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종목체크]‘삼성전자·삼성SDI·대림산업’ 증권사들이 눈길 주는 이유

KTB투자증권 “삼성전자, 투자매력은 대형주 중 가장 큰 업체”
NH투자증권 “삼성SDI,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들이 해소 중”
하나금융투자 “대림산업, 연간 실적 개선 기대치 높아졌다”

[KJtimes=김봄내 기자]삼성전자[005930]와 삼성SDI[006400], 대림산업[000210] 등에 대해 KTB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등 증권사가 각각 주목하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4KTB투자증권은 삼성전자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6만원을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에도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KTB투자증권은 코로나19가 반도체 사업 부문에 미치는 영향은 3분기부터 가시화할 전망이고 올해 하반기 D램과 낸드 평균판매단가(ASP)가 하락할 가능성은 상존한다며 아울러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감소한 533000억원, 영업이익은 7.2% 감소한 61000억원으로 각각 추정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삼성SDI의 목표주가를 285000원에서 33만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하반기 실적 회복 기대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삼성SDI의 실적 회복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주가가 올라 밸류에이션(평가가치) 부담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들이 해소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하나금융투자는 대림산업의 목표주가를 91000원에서 12만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도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올해 1분기에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달성했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하나금융투자는 저유가의 경우 국내 나프타 분해 센터(NCC)에 호재이고 북미 에탄 분해시설(ECC)에는 악재며 미국 오하이오주 투자 건이 당분간 지연될 가능성에 순 현금 상태에 도달하고 자본구조가 양호해질 것으로 예상돼 주주환원 확대 기대감도 커졌다고 진단했다

    


김양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국내 기술 대형주 가운데 저점 대비 주가 반등 폭이 가장 작았지만 밸류에이션(평가가치)과 실적 안정성을 고려할 때 현재 투자 매력은 가장 큰 업체라며 현재 주가 기준으로 산출한 연간 주가순자산비율(PBR) 추정치는 1.4배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김 연구원은 최근 우리나라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지면서 해외 경쟁사 대비 생산 차질 가능성도 작아졌다면서 향후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핵심 부품 내재화에 따른 원가 경쟁력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고 연간 배당수익률 추정치(2.8%)3%에 육박하는 수준이라고 판단했다.


고정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SDI의 전자재료 사업은 펀더멘털(기초여건) 변화가 없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실적 둔화가 2분기에 끝나고 하반기에 실적을 회복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고 연구원은 전기차(EV)용 전지의 경우 유럽 자동차 공장이 2분기 이후 가동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면서 유럽 이산화탄소 배출가스 규제 완화 움직임이 없어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대림산업은 지난달 공시를 통해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290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5% 늘고 매출은 25094억원으로 8.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이는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이라고 분석했다.


채 연구원은 춘천한숲 등 주택 자체사업 준공 효과, 플랜트 부문의 정산이익, 고려개발[004200] 편입 효과 등이 실적 호조 원인이라면서 지난해 10월 카리플렉스 인수 후 수술용 장갑 등 코로나19 시대의 매출 확대 품목에 투자해 3월에만 매출 750억원을 인식했고 연간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


김정훈 “배민, 기본 배달료 7년째 동결…배달노동자 기만 멈춰라” [라이더 시대③]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배민은 배달료 거리할증에 있어 기존의 직선거리 방식에서 내비실거리제를 도입했지만 정확한 실거리가 측정되지 않고 있다. 작게는 100~200m 많게는 600~700m까지도 실거리와 차이가 있다.” 지난 4월 25일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플랫폼 지부(이하 배달플랫폼노조) 기자회견에서 김정훈 서부분회장은 “저희가 수집한 콜들을 보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흔히 저희가 생각하는 내비실거리 측정 방식과 오차가 심한데, 문제는 오차가 심한 것도 문제지만 80% 이상의 콜들이 거리가 작게 측정됐다. 그만큼 배달료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서부분회장은 “배민은 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기본 배달료를 무려 7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며 “임금을 인상해도 부족한데, 오차가 심한 엉터리 거리측정 방식으로 오히려 배달료가 줄어들었다”고 토로했다. 김 서부분회장은 “처음에는 실거리 측정 방식이 자동차 기준이 아니라 도보나 자전거 기준인가 생각했다”며 “도보나 자전거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일방통행, 육교 계단, 등산로 등 자동차가 가지 못하는 길을 갈 수 있어서 실거리 측정이 자동차보다 짧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