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 명과암]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증권가가 바라보는 시각

KB증권 “전파력, 치명률, 기존 백신 효능 여부 따라 영향력 달라질 것”
NH투자증권 “백신 기대 재확대 시 투자자 저가 매수세 재유입될 전망”
유진투자증권 “양호한 국내 제약·게임·엔터 관련 업종들이 대안 될 것”

[KJtimes=김봄내 기자]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에 변수로 등장했다. 알려진 정보는 제한적인 가운데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력, 치명률, 기존 백신의 효능 여부 등에 따라 영향력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는 게 증권가의 시각이다. 그러면 증권가에서는 이처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이미 재확산 양상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어떤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있을까.



29KB증권은 봉쇄조치가 확대될 경우 우려되는 것은 병목현상의 장기화와 서비스업의 회복 지연이라며 그동안 진행된 백신 접종, 온라인 커머스 활성화 및 미국, 유럽 등의 연말 소비 시즌 등을 바탕으로 전체 소비 위축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위드 코로나로 기대됐던 서비스 회복이 지연될 것이고 생산 및 운송 차질로 병목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봤다.


KB증권은 유가 등 원자재 가격 하락이 일부 물가 압력을 상쇄할 것이나 병목현상이 이어지며 전반적인 물가 수준은 내년 초까지 상승률을 높여나갈 가능성이 높아졌고 물가 부담은 코로나19 재확산에도 주요국의 부양책 시행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오미크론변이 등장으로 OPEC+는 정책 선회 구실 마련하는 한편 OPEC+ 증산 재고, 백신 기대 재확대 시 투자자 저가 매수세가 다시 유입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NH투자증권은 지난주 원자재 시장(S&P GSCI 기준) 수익률은 -4.80%으로 델타 변이보다 감염력이 강한 코로나19 ‘오미크론변이 확산 우려가 주중 상승을 시도해온 에너지와 산업금속 섹터를 중심으로 대량 매도세를 유입됐다며 글로벌 수요/가격 탄력성이 부재한 농산물 섹터만 경기 이슈에 둔감하게 반응하며 유일하게 주간 상승률(+0.59%)을 유지했다고 진단했다.


이날 유진투자증권은 오미크론이라는 강력한 변이가 출현했는데 전주말 미국 증시는 급락(S&P500 -2.3%)했고 달러도 후퇴했으며 오미크론이 긴축 우려를 잠재웠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변이 출현 이전 미국 이외 다른 지역들의 코로나 19 상황이 이미 좋지 않았고 KOSPI 2900선 지지는 힘겨울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유진투자증권은 다행인 점은 미국 긴축 우려도 수면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사실이나 긴축 불안이 전부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당장 파월의장의 적은 인플레보다 오미크론 출현에 따른 불확실성이라고 지목했다.



김효진 KB증권 연구원은 달러/원은 연고점인 1200원 내외에서 당분간 머무를 것이라며 환율의 경우 2020년 상반기와 같은 달러 급등 가능성은 높지 않으나 달러/원은 연고점인 1200원 내외 수준에서 당분간 머무를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글로벌 코로나19 재확산은 달러 강세 요인이나 추가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 “2022년 원화 강세를 전망하는 시각에는 변함이 없지만 글로벌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더해지며 달러/원은 연고점인 1200원 내외에서 당분간 머무를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부연했다.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을 주도로 한 6개국 전략 비축유(Strategic Petroleum Reserves) 방출 소식에도 상승을 시도하던 유가가 지난주 말 10% 이상 급락핶다델타 변이보다 감염력이 강한 코로나19 변이(오미크론)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확산돼 유럽에서도 보고됐다는 소식이 위험자산 전반에서 공포를 키운 결과라고 지적했다.


황 연구원은 코로나19 재확산 속 석유 수요 위축 우려는 단기 유가의 하방 압력을 가중하는 반면 제23OPEC+ 회의(122)에서는 오미크론 공포가 기존 감산 합의 완화(증산) 계획을 재고하는 구실로 작용 가능하다면서 코로나19 백신(또는 치료제) 기대는 재차 석유 수요 정상화를 기대하는 투자자 매수세를 유입 가능해 단기 에너지 섹터 투자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한다고 조언했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조심스러운 대응이 필요한데 연말을 맞아 차익실현 욕구를 자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며 그래도 위험자산 비중을 다 줄일 정도는 아닌데 델타 변이는 202010월 인도에서 발견된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되는데 6개월 걸렸다고 강조했다.


허 연구원은 이번 오미크론은 발견도 빨랐고 각 국가들의 대응도 신속하다면서 오미크론의 전파력은 높지만 치명률은 낮을 가능성도 있고 긴축과 인플레 우려는 한풀 꺾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미국 Big Tech와 금리 상승세가 주춤할 때 양호한 국내 제약·게임·엔터 관련 업종들이 대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


김정훈 “배민, 기본 배달료 7년째 동결…배달노동자 기만 멈춰라” [라이더 시대③]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배민은 배달료 거리할증에 있어 기존의 직선거리 방식에서 내비실거리제를 도입했지만 정확한 실거리가 측정되지 않고 있다. 작게는 100~200m 많게는 600~700m까지도 실거리와 차이가 있다.” 지난 4월 25일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플랫폼 지부(이하 배달플랫폼노조) 기자회견에서 김정훈 서부분회장은 “저희가 수집한 콜들을 보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흔히 저희가 생각하는 내비실거리 측정 방식과 오차가 심한데, 문제는 오차가 심한 것도 문제지만 80% 이상의 콜들이 거리가 작게 측정됐다. 그만큼 배달료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서부분회장은 “배민은 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기본 배달료를 무려 7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며 “임금을 인상해도 부족한데, 오차가 심한 엉터리 거리측정 방식으로 오히려 배달료가 줄어들었다”고 토로했다. 김 서부분회장은 “처음에는 실거리 측정 방식이 자동차 기준이 아니라 도보나 자전거 기준인가 생각했다”며 “도보나 자전거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일방통행, 육교 계단, 등산로 등 자동차가 가지 못하는 길을 갈 수 있어서 실거리 측정이 자동차보다 짧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

강득구 의원 "尹정부 권성연 교육비서관, 과거 여론조작, 연구 부당 지원, 44억 혈세 낭비"
[kjtimes=견재수 기자] 권성연 대통령실 교육비서관이 지난 2014년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장으로 재직하면서 국정화 찬성 여론을 조작하고 보수단체에 국정화 연구과제를 몰아 지원하는 등 위법행위를 했음이 확인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내용은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안양만안)이 확보한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조사 결과 보고서’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백서’ 자료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였던 2014년 9월 2일과 14일 당시 권 팀장이 경기대 이 모 교수와 고려대 홍 모 교수 등 국정화지지 교수의 기고문이 문화일보와 조선일보에 실리도록 했다. 또 진상조사위 조사 문건에 따르면, 권 비서관은 당시 조사를 받으며 “사전에 이들 교수와 소통한 적이 있다”며 기고한 글을 교육부가 직접 보수 매체에 게재를 요청한 사실을 인정했다. 권 비서관은 또한 국정화 지지 인사와 새누리당 의원들의 TV 토론회 출연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8월 30일 진행된 KBS <심야토론>에 국정화 지지 토론자로 고려대 홍 모 교수와 새누리당 역사교과서 개선 특위 간사였던 강은희 의원


KB손해보험, 어린이날 100주년 맞아 보장 강화한 ‘KB금쪽같은 자녀보험’ 선봬
[KJtimes=김봄내 기자]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김기환)은 4일,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바라는 마음을 담아 5월 한 달간 보장을 강화한 ‘KB금쪽같은 자녀보험’을 선보였다. KB손해보험은 5월 한 달간 KB금쪽같은 자녀보험에 탑재된 ‘질병 후유장해(3~100%)’ 특약을 최대 1억원까지 가입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보장을 강화했다. 질병 후유장해(3~100%)는 보험금을 받았다고 해서 소멸하지 않고, 보험기간 전 기간에 걸쳐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후유장해를 보장한다. 또한 해당 특약은 책임 준비금이 가입 기간에 지속해서 적립돼 중도해지 시에도 높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녀보험의 경우 어린 나이부터 가입해 최대 110세까지의 긴 보험기간을 가져가는 만큼 보험기간 내 자녀에 대한 보장 혜택과 함께 목적 자금까지도 고려할 수 있는 플랜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조부모가 손자의 자녀보험에 가입해 손자의 위험에 대한 보장 혜택뿐만 아니라 보험료 완납 후 손자의 결혼이나 유학 자금 등의 목적 자금 필요시 환급금을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KB손해보험은 4일, 국민 육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