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 풍향계]삼성전자, 증권사들이 바라보는 시선

KTB투자증권 “삼성전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반도체 수요 증가 기대”
KB증권 “삼성전자, 이재용 구속영장 기각으로 불확실성 상당부분 해소될 것”
삼성증권 “LG, 역대 최대 순현금 보유하며 M&A 기대감이 조성되고 있다”

[KJtimes=김봄내 기자]삼성전자[005930]에 대한 증권사들의 기대감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날 오전 삼성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불법행위 관여 혐의 의혹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를 나섰다. 이에 따라 증권가에서는 이 회사를 주목하고 있는 분위기다.



9KTB투자증권은 삼성전자[005930]에 대한 목표주가를 종전 6만원에서 67000원으로 올렸다. 이는 이 회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반도체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에 따른 것이다.


KTB투자증권은 2분기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 전망치의 경우 전 분기(39900억원)보다 32.8%, 지난해 같은 기간(34000억원)보다는 55.9% 각각 늘어난 수준이며 다만 2분기 전체 영업이익은 6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7%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같은 날, KB증권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삼성전자 등 계열사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KB증권은 삼성전자 반도체·디스플레이·가전·휴대폰 등 사업부의 3분기 수요는 당초 우려보다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하반기 삼성전자의 실적 개선 가시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삼성증권은 LG[003550]에 대한 목표주가를 기존 79000원에서 15.2% 상향한 91000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역대 최대 순현금을 보유하며 인수합병(M&A) 기대감이 조성되고 있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삼성증권은 지난 485%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LG CNS의 지분 35%를 매쿼리 PE에게 매각하면서 이 회사에 매쿼리 측 인사들이 참여해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해외 사업 진출에도 매쿼리가 투자한 해외 기업들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김양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반도체 수요는 구조적으로 점점 증가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재택근무와 온라인 쇼핑 등으로 데이터 트래픽은 늘어나고 PC와 스마트폰의 중요성 역시 커지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단기 반도체 업황 역시 각국의 민간 소비 부양정책과 업계 프로모션 강화 등에 힘입어 올해 2분기를 저점으로 회복될 전망이라면서 이 회사의 2분기 반도체 부문 매출액은 189000억원, 영업이익은 53000억원이라고 예상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이 부회장은 구속영장 기각 이후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편과 경영 투명성 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동시에 기업가치 향상에 집중할 것이라며 향후 중장기 경영 전략에 초점을 맞추며 올해 1분기 기준 975000억원에 달하는 풍부한 현금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시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연구원은 이번 구속영장 기각은 삼성전자와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삼성물산[028260] 등 삼성그룹 경영권 부정 승계 의혹과 관련된 삼성 계열사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양일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LG는 지난 1일 이후 주가가 15% 올라 자회사들보다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다이는 사상 최대 수준으로 상승한 순현금이 의미 있는 투자로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과 LG CNS의 가치 부각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양 연구원은 “LG2분기 말 별도 기준 순현금은 약 17000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이 될 전망이라면서 “M&A에 제조업, 플랫폼 사업 등 여러 가지 옵션을 염두에 두고 기존 기업들과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초점을 둘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