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유시장

[변화의 바람 분 디즈니]새사령탑 맞아 新경영전략 펼치나?

15년간 이끈 아이거 ‘깜짝 사퇴’…후임에 ‘B2C’ 전문가 픽체크 선임

[KJtimes=김승훈 기자]월트디즈니컴퍼니에 15년 만에 변화의 바람이 불 전망이다. 기존과 다른 성향을 가진 새로운 수장을 사령탑으로 맞으면서 전반적인 경영방식도 바뀔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최근 외신에 따르면 월트디즈니컴퍼니는 밥 아이거 최고경영자(CEO)가 갑작스레 사퇴했다. 다만 이사회 의장직은 내년 말까지 유지한다. 아이거는 지난 15년간 이 회사를 이끌어온 주인공으로 유대계 집안에서 태어났다.


지방 방송국 기상 예보관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가 ABC에 합류해 1996ABC가 디즈니에 인수된 뒤 200510월 디즈니 최고위직에 올랐다.

 

적극적 M&A로 디즈니 성장을 이끈 주역 아이거

 

아이거 전 CEO는 디즈니 성장을 이끈 주역으로 꼽혀왔다. 2006년 토이스토리 등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픽사를 74억 달러에 사들였고 2009년에는 마블, 2012년에는 스타워즈로 유명한 루카스필름 등을 품에 안았다. 지난해에는 713억 달러 규모의 21세기폭스 엔터테인먼트 부문을 인수했다.


특히 지난해는 아이거가 잇단 잭팟을 터뜨린 한해로 꼽힌다. ‘라이온킹알라딘’, ‘토이 스토리4’ 등 작품이 흥행하면서 역대 최고 수준의 영화부문 실적을 기록했고 21세기 폭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인수를 마무리했으며 온라인 스트리밍 업계 알짜 기업인 훌루(Hulu) 경영권까지 손에 쥐었다.


지난해 말경에는 넷플릭스가 주도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플러스)’ 내놓으며 신시장 도전에도 나섰다. 디즈니는 그간 테마파크와 캐릭터 상품 판매, TV, 영화 등을 중심으로 입지를 다져왔다.



시장에서는 아이거 전 CEO깜짝 사퇴행보에 의아하다는 시선이다. 앞서 아이거는 몇 차례 사임의사를 밝힌바 있고 2021년 사퇴할 것이라고도 공언한 바 있다.


시기가 다소 앞당겨진 것에 더해 교체 시기나 방식도 그간의 관행과도 달랐으며 실적발표를 311일로 앞두고 있어 갑작스런 수장 교체가 이례적이란 평가다.

 

27년 디즈니맨 밥 치페크, ‘디즈니+’ 성장 기대

 

새 사령탑에는 밥 치페크가 올랐다. 치페크 CEO1993년 디즈니에 입사한 뒤 디즈니 파크·리조트, 소비자 상품, 스튜디오 등 부문을 거쳤다. 지난 2015년부터는 디즈니파크 부문 경영을 맡아 내년 두자릿대 성장을 이뤄냈다.


칙페크 CEO는 그간 소비자 접점 부문에서 이력을 키워온 만큼 시장에서는 향후 디즈니가 B2C사업에 초점을 둘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지난해 11월 선보인 스트리밍 사업이 꼽힌다. 디즈니는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는 출시 첫날 가입자 1000만명을 확보했고 이후 3개월 만에 2860만명이 가입하는 기염을 토했다. 올해의 경우 서비스 국가를 늘려 디즈니의 차세대 신성장 동력군으로 주목을 받는 중이다.


성향도 아이거 전 CEO와 다른 것으로 전해진다. 아이거가 외향적인 성향을 지닌데 반해 칙페크는 일 외에는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