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와 분석

“기업 10곳 중 6곳, 러-우 전쟁으로 경영 불확실성 더 커져”

[KJtimes=김봄내 기자]지난 2월 말 벌어진 러-우 전쟁으로 세계 경제도 대혼란에 빠졌다. 국내에서는 팬데믹 대확산에 이은 2연타로, 실제로 기업 10곳 중 6곳은 전쟁으로 인해 경영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560개사를 대상으로 -우 전쟁에 따른 경영 불확실성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57.5%불확실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불확실성이 커진 부분은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62.1%(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내수 수요 위축’(37%), ‘운송비 급증’(28.3%), ‘금리 인상’(26.4%), ‘수출 규모 축소 또는 수출 중단’(18.3%), ‘자금조달 애로’(15.8%) 등의 순이었다.

 

이들 중 절반을 넘는 50.3%의 기업은 경영 불확실성으로 인해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 등 경영 목표를 연초에 세운 계획보다 낮췄다고 답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목표는 애초 계획보다 약 15% 정도 줄인 것으로 집계됐다.

 

그렇다면, 경영 불확실성의 여파가 채용 계획에도 영향을 줄까.

전체 응답 기업의 19.8%가 채용 계획도 변경을 했다고 밝혔다.

 

채용 규모 축소’(53.2%)채용 연기’(29.7%)를 꼽은 기업이 많았으나, 17.1%채용을 중단했다고 답했다.

 

채용 규모를 축소한 기업들(59개사)은 채용 정원을 평균 20%가량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을 연기했다는 기업들(33개사)는 채용 재개 시점으로 올해 2분기’(45.5%)를 가장 많이 꼽았으나, 무기한 연기하겠다는 응답도 27.3%였다.

 

한편, 기업들은 러-우 전쟁과 팬데믹 이외에 주의 깊게 보는 경영 환경 이슈로 국제 공급망 악화’(48.9%, 복수응답), ‘새정부 출범과 정책 기조 변화’(38.2%), ‘-, 중국-대만 관계 악화’(21.6%),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산업 성장’(20.7%), ‘대북관계 악화’(12.3%) 등을 꼽았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