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 명과암]‘증권·석유화학·미디어업종’…수익성 기대해도 될까

KB증권 “증권업종, 경상적인 수익성은 개선 흐름 지속 전망”
KTB투자증권 “석유화학업종, 주가의 추가 상승에 대한 확신”
유진투자증권 “미디어업종, 이제는 관심을 대형사로 옮길 때”

[KJtimes=김봄내 기자]연초부터 주식시장이 뜨겁다. 새해 벽두부터 이틀 연속 코스피 최고가 찍었고 개인 순매수세만 보면 이틀 합쳐서 약 한 2조원에 달했다. 증권가 일각에서는 이런 현상을 두고 무섭다는 말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국내 증시를 떠받친 개인투자자와 기업 실적, 유동성, 3박자가 올해는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6KB증권은 증권업종에 대해 4분기 증권사 실적의 경우 투자자산 관련 충당금 이슈에 따라 회사별로 차별화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이는 4분기 기준으로 276000억원 수준의 거래대금 및 신용융자잔고 17.4% 증가, ELS 조기상환 증가, 주식시장 상승 등 증권사의 경상적인 수익원은 4분기에 매우 우수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채권금리 상승이 소폭 진행됐지만 주식시장 관련 PI 투자성과 및 파생결합증권 운용 개선을 감안하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되는데 다만 증권사가 보유한 대출에 대한 부도율 (PD) 가정 상향과 투자자산에 대한 보수적인 손상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비경상적인 요인에 따라 회사별 실적은 차별화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같은 날, KTB투자증권은 석유화학업종에 대해 주가의 추가 상승에 대한 확신이 있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이는 2021년 중국 위주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우위의 전망과 제품별로는 타이트한 수급이 예상되는 ABS, PC, PVC 위주의 강세가 기대된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KTB투자증권은 전방 수요 호조 속 PVCABS는 기초 유분 대비 상대적으로 증설 부담이 적은 상황으로 ABS, PC, PVC>PE, PP, MEG>기초유분 순으로 시황 호조 예상되며 커버리지 종목 내 최우선주로 첨단소재 사업부를 보유한 롯데케미칼[011170]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유진투자증권은 미디어업종의 경우 지난해 12월은 중소형 제작사들이 빛을 발했다면 이제는 그 관심을 슬슬 대형사로 옮겨올 필요가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러면서 그 이유로 그간 기대감으로만 존재해왔던 중국 OTT 사업자로의 판매가 가시화되고 있고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PQ를 동시에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진투자증권은 한국 콘텐츠를 원하는 사업자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대형사는 현재 12MF PER 평균 41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는데 체력이 확장되는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만 유일한 사업자로 그간 중소형사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가 섹터 리레이팅을 이끌었다면 이제는 대형사가 올라갈 차례라고 부연했다.



강승건 KB증권 연구원은 “2월 일평균거래대금은 336000억원으로 전월대비 22.1% 증가했는데 이는 이례적인 흐름이었다“12월 커버리지 증권사 약정 점유율은 61.0%로 전 분기 대비 0.4%포인트 상승했는데 미래대우와 삼성, NH투자는 각각 0.4%포인트, 0.2%포인트, 0.2%포인트 올랐고 한국투자와 키움증권은 0.1%포인트, 0.3%포인트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강 연구원은 “12월 말 국고채 1년물/3년물 금리는 각각 0.66%0.97%로 전월 말 대비 각각 +6.7bp, -1.0bp 변화했다면서 “1년물 금리 상승폭이 확대됐다는 점은 채권평가이익에 부정적이지만 주식시장 강세를 바탕으로 주식관련 자산의 평가이익을 감안할 때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일선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3분기부터 주요제품 가격은 포장재(패키징), 가전 및 전자제품, 개인위생 수요 증가로 반등세를 시현했다공급 측면에서는 허리케인 및 주요 설비들의 가동 중단으로 생산 차질 발생했는데 2021년은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가 늘어나는 공급 물량을 소화하면서 수요 우위의 수급 상황이 전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연구원은 글로벌 에틸렌 수요는 1300만톤 증가하며 2021년 예상되는 증설분인 1100~1200만톤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지역별로는 주요 수출 시장인 중국의 수요 회복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이는데 제145개년규획(2021~2025)의 핵심인 쌍순환 전략에 따라 소비 개선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현지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사실상 국내 제작사에게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글로벌 OTT는 넷플릭스가 유일했다넷플릭스와 맺은 공급계약으로 대형사들은 앞으로 2년간 최소 7편의 넷플릭스향 콘텐츠 판매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구조를 마련했지만 한정된 플랫폼의 영향으로 작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해도 주가를 움직이기에는 모멘텀이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이 연구원은 하지만 올해부터는 새로운 사업자가 등장하는데 그 시작이 중국 OTT”라며 중국 OTTQ가 증가한다면 디즈니플러스 등의 글로벌 OTT 사업자들이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올해 하반기에는 P의 급격한 상승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


김정훈 “배민, 기본 배달료 7년째 동결…배달노동자 기만 멈춰라” [라이더 시대③]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배민은 배달료 거리할증에 있어 기존의 직선거리 방식에서 내비실거리제를 도입했지만 정확한 실거리가 측정되지 않고 있다. 작게는 100~200m 많게는 600~700m까지도 실거리와 차이가 있다.” 지난 4월 25일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플랫폼 지부(이하 배달플랫폼노조) 기자회견에서 김정훈 서부분회장은 “저희가 수집한 콜들을 보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흔히 저희가 생각하는 내비실거리 측정 방식과 오차가 심한데, 문제는 오차가 심한 것도 문제지만 80% 이상의 콜들이 거리가 작게 측정됐다. 그만큼 배달료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서부분회장은 “배민은 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기본 배달료를 무려 7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며 “임금을 인상해도 부족한데, 오차가 심한 엉터리 거리측정 방식으로 오히려 배달료가 줄어들었다”고 토로했다. 김 서부분회장은 “처음에는 실거리 측정 방식이 자동차 기준이 아니라 도보나 자전거 기준인가 생각했다”며 “도보나 자전거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일방통행, 육교 계단, 등산로 등 자동차가 가지 못하는 길을 갈 수 있어서 실거리 측정이 자동차보다 짧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

강득구 의원 "尹정부 권성연 교육비서관, 과거 여론조작, 연구 부당 지원, 44억 혈세 낭비"
[kjtimes=견재수 기자] 권성연 대통령실 교육비서관이 지난 2014년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장으로 재직하면서 국정화 찬성 여론을 조작하고 보수단체에 국정화 연구과제를 몰아 지원하는 등 위법행위를 했음이 확인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내용은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안양만안)이 확보한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조사 결과 보고서’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백서’ 자료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였던 2014년 9월 2일과 14일 당시 권 팀장이 경기대 이 모 교수와 고려대 홍 모 교수 등 국정화지지 교수의 기고문이 문화일보와 조선일보에 실리도록 했다. 또 진상조사위 조사 문건에 따르면, 권 비서관은 당시 조사를 받으며 “사전에 이들 교수와 소통한 적이 있다”며 기고한 글을 교육부가 직접 보수 매체에 게재를 요청한 사실을 인정했다. 권 비서관은 또한 국정화 지지 인사와 새누리당 의원들의 TV 토론회 출연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8월 30일 진행된 KBS <심야토론>에 국정화 지지 토론자로 고려대 홍 모 교수와 새누리당 역사교과서 개선 특위 간사였던 강은희 의원


KB손해보험, 어린이날 100주년 맞아 보장 강화한 ‘KB금쪽같은 자녀보험’ 선봬
[KJtimes=김봄내 기자]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김기환)은 4일,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바라는 마음을 담아 5월 한 달간 보장을 강화한 ‘KB금쪽같은 자녀보험’을 선보였다. KB손해보험은 5월 한 달간 KB금쪽같은 자녀보험에 탑재된 ‘질병 후유장해(3~100%)’ 특약을 최대 1억원까지 가입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보장을 강화했다. 질병 후유장해(3~100%)는 보험금을 받았다고 해서 소멸하지 않고, 보험기간 전 기간에 걸쳐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후유장해를 보장한다. 또한 해당 특약은 책임 준비금이 가입 기간에 지속해서 적립돼 중도해지 시에도 높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녀보험의 경우 어린 나이부터 가입해 최대 110세까지의 긴 보험기간을 가져가는 만큼 보험기간 내 자녀에 대한 보장 혜택과 함께 목적 자금까지도 고려할 수 있는 플랜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조부모가 손자의 자녀보험에 가입해 손자의 위험에 대한 보장 혜택뿐만 아니라 보험료 완납 후 손자의 결혼이나 유학 자금 등의 목적 자금 필요시 환급금을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KB손해보험은 4일, 국민 육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