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인물탐구/재벌가족사

[롯데家를 말한다②]방계혼맥으로 정•재계 고위층 ‘아우르다’

[KJtimes=김봄내 기자]신격호 총괄회장의 지계 혼맥은 단촐함 그 자체다. 그러나 방계혼맥을 들여다보면 얘기는 달라진다. 9명이나 되는 동생들과 수많은 조카들의 혼맥을 통해 정재계의 고위층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혼맥망을 그려내고 있어서다.

 

첫째 남동생인 고 신철호 전 동인 회장은 평범한 집안 출신인 송수영 여사와 결혼해 26녀를 뒀다. 그리고 법조계와 혼맥을 구축했다. 장남인 신동림씨는 정승원 서울가정법원 판사와 결혼했다. 정 판사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이혼소송을 담당해 화제를 낳았던 인물이다.

 

장녀인 신혜향 여사는 조용완 전 서울고등법원장에게 시집을 갔고, 3녀인 신미진 여사는 장태규 변호사와 혼인했다. 5녀인 신지은 여사는 정경연 변호사와 백년가약을 맺었다.

 

둘째 남동생인 신춘호 농심그룹 회장은 사돈 관계가 화려하다. 신춘호 회장은 부인 김낙양 여사와의 사이에 32녀를 뒀다.

 

장녀 신현주 여사는 1979년 박남규 전 조양상선 회장의 장남 재준씨와 혼인했다. 동국대 국제경영학과를 졸업한 그는 한때 조양상선그룹 부회장을 지냈다. 이들의 혼사로 혼맥은 김치열 전 내무장관 가문과 김종대 대전피혁 가문, 조홍제 효성그룹 창업주 가문, 송인상 동양나이론 가문, 신덕균 동방유량 가문을 거쳐 노태우 전 대통령과 최종현 SK가문까지 이어진다.

 

그런가 하면 장남인 신동원 농심 부회장은 1986년 연세대 영문과 출신인 민선영 여사와 결혼했다. 민 여사의 부친은 민철호 전 동양창업투자 사장이다.

 

신동원 부회장과 쌍둥이 형제인 신동륜 율촌화학 부회장은 김진만 전 국회부의장의 3녀인 김희선 여사와 백년가약을 약속했다. 김 여사는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의 여동생이며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디자인학과를 졸업한 재원이다.

 

이들의 혼사로 화려한 혼맥망을 만드는데 김선홍 삼양사 가문, 장지량 고려연초 가문, 김종규 전 서울신문 사장 가문, 이철승 전 신민당 총재가문으로 연결되고 있다.

 

3남인 신동익 메가마트 부회장은 1989년 노홍희 전 신명전기 사장의 장녀인 노재경 여사와 결혼했다. 노창희 전 유엔대사가 노 여사의 삼촌이다. 신도익 부회장의 혼사는 큰형수인 민 여사의 중매로 이뤄졌는데 노 여사는 민 여사가 가장 아끼던 연세대 영문학과 후배였다.

 

차녀인 신윤경 여사는 1990년 서성환 전 태평양그룹 창업주의 차남인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과 혼인했다. 서 회장은 미국 코넬대학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태평양그룹에서 경영수업을 받았다. 이들의 혼사는 김일환 전 내무장관 가문, 박세정 대선제분 가문, 최주호 우성그룹 가문, 방우영 조선일보 가문으로 이어지는 혼맥망을 그려냈다.

 

셋째 남동생인 신선호 일본 산사스식품 회장은 심정섭 전 민국일보 편집국장의 딸 심정자 여사를 아내로 맞았다. 그리고 장녀 신유나 여사를 이호진 태광그룹 회장에게 시집보냈다.

 

넷째 남동생인 신준호 푸르밀 회장은 한순룡 전 한대산업 회장의 딸 한일랑 여사와 결혼해 21녀를 뒀다. 이중 차남인 신동환씨는 최병석 전 대선주조 회장의 딸 최윤숙 여사와 결혼을 시켰다. 하지만 장남인 신동학씨를 먼저 보내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

 

신 총괄회장의 첫째 여동생인 신소하 여사와 둘째 여동생인 신경애 여사는 모두 평범한 가문으로 출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의 직계자녀 혼사에서도 이름 있는 집안이 거의 포착되지 않고 있다. 다만 신경애 여사의 아들인 우탁 후네시스 사장이 롯데가 3세들의 모임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회자되고 있다.

 

신 총괄회장의 셋째 여동생인 신경숙 여사는 박성황 전 정본산업 사장에게 시집을 갔다. 그리고 장남인 신기택 국민대 교수는 정일영 전 국회의원의 장녀인 정재은 여사와 결혼을 시켰다. 정 전 의원은 정혜영 전 국회부의장의 친동생이자 정재문 전 민자당 의원의 삼촌이다.

 

넷째 여동생인 신정숙 여사는 롯데가문 중 가장 화려한 혼맥을 자랑하고 있다. 그의 남편은 최두열 전 치안국장의 친동생인 최현열 NK그룹 회장이다. 이들 사이에는 13녀가 있는데 그 중 장녀인 최은영 한진해운홀딩스 회장은 조수호 전 한진해운 회장과 백년가약을 맺었다. 또 차녀인 최은정 여사는 정상영 KCC 명예회장의 차남인 정몽익 KCC 사장과 혼인했다.

 

다섯째 여동생인 신정희 여사(동화면세점 사장)는 김기병 롯데관광개발 회장과 결혼했다. 김 회장은 김기형 전 과학기술처장관의 친동생이자 경제기획원과 상공부 등을 거친 재원이다. 이들 부부는 슬하에 형제를 두고 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