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종목체크]삼성전자, 증권사들의 엇갈린 분석

유안타증권 “삼성전자 장기적으로 기업가치 상승 요인 충만”
하나금융투자 “삼성전자 실적 전망치 좀 더 하향 조정될 것”
NH투자증권 “CJ CGV 코로나19 부정적 영향 불가피하다”

[KJtimes=김봄내 기자]삼성전자[005930]에 대해 유안타증권과 하나금융투자가 각각 엇갈린 분석을 내놨다. 이에 따라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NH투자증권은 CJ CGV[079160]에 대해 목표주가를 내렸다.



30일 유안타증권은 삼성전자에 대해 목표주가 72000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장기적으로 기업가치 상승 요인이 충만하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유안타증권은 중장기적으로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성과가 기업가치 상승에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주가 하락을 적극적인 매수 기회로 활용할 것을 권고했다.


같은 날, 하나금융투자는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63000원에서 61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이 회사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투자는 코로나19 발발 이후 반도체 업종은 주도주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데 다만 4월 잠정실적 발표일까지 삼성전자는 실적 전망치가 좀 더 하향 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날 NH투자증권은 CJ CGV는 목표주가를 45000원에서 2만원으로 낮추고 투자의견은 중립을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영업에 코로나19가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고려한 것이다.


NH투자증권은 이런 추세가 형성되면 영화관에는 굉장히 치명적이며 더 많은 양질의 콘텐츠가 영화관을 거치지 않고 안방으로 가기 시작하면 극장 관객 수의 감소 흐름은 거스를 수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재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올해 메모리반도체 업황 반등이 삼성전자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내년에는 폴더블 스마트폰이 대량 판매 시장으로 진입하며 IT·모바일(IM) 사업에 대한 인식이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빠른 추격자)에서 퍼스트 무버’(First Mover·시장 선도자)로 전환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경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스마트폰 출하량 전망치를 지난 16일 제시한 28500만대에서 26000만대로 하향 조정했다이에 따라 올해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를 35조원에서 33조원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디스플레이(DP) 부문 영업이익 전망치를 25000억원에서 19000억원으로, IT·모바일(IM) 부문 영업이익 전망치를 95000억원에서 85000억원으로 각각 낮춰 잡았다면서 스마트폰 출하량 하향 조정이 하이엔드 모델을 중심으로 이뤄져 이윤 둔화에 끼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덧붙였다.


이화정 NH투자증권 연구원은 “CJ CGV는 코로나19의 영향이 불가피해 주가에 이미 우려감이 반영됐지만 주가가 반등할 뚜렷한 모멘텀이 없는 상황이라며 영업 제한과 관객 감소가 신작 개봉 지연을, 개봉 지연이 관객 감소를 일으키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더 큰 문제는 콘텐츠 수급이며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글로벌 영화관의 영업 중단으로 이어졌고 블록버스터 영화들의 개봉이 잇달아 연기되거나 주문형비디오(VOD)와 영화관에서 동시 공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


김정훈 “배민, 기본 배달료 7년째 동결…배달노동자 기만 멈춰라” [라이더 시대③]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배민은 배달료 거리할증에 있어 기존의 직선거리 방식에서 내비실거리제를 도입했지만 정확한 실거리가 측정되지 않고 있다. 작게는 100~200m 많게는 600~700m까지도 실거리와 차이가 있다.” 지난 4월 25일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플랫폼 지부(이하 배달플랫폼노조) 기자회견에서 김정훈 서부분회장은 “저희가 수집한 콜들을 보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흔히 저희가 생각하는 내비실거리 측정 방식과 오차가 심한데, 문제는 오차가 심한 것도 문제지만 80% 이상의 콜들이 거리가 작게 측정됐다. 그만큼 배달료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서부분회장은 “배민은 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기본 배달료를 무려 7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며 “임금을 인상해도 부족한데, 오차가 심한 엉터리 거리측정 방식으로 오히려 배달료가 줄어들었다”고 토로했다. 김 서부분회장은 “처음에는 실거리 측정 방식이 자동차 기준이 아니라 도보나 자전거 기준인가 생각했다”며 “도보나 자전거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일방통행, 육교 계단, 등산로 등 자동차가 가지 못하는 길을 갈 수 있어서 실거리 측정이 자동차보다 짧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