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發 증시 전망]증권사들 이구동성 ‘변동성 확대 가능성 농후’

KB증권 “신종코로나로 면세점 및 화장품 주가 부정적 영향 불가피”
유진투자증권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사스 때보다 클 가능성 있다”
교보증권 “신종코로나, 1분기 이상 경제활동 영향 악재로 볼 수 있다”

[KJtiems=김봄내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에 따라 증시가 출렁이고 있다. 특히 그 영향이 순수 내수 소비재 업체들로 확산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증권가에서는 단기적으로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3KB증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면세점, 화장품 등 중국 소비 관련 종목들의 투자 심리가 이번 주에 극심하게 악화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아울러 호텔신라[008770]의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 추정치를 각각 4%, 20%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종전 12만원에서 10만원으로 17% 하향조정했다.


KB증권은 기존에 올해 국내 면세 시장 규모를 작년 대비 18% 증가한 2506000만 달러로 예상했으나 중국 우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지난해 대비 4% 증가한 2204000만 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며 화장품 역시 면세 채널의 실적 기여도가 높은 종목들은 전반적으로 주가가 약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같은 날, 유진투자증권은 신종코로나 확산의 근원지인 중국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 등을 비교할 때 글로벌 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 커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확산은 글로벌 금융시장과 세계 경제에 비치는 영향이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보다 클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유진투자증권은 불안감이 세계 경제 침체로 현실화할지는 신종코로나의 확진자 확산 정도와 확산 기간에 달려 있으며 신종코로나가 한국의 2월 수출에 곧바로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장기화하면 추세적 회복은 멀어진다고 밝혔다.


이날, 교보증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세계 경제의 중장기 흐름을 바꿀 구조적 악재는 아니지만 1분기 이상 경제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악재로 볼 수 있고 올해도 수출이 감소하고 2년 연속 기업실적이 악화하면 시장 전망을 변경해야 할지 모르겠으나 아직은 모멘텀 회복 시점을 수정하는 정도의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교보증권은 지난 2년간 체계적 악재로 자리 잡은 무역전쟁은 공급 측면 리스크로 수출과 기업이익이 감소했으나 이 기간 소비가 둔화했을 뿐 후퇴하지는 않았으며 당장 일상생활에 변화가 일어나 이번 신종코로나 악재는 수요 측면 리스크로 변질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박신애 KB증권 연구원은 연이은 부정적 뉴스로 면세점 및 화장품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신라면세점과 롯데면세점 일부 점포가 감염증 확진자 방문으로 2일부터 임시 휴업에 들어갔고 중국 후베이(湖北)성을 지난 14일 이내에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한국 입국이 전면 금지됐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투자 심리의 급격한 악화가 면세점 및 화장품 업종의 주가에 크게 부정적이어서 주가 급락세는 이번 주에 절정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대형주 중 주가 변동성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은 호텔신라와 아모레퍼시픽[090430]”이라고 덧붙였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2003년 사스 당시와 비교해 올해 중국경제가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다구매력평가 기준으로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28.3%에 불과했던 반면 2019년에는 두 배가 넘는 19.3%로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현재 글로벌 금융시장과 세계 경제가 사스 당시보다 외부 충격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가장 우려되는 것은 중국의 GDP 대비 개인 및 기업, 정부 등 비금융부문의 부채 비중이 2002120%에서 2019260%로 두배 넘게 확대된 점이라면서 신종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거나 가동 중단 및 판매 부진이 계속될 경우 기업 부문의 현금 흐름에 차질이 생겨 금융 불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정상적인 경제활동 재개를 위해 기다려야 할 호재는 감염자 수의 감소와 신종코로나 치료 백신 개발 및 공급 소식이라면서 투자자 관망세로 인한 매수세 실종이 수급환경을 악화해 지수 급락을 유도할 수 있으나 올해 한국경제 상황을 고려하면 일시적 반응에 그칠 것고 내다봤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IBK투자증권 부사장, ‘캐디 성추행 의혹’ 현장에서 돈봉투 건네 논란
[kjtimes=견재수 기자] IBK투자증권(대표이사 서병기) 임원 손 모 부사장이 ‘캐디 성추행 의혹’ 당시 현장에서 돈 봉투를 건네려 한 것과 관련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경기보조원(이하 캐디) A씨는 손 부사장이 건넨 봉투가 성추행을 무마하려는 목적이라고 언론을 통해 주장하는 반면, IBK투자증권 측에서는 “캐디피를 준 것이고 언론 보도는 오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지난 12일 MBC 보도에 따르면, 손 부사장은 이화택 윌앤비전 대표 등과 함께 10일 경기도 지산CC에서 라운딩을 진행하던 도중 성추행 논란으로 경기를 중단해야 했다. 동반자인 이 대표가 A씨를 향해 “오빠라고 부르라고, 오빠 몇 번 골프채 드릴까요? 이렇게 말을 해야지”라는 말과 함께 왼쪽 허리를 끌어안는 등 성추행을 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A씨가 화를 내자 이 대표 일행은 ‘신고하라’며 당당하게 나왔고 골프장 측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A씨가 사내 메신저를 통해 골프장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남은 홀은 다 마무리하라는 지시만 내려졌다. 그런데 이런 상황 속에서 이 대표와 동행한 손 부사장이 A씨에게 돈봉투를 건네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