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태 스토리

[현장+] "시멘트공장, 쓰레기 해결사 아닌 환경오염 주범"···안전관리기준 제자리

소비자주권시민회의, '폐기물 시멘트' 안전관리기준 토론회 개최
"시멘트공장, 쓰레기 사용량만 늘어...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폐기물사용기준·시민안전기준 강화해야"


[KJtimes=정소영 기자] 시멘트공장의 폐기물 사용량이 늘면서 환경오염과 주민건강위협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발암물질, 중금속 등 폐기물이 포함된 시멘트인 만큼, 시멘트 포대에 성분 표시와 시멘트공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22일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프레스센터에서 '폐기물 시멘트, 안전관리기준 이대로 괜찮나'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시멘트 공장의 직접 피해자인 충북 제천·단양, 강원 영월 지역 환경단체인 '남한강의친구들'(동서강보존본부, 맑은하늘푸른제천시민모임, 에코단양)이 공동주최자로 참여해 지역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헤치는 자리가 됐다.


최병성 상임대표 "라돈 등 함유 물질 시멘트 제조에 사용···안전관리 기준 허술"


이날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최병성 전국시멘트대책위원회 상임대표는 "쓰레기 시멘트에 대한 제대로 된 안전관리기준이 없고, 환경부의 비호 속에서 시멘트공장이 환경 악화와 주민건강을 위협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폐합성수지 2톤을 소각해야 유연탄 1톤을 태우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유연탄과 가연성 폐기물의 탄소배출 계수 차이가 없어 탄소배출은 증가할 수밖에 없다"며 "특히 인분, 방사능 물질인 라돈이 함유된 인산석고 등이 시멘트 제조에 사용되고 있음에도 안전관리 기준은 지나치게 허술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독일 등 유럽연합은 시멘트 소성로 배출가스 중 7개 항목을 실시간 측정하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3가지 항목만 자가측정하는 상황"이라며 "배출가스 기준, 쓰레기 사용기준, 시민안전기준 강화와 쓰레기 사용총량제한, 시멘트 등급제 및 사용처 제한에 시급히 나서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 이상학 남한강의친구들 공동대표 "시멘트공장 주변 주민들 호흡기 질환, 암 등 의심환자 증가"


두 번째 주제발표자인 이상학 남한강의친구들 공동대표는 "질소산화물 등 시멘트공장의 미세먼지가 지역주민의 생명은 물론, 농작물 광합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안전기준 강화가 시급하다"며 "시민들은 시멘트공장에서 뿜어내는 미세먼지를 연무나 안개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 결국, 호흡기 질환, 암 등 의심환자가 증가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멘트공장 주변에서 20년 이상 거주한 주민들의 뇌MRI, 뇌혈관, 뇌경색, 치매, 심혈관 등 주민건강 역학조사가 필요하다"며 미세먼지, 수은, 비소, 납 등 대기오염 및 토양오염 실태조사와 시멘트공장 주민감시단 구성·운영지원도 촉구했다. 


아울러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기준 270ppm에서 70ppm 이하로 낮추고, 대기오염 배출 저감시설인 SCR(선택적 촉매 환원장치) 설치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자로 나선 구자건 전 연세대 환경에너지공학부 교수는 "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 정보에서 시멘트가 피부와 눈에 미치는 자극성·부식성 특정 표적장기 독성(피부, 호흡기, 눈)의 근거 자료는 공시하고 있으나, 발암성, 생식세포변이원성, 생태독성 등에 대한 근거자료는 공시하고 있는 않는 것은 문제"라며 "포틀랜드 시멘트의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신호어에 특정표적장기 독성 즉 '호흡기계 자극 신호어'를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시멘트 제조시설에 대한 주기적인 건강영향조사 실시와 시멘트 공장의 무분별한 폐기물 반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 시도 단위 '폐기물 발생지 책임처리 원칙'을 확립하고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현서 열환경기술연구소 소장은 "하수 슬러지가 대체연료폐기물 관리기준에 미달해 편법적으로 시멘트소성로에서 대체원료폐기물로 사용하는 실정"이라며 "대체원료폐기물 중 중금속. 알칼리금속, 인산, 염소성분에 대한 기준설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멘트 제조공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표준산소농도기준은 13%인데, 이는 유럽, 일본, 미국 기준 10%보다 높고, 심지어 국내 소각로의 12%보다도 높아, 배출오염물질 환산농도가 낮게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만큼 시급한 기준수정이 필요하다"며 "시멘트 제품 중금속 성분 중 6가크롬에 대한 기준은 있으나, 더 위험한 카드뮴, 수은, 탈륨에 대한 기준이 없어, 조속히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김동환 환경국제전략연구소 소장은 "쌍용C&E의 염소더스트 불법매립의혹, 한일시멘트의 대기환경보전법상 허용기준치 초과 사례 483건 적발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환경 위해성에 대한 우려가 큰 시멘트 업계가 ESG경영 우수등급을 받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특히 질소산화물 제거 효율이 90% 이상인 선택적촉매환원시설(SCR) 설치가 전무하고, 설치 및 운영 비용이 저렴하고 질소산화물 제거 효율이 30~70%에 불과한 선택적비촉매환원시설(SNCR)만 설치하는 실정"이라며 "시멘트 업계는 자원순환의 지속가능한 미래전략을 분명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주원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사무처장은 "시멘트 생산과정에서 폐기물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생산과정이나 제품의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시멘트의 강도 문제 등 품질에 대한 우려도 크다"며 "소비자들은 폐기물 시멘트의 성분표시제와 시멘트 등급제, 등급별 사용처 지정을 원하고 있다.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폐기물 시멘트 생산과 사용 전 과정의 안전관리 기준이 제대로 수립되고 관리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 토론자인 정희문 쌍용C&E 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 영월대책위원장은 "시멘트 회사들이 주민건강 환경영향평가를 즉시 실시하고, 오염원을 제거해 환경개선을 하고, 피해 주민들에게 보상해 기업의 윤리적 도의적 사회적 책임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종합토론에서는 시멘트공장으로 대량의 폐기물 처리가 쏠리면서 운영·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경기초시설 업계의 9개 단체로 구성된 환경자원순환업생존대책위원회(생대위) 관계자들이 참석해 취지에 공감하고, '폐기물 시멘트' 제도개선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코로나 라이프] 6월부터 확진자 격리 '권고' 전환 "코로나19 이젠 일상된다"
[KJtimes=김지아 기자] 이제 코로나19가 일상으로 전환된다. 6월부터 확진자 격리도 7일 격리에서 5일 권고로 바뀐다. "조속한 일상 회복"이 현실이 되는 셈이다.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가 6월1일부터 5일 권고로 바뀐다. 동네의원과 약국 등에서도 마스크를 안써도 된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1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오는 6월 1일을 기해 코로나19 위기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한다"고 결정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첫 발생 이후 3년 4개월 만에 국민께서 일상을 되찾으시게 돼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일상회복을 선언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위기경보 하향에 맞춰 확진자에게 부과되던 7일간의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한다. 당초 격리 의무는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낮아지는 일상회복 2단계 조정 때 해제할 예정이었지만 조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앞당겼다. ◆"그래도 아프면 쉬어야…"기관별 지침 마련 시행 격리 의무는 사라졌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몸이 아픈데도 억지로 출근하는 일은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아프면 쉬는 문화 정착'을 위


[탄소중립+] 한국산업은행, 화석연료 산업 투자 '그린워싱' 논란…허울뿐인 '적도원칙' 가입
[KJtimes=정소영 기자]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호주 금융기관들은 여전히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자금을 회수하라는 기후환경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호주의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에 현지 인허가 이슈, 호주 국회의 신규 가스전 배출량 규제 강화 등 장애물이 잇따라 등장하며 난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가스전 개발에 핵심이 되는 설비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18일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8개 국제 기후환경단체는 이슈 브리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발간해 바로사 가스전 생산 설비인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이하 FPSO) 건조에 금융을 제공한 9개 금융기관을 공개하고, 해당 시설에 투자된 1조 3000억원 가량(11억 5000만달러)의 자금 마련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이들 금융기관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의체를 가입한 것이 신규 가스전 개발에 어긋나며, 인허가 미취득인 현 상황에서 금융약정상 자금 회수가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