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의장, 인도-카자흐스탄 공식 방문

정 의장, 한-카자흐스탄 의회 간 MOU 체결로 양국 의회 발전 지원


[kjtimes=견재수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이 7일부터 인도와 카자흐스탄 공식 방문 일정에 들어갔다.

 

정 의장은 79일간 이번 공식방문을 통해 의회교류 및 경제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투자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특히 인도와 카자흐스탄 대통령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대화의 시간도 갖는다.

 

정 의장은 8() 인도 뉴델리에서 람 나트 코빈드(Ram Nath Kovind) 인도 대통령과 만나 양국의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의 발전과 기업투자 증진 등 경제협력 내실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같은 날 오후에는 수미트라 마하잔(Sumitra Mahajan) 하원의장과 만나 양국의회의 협력을 견고히 하는 한편, 인도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에 대한 당부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두 사람은 작년 4월과 10월 양자회담에 이어 세 번째 만남이다.

 

또한 9일에는 수슈마 스와라지(Sushma Swaraj) 인도 외교장관과 뭅파바라푸 벤카이아 나이두(Muppavarapu Venkaiah Naidu) 인도 부통령 겸 상원의장을 만나 양국의 우호협력관계 확대·발전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날 오찬에는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그 노고를 격려하고 애로 사항을 청취하는 일정으로 인도 공식 방문을 마무리 한다.

 

정 의장은 11일부터 카자흐스탄 알마티로 이동해 교민·고려인 동포와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한 만찬간담회에 참석해 양국 경제협력의 민간외교 및 가교역할을 담당하는 동포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어 12일에는 바이베크 바우르잔 까드르갈리울르(Baibek Baurjan Kadyrgaliuly) 카자흐 알마티 시장과 만난다. 알마티시는 고려인들의 터전으로 현재 알마티시와 알마티주 전체에 4만 여명의 고려인이 살고 있다. 때문에 양국 협력의 관문으로 알려져 있다.

 

정 의장은 이번 일정의 마지막날인 13일 누를란 자이룰라예비치 니그마툴린(Nurlan Zairullayevich Nigmatulin) 카자흐 하원의장과 누르술탄 아비세비치 나자르바예프(Nursultan Abishevich NAZARBAYEV) 카자흐 대통령과 연쇄 면담을 통해 에너지, ICT, 보건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정 의장은 니그마툴린 하원의장과의 면담이후 양국 의회간 상호교류 및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 정부의 교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의회간 협력협정(MOU)을 체결할 계획이다.

 

한편 정 의장은 한-카자흐스탄 의원친선협회 주최 만찬을 끝으로 공식일정을 마친다.

 

정 의장의 인도-카자흐스탄 공식순방에는 원혜영 의원, 유승희 의원, 김선동 의원, 추경호 의원, 오영훈 의원, 이재경 국회의장 정무수석, 박장호 국제국장,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등이 함께 한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