따라 도쿄 도심 미나토(港)구에 있는 혼다 본사 인력 1200여명은 대회 기간 회사에 출근하지 않는다. 대신 자택에서 근무하거나 사이타마(埼玉)현 등지에 있는 다른 공간에서 근무한다. 

혼다는 대회 기간 유급휴가 사용도 적극 권장할 계획이다. 회사는 22일부터 2주간 시험적으로 텔레워크를 실시할 계획이다.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도요타도 도쿄도내에 근무하는 1200여명 인력을 대상으로 올림픽 기간 원칙적으로 텔레워크를 실시한다. 도요타는 내년 시행에 앞서 24일부터 4일간 텔레워크를 시험적으로 진행키로 했다.

PC 메이커인 레노보 재팬도 올림픽 기간 사원들에게 특별휴가를 가게 하거나 텔레워크를 한다. 회사 측은 부품과 판매 등 관련업체를 포함해 2000명가량이 대회 기간 출근하지 않을 것으로 추산했다.

이같은 일본 대기업들의 움직임은 일본 정부의 권장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올림픽 기간 예상되는 도심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기업에 텔레워크 실시를 권하고 있다.

일본 정부와 올림픽조직위원회, 도쿄도는 작년 8월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2020 TDM추진프로젝트'를 설립, 경제계와 연대해 대회기간 도로와 철도교통 소통대책을 마련중이다. 도쿄도는 대책의 일환으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열어 대회기간 휴가와 텔레워크 실시를 당부하고 있다. 

도쿄도 등은 차량 통행량 15% 감축을 목표로 정하고 혼잡시간대 도심 진입 차량에 대한 통행료 인상, 차량번호 끝자리 수로 통행을 규제하는 방안, 합승차량 전용차로 도입 등의 대책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