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times TV

[영상] 청송 면봉산풍력발전단지 반대 집회…"산정상에 산업폐기물 수북이 쌓여"

                                           [영상=정소영 기자]


[KJtimes TV=정소영 기자] 경상북도 청송군 면봉산 일대에 건설 중인 풍력발전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 120여 명이 지난 4일 오전 청송군청 앞에서 면봉산풍력발전단지 저지 집회를 개최했다.


청송면봉산풍력저지연합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집회에서 면봉산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불법과 비리로 얼룩졌다면서 풍력사업 인허가의 백지화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지역의 자연환경을 무참히 파괴하고 지역민들을 거짓과 불법으로 우롱하고 있는 풍력업체를 강력히 규탄하고, 군 행정의 철저한 감독과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민들의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일방통행 하듯 진행해 나가는 행정을 규탄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일방적으로 주민들만 희생을 감당해야 돼냐자연에 기대어 살아가는 우리 지역 농민들의 처절한 외참은 주민들 의견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풍력발전단지 반대 투쟁 방침을 밝혔다.


대책위는 또 청송군청은 지역주민들의 의견과 울부짖음을 가슴 깊이 받아들여 불법과 비리의 풍력업체와 풍력사업을 즉시 중단 시키고 철저하게 조사해 지역의 자연환경을 지역민들게 돌려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우리는 자연환경에 철저하게 기대어 살아가는 농민들이다. 우리의 삶과 생존권을 위해서라도 우리의 뜻이 행정과 불법풍력사업자에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봉기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대책위 한 관계자는 “(풍력회사는) 군계획도로와 (풍력)발전시설부지 공사를 동시에 실시하지 않고, 군계획도로 공사를 선행 진입도로로 활용할 계획이며, 진입도로 확보 후 발전단지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풍력회사는 진입도로 확보도 안 된 상태에서 산정상부를 훼손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도 산업 폐기물이 산정상부에 수북이 쌓여 썩어가고 있으며 봉우리는 무참히 깎여나갔다며 그런데 (청송)군은 왜 아무 행동을 하지 않는가라고 꼬집었다.


앞서 지난 20202월에 전 청송군수가 풍력 관련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던 중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을 비롯해 전 군의원이 구속되는 등 면봉산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온갖 비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코로나 라이프] 엔데믹 시대 등산객 급증 "산악구조 훈련" "등산로 정비 필수"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19 창궐시대가 끝나가고 있다. 엔데믹을 준비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늘고, 침체됐던 경기도 살아나는 국면이다. 비대면 여가 활동으로 굳었던 일상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는 시점이다. 해외여행이나 거창한 휴가도 준비하고 있겠지만 소소한 일상 속 행복을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가벼운 등산이나 산책을 하는 사람들의 표정도 밝아지고 있다. 특히 가벼운 등산은 이제 작은 문화로 이어지면서 산림 휴양공간에 대한 관심도 증가추세에 있다. 이용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다. 실례로 제주도 한라산의 경우,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 이후 산의 비경을 만끽하려는 탐방객이 전년 대비 약 37% 증가함에 따라쓰레기 수거와 탐방로 안전정비가 절실한 상황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지난 7월1일 50여 명의 직원들이 나선 가운데 백록담 일대에서 대대적인 환경 정비 작업을 실시했고,이날 5ℓ 쓰레기종량제 비닐봉지 400여개, 마대 3개 등 5t 정도의 쓰레기를 수거하기도 했다. 관리소에 따르면 쓰레기의 대부분이 페트병과 사탕 및 초콜릿 봉지 등 등산객들이 버린 쓰레기가 상당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등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 29일 주총서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 다시 시도
[KJtimes=김지아 기자]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를 다시 시도한다. 이번이 여덟번째다.신동주 회장은 지난 2015년 7월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시작된 이후 지난해까지 모두 일곱번에 걸쳐 자신의 경영 복귀를 시도했다가 모두 실패했다 . 지난 6월24일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은 오는 29일 예정된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자신의 이사 선임을 비롯해, 동생인 신동빈 롯데홀딩스 이사의 해임, 정관 변경 등의 안건이 담긴 주주제안서와 사전 질의서를 제출했다. 제안서에서 신동주 회장은 "신동빈 회장이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롯데홀딩스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이어진 매출 감소, 거액의 손실이 더해져 작년에는 설립 이래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실적 부진이 계속되고 있어 경영자로서 좋은 평가를 하기는 어렵다"며 "한국 자회사에서는 인력감축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데 반해 신동빈 회장은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지 않고 자회사에서 배당 및 임원 보수 명목으로 거액의 보상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10월 국정농단·경영비리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선

[탄소중립+] “기후기술 혁신, 2050 탄소중립 실현 위한 열쇠”
[KJtimes=정소영 기자]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후기술 연구개발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일 대전 롯데시티 호텔에서 ‘제1차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 기본계획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과기정통부 이창윤 기초원천연구정책관, 환경부·기상청·산림청 등 관계부처 담당과장, 기후변화대응기술 관련 산학연 전문가 등 약 40여명의 기본계획 수립 추진위원이 참석했다. 1부는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기후 기술 상용화와 성과확산 ▲기반 조성 등 4개 분과별 원탁토론을 통해 기술 분야별 추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2부에서는 수립추진위원장인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김성우 김앤장 법률사무소 환경에너지연구소장, 원장묵 한양대 교수와 관계부처의 기본계획 수립 방향에 대한 제언이 이어졌다. 김종남 위원장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은 기술적으로도 큰 도전과제이므로 세계적인 기술개발 추이와 다양한 분야 의견을 반영해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 방향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본계획은 올해 상반기 기후기술정책센터(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수행한 기후기술 기초조사와 분석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